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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른 공간구성 변화에 대한 현황분석 - 리모델링된 10개 고등학교의 사례 -
A Case Study on The Changes in Space Composition According to Departmental System - Through the 10 Remodeling Cases of High School -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1, 2012년, pp.13 - 24  

이동욱 (동의대 건축학과) ,  류호섭 (동의대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middle and high schools are remodeling the buildings and facilities based on departmental system. This study, through analyzing on 10 remodeling cases of high school, is showing the variation before and after remodeling, space organization types, and the types of school management.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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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리모델링을 통해 교과교실제를 처음 실시하는 학교들의 공간적 변화와 공간구성과 운영방식의 유형, 공간의 종류, 위치, 크기 등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이나 개선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10개 학교의 공간구성이나 여러 여건들이 특별교실 운영을 하고 있었던 2008년 당시, 그리고 리모델링 작업 결과의 2009년 당시, 그리고 교과교실제의 운영을 하고 있는 2010년 당시, 즉 3년간에 걸쳐 어떻게 변해왔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아래의 표 1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3단계의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리모델링 사업을 실시한 고등학교를 선정하여, 각 학교의 리모델링의 상태, 리모델링 이전과 이후의 교실 배치의 변화, 공간적 여건의 변화 등을 각 학교의 도면의 분석과 현장 방문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 1의 표 6에서는 10개교의 학교 전체의 공간구성을 살펴보았지만, 이 절에서는 표 10에 범례의 구분에 따라, 각 학교의 교과별로의 공간구성을 정리하여 놓았다. 현재의 교과별 공간구성의 상황을 특별교과의 구성현황을 포함시켜 나타내기 위하여 그 범례를 세분화하였다.

가설 설정

  • 결국 기술.가정, 음악, 미술 교과는 과거의 실 배치와 거의 달라진 바가 없었다. 기존의 교사 동에서 특별교실의 배치가 한 공간에 모여 있는 상태가 아니고, 그 수도 많지 않으므로 역시 흩어진 상태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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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류호섭, 고등학교의 평면구성 현황에 관한 연구-최근 설계된 학교들의 평면도 분석을 통하여- 한국교육시설학회 제9권 1호 2002.1 

  2. 류호섭, 교과교실형 학교의 공간구성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시설학회 제16권 4호 2009.7 

  3.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지원센터, 교과교실제(A형) 시설부문컨설팅보고서-부산.대구.광주.대전.울산- 2010.2 

  4.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지원센터, 교과교실제(A형) 시설부문 컨설팅보고서-경북.경남- 2010.2 

  5.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제 운영가이드 -학교운영 및 교육과정영역- 2010.11 

  6.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제 운영가이드 -시설환경 구축영역- 2010.11 

  7. 교과교실제 운영 모형 개발 연구. 2011년 2월. 부산시교육청.교육과학기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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