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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제 운영학교의 홈베이스 공간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pace type of Homebase in Schools that Operate Departmentalized Classrooms 원문보기

韓國農村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ural Architecture, v.16 no.4, 2014년, pp.43 - 50  

윤미연 (청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공학과) ,  정진주 (청주대학교 건축학과) ,  오병욱 (한국교육개발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introduction of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in 2009, schools that operate the system experienced many changes in terms of school management, educational courses, and school environment. In particular, class-based classrooms changed into departmentalized classrooms and staff room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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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전국 시 도교육청별 교과교실제 선진 형 운영학교 중 학교급을 고려하여 59개교를 대상으로 선정한 후 학생지원공간인 홈베이스의 배치형태 및 기능, 규모 등에 대하여 조사·분석하였다.
  • 특히, 기존 학교에 없었던 홈베이스 등의 학생지원시설이 새롭게 등장함에 따라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홈베이스 공간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요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과교실제 운영학교에 구축된 홈베이스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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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된 이유는? 학급교실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일방향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지금까지의 교실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성취수준과 흥미 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구현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학교에는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학교운영 시스템과 시설이 요구1)되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새로운 학교운영 시스템과 시설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교육부는 무엇을 시행하였는가?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2009년 5월 교육부(前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교과교실제 추진 기본 계획’을 발표2) 하면서 국고 및 지방비를 투입하여 교과교실제 정책을 시행하였고, 2011년 2월 ‘교과교실제 전면 확대 기본 계획’을 발표한 이후 총 2,718개교에 교과교실제가 도입3)4)되면서 전국의 중․고등학교에는 학교운영, 교육과정, 환경조성 측면에서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에 요구되는 것은? 학급교실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일방향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지금까지의 교실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성취수준과 흥미 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구현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학교에는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학교운영 시스템과 시설이 요구1)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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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교육부, 교과교실제 추진 기본계획, 2009.05 

  2. 교육부, 2010년 교과교실제 추진계획, 2010.04 

  3. 교육부, 교과교실제 전면 확대 기본계획, 2011.02 

  4. 교육부, 2012년도 교과교실제 추진계획, 2012.02 

  5. 교육부, 2013년도 교과교실제 추진계획, 2013.02 

  6. 교육부, 2014년도 교과교실제 추진계획, 2014.02 

  7.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제 컨설팅 가이드, 2013 

  8.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제 컨설팅 가이드, 2014 

  9.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사례집, 2014 

  10. 조진일, 교과교실제 운영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포럼 통권 214호, 2011 

  11. 배동인, 창의적 교실수업 실천을 위한 교과교실제 전면 도입과 향후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포럼 통권 214호, 2011 

  12. 노란 외, 교육과정과 학교 시설 설비 법령의 변천 비교에 따른 향후 개정 방향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 제18호 제5권, 2011 

  13. 배성근,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과교실제 전면 도입, 과제와 전망,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 통권175호, 2011 

  14. 오병욱 외, 교과교실제 운영실태 및 발전방안, 한국교육개발원 포지션페이퍼 제9권 20-4호, 2012 

  15. 윤미연 외,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운영실태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제20권 제3호, 2013.05 

  16. 오병욱 외,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학교운영 및 교육과정 영역실태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제20권 제5호,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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