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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퍼 모드에 의한 디스크 브레이크 스퀼 시험 및 해석
Numer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for Disc Brake Squeal Induced by Caliper Mod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2, 2014년, pp.1351 - 1358  

최호일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강재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길호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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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차량 제동 시 발생하는 소음의 원인을 해석적으로 예측하고, 본 실험실에서 제작한 브레이크 다이나모 메터를 이용하여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압력 변화에 따른 브레이크 시스템에 대한 주파수 응답 시험 및 유한 요소 해석(FEM)을 실시하여 캘리퍼 및 디스크의 수직 모드(Out-of-plane)의 시스템 주파수를 추적하였다. 이를 제동 시 발생한 스퀼 소음의 주파수와 비교해본 결과 스퀼 주파수는 캘리퍼 및 패드의 변위를 갖는 시스템 모드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유한 요소 해석을 이용한 복소수 고유치 해석 결과 패드의 회전변위를 발생시키는 캘리퍼 모드가 음의 마찰곡선 기울기와 연동하여 불안정하게 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numerically simulates brake squeal and validates it experimentally by using a lab-scaled brake dynamometer. The system frequencies of the disc brake are traced with respect to the brake pressure by using a modal test and FEM. Then, the squeal frequencies measured from the brake dynamomete...

주제어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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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Nam, J., Cho, B. and Kang, J., 2013, "Squeal Test Using Lab-Scale Brake Dynamometer for Pad Angle and Negative-Slop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7, pp. 3158-3163. 

  3. Nam, J. and Kang, J., 2013, "Brake Squeal Analysis with Respect to Caliper Contact Stiffness," Transactions of the KSNVE, Vol. 23, No. 8, pp. 717-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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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Park, J., Kim, H., Yoon, M., Boo, K. and Kim, H., 2013, "Low Frequency Squeal Noise Reduction Using Mode Participation Factor in Complex Eigenvalue Analysi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3, pp. 325-331. 

  6. Mario, T., Samir, N.Y. and Roberto, J., 2008, "Analysis of Brake Squeal Noise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A Parametric Study," Applied Acoustics, Vol. 69, No. 2, pp. 147-162. 

  7. Liu, P., Zheng, H., Cai, C., Wang, Y.Y., Lu, C., Ang, K.H. and Liu, G.R., 2007, "Analysis of Disc Brake Squeal Using the Complex Eigenvalue Method," Applied Acoustics, Vol. 68, No. 6, pp. 603-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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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ou, G., Wu, T.W. and Bai, Z., 2004, "Disk Brake Squeal Prediction Using the ABLE Algorithm,"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72, No. 3-5, pp. 731-748. 

  11. Dai, Yi. And Lim, T.C., 2008, "Suppression of Brake Squeal Noise Applying Finite Element Brake and Pad Model Enhanced by Spectral-Based Assurance Criteria," Applied Acoustics, Vol. 69, No.3, pp. 196-214. 

  12. Huang, J., Krousgrill, C., and Bajaj, A., 2006, "Modeling of Automotive Drum Brakes for Squeal and Parameter Sensitivity Analysi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89, pp. 245-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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