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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M 운영을 위한 단위과제 정비방안
Business Transaction Preparation Plan for Business Reference Model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4 no.4, 2014년, pp.199 - 219  

김화경 (한국문헌정보기술(주)) ,  김은주 (한국문헌정보기술(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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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M(Business Reference Model, 이하 BRM)은 기관 간 업무관련 정보공유, 업무처리의 신속성, 조직운영의 효율성, 행정서비스를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이와 함께 업무기반의 기록관리체계인 기록관리기준표도 운용하게 되었다. 하지만 BRM이 도입된 지 10여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과연 그 취지 및 목적에 맞게 사용되고 있는지 현재 당면한 문제점이나 개선사항을 통해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BRM의 최하위 단위인 '단위과제' 운영상 문제점을 통해 단위과제 관리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업무분석을 통한 단위과제 도출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효율적인 BRM관리를 위한 개선방안을 크게 세 가지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M (Business Reference Model, hereinafter referred to as BRM) has been introduced with the objective to improve task-related information sharing among organizations, task processing speed, efficiency of organization management, and administrative services. Furthermore, a Records Management Referen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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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BRM 운영을 위한 단위과제 정비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기관 내 분류체계 사용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현실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업무 분석에 기반하여 실제 적용가능한 단위과제 도출방안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효율적인 BRM 관리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해 보았다.
  • 단위과제는 이후 지속적으로 관리되지 못하면 분류체계 운영 시 문제점이 다시 발생할 수밖에 없다. 단위과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나아가 BRM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분류에 대해서는 단위과제를 기준으로 업무기능과 상위 분류체계와의 적합성을 확인하였으며, 크기는 업무범위의 적절성 및 유사중복 여부를 검토하였다. 명명의 경우에는 모호하지 않고 명확하게 업무를 표현했는지 검토하였다. 특히 공통업무 단위과제의 경우 과제명칭과 함께 보존기간도 동일하거나 유사한지 비교해보 았다.
  • 그러나 기록관리의 단위가 되는 ‘단위과제’에 대해서는 간과되어 온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BRM 운영을 위한 단위과제 정비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기관 내 분류체계 사용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현실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업무 분석에 기반하여 실제 적용가능한 단위과제 도출방안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효율적인 BRM 관리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해 보았다.
  • 또한 단위과제로 도출해야 하는 업무와 단위과제카드를 신설하여 사용해야 하는 업무를 구분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예산서, 사업계획서, 업무계획 및 보고자료 등 처리과의 업무내역을 파악할 수 있는 참고자료를 검토한다.
  • 47-48). 즉 기관 간업무관련 정보공유, 업무처리의 신속성, 조직운영의 효율성, 행정서비스를 제고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 명명의 경우에는 모호하지 않고 명확하게 업무를 표현했는지 검토하였다. 특히 공통업무 단위과제의 경우 과제명칭과 함께 보존기간도 동일하거나 유사한지 비교해보 았다. 이를 통해 가장 두드러지게 파악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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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까지 진행된 BRM 및 단위과제 관련 연구들은 무엇이 주를 이루었나? 현재까지 진행된 BRM 및 단위과제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분류체계 운영상 문제 및 개선방안 제시, 기록관리를 위한 업무기능분석, 그리고 기록관리(분류)기준표의 개발 및 운영에 맞춘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
BRM은 무엇인가? BRM은 “Business Reference Model(업무참 조모형)"의 약자로 기능분류체계(모델)를 통해 정부가 수행하는 기능을 범정부적인 기준으로 체계화한 프레임워크이다. BRM은 공공기관이 수행하고 있는 모든 업무를 기능·조직·목적 별로 구분한다. 기능별 분류는 기관의 기능을 정책분야, 정책영역, 대기능, 중기능, 소기능, 단위 과제의 6레벨로 분류한 것이다.
정부기능분류체계가 추진된 이유는 어떤 지적 때문인가? 정부기능분류체계(BRM: Business Reference Model, 이하 BRM) 도입의 궁극적 목적은 정부기능을 서비스 및 업무처리절차에 따라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정부의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이는 정부기능분류 및 기능연관 관계가 정확히 파악되지 않아 업무 추진 시 정보 공동활용 및 부처 간 협업 기준이 미흡하여, 정부 조직간 업무 흐름이 수평적·수직적으로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행정효율성 및 대민 서비스 개선 효과가 부진하다는 지적에서 추진되었다(이주연, 2006, pp. 4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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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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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한국, 행정안전부(현 안전행정부) (2008). 정부기능분류시스템(BRM) 운영 지침 [행정안전부 예규 제19호]. 검색일자: 2014. 10. 24. http://www.mopas.go.kr 

  18. 한국, 행정안전부 (2012). 대규모 투자사업에 대한 정책실명제 강화방안 통보(재정정책과-3671호). 2012.8.9. 

  19. AS 5090 (2003). National Archives of Australia. Australian Standard (AS) 5090: Work Process Analysis for Recordkeeping. Retrieved October 30, 2014 from http://www.saiglobal.com/PDFTemp/Previews/OSH/as/as5000/5000/509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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