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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여러 대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입체 음향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Stereophonic Sound System Using Multiple Smartphones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9 no.6, 2014년, pp.810 - 818  

김기준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  명창호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호종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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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여러 대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입체 음향을 재현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기존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음향 시스템은 여러 기기에서 동일 신호를 재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입체감을 제공하기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다른 위치에 있는 기기 별로 서로 다른 신호를 재생하고 진폭 패닝 기법을 사용하여 임의의 위치에 가상 음원을 생성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을 사용하면 기존 방법보다 우수한 입체감을 제공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자유롭게 입체 음향 효과를 조정할 수 있다. 상용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제안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구현한 시스템이 원하는 입체 음향 효과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stereophonic sound system using multiple smartphones. In the conventional sound systems using smartphones, all devices play the same signal so that it is difficult to provide true stereophonic effect.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we propose a novel sound system which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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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개의 스피커 기기가 그림과 같이 반원 위에 있고 3개의 신호 음원 A, B, C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각 신호가 객체인지 아니면 기존 스테레오 또는 5.1 채널의 채널 신호인지는 구분하지 않으며, 객체 또는 채널에 관계없이 각 모노 신호별로 위치를 제어하여 최종 입체 음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여러 대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입체 음향 시스템을 제안하고, 상용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여러 대의 스마트폰 중에서 한 개의 마스터 기기를 선택하고, 나머지 기기를 스피커 기기로 설정하고, 마스터 기기를 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입체 효과를 입력한다.
  • 이상의 배경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여러 대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입체 음향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에서 스마트폰은 마스터 기기 또는 스피커 기기 역할을 수행하고, 사용자는 마스터 기기를 통하여 원하는 입체 음향 효과를 입력하고, 마스터 기기는 입력된 효과를 재현하기 위한 재생 파라미터를 계산하여 각 스피커 기기로 전송하고, 각 스피커 기기는 전달받은 정보에 따라 신호를 재생한다.
  • 제안하는 입체 음향 시스템의 목표는 여러 대의 스마트폰을 3차원 공간에 배치하고, 주어진 제어 명령에 따라 각 스마트폰에서 신호를 출력하여 원하는 가상 위치에 음원을 정위시켜 입체 음향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여러 대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그중 한 대는 사용자가 음향 효과를 입력하고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마스터 기기로 사용하며, 나머지 기기들은 다채널 스피커 역할을 수행하는 스피커 기기로 사용한다.

가설 설정

  • 그림 3은 제안하는 시스템에서 각 음원을 2차원 가상 위치에 정위시키는 방법을 설명한다. 3개의 스피커 기기가 그림과 같이 반원 위에 있고 3개의 신호 음원 A, B, C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각 신호가 객체인지 아니면 기존 스테레오 또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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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체 음향이란? 입체 음향은 음의 고저와 음색뿐만 아니라 방향이나 거리감까지도 재현하여 실제 환경과 유사한 음장감을 제공하는 음향을 의미한다[1]. 최근에는 이와 같은 입체 음향 효과를 다채널 스피커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기존의 스마트폰 음향 시스템이 입체감을 제공하기 어려운 이유는? 본 논문에서는 여러 대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입체 음향을 재현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기존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음향 시스템은 여러 기기에서 동일 신호를 재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입체감을 제공하기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다른 위치에 있는 기기 별로 서로 다른 신호를 재생하고 진폭 패닝 기법을 사용하여 임의의 위치에 가상 음원을 생성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마스터 기기가 모든 스피커 기기를 제어하기 위한 통신 방법은? 제안하는 입체 음향 시스템은 마스터 기기를 통하여 모든 스피커 기기를 제어하므로 마스터 기기와 스피커 기기간의 통신이 필요하다. 마스터 기기와 스피커 기기 간의 통신은 스마트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블루투스 통신을 사용하며, 마스터 기기는 서버 역할을 수행하고 스피커 기기는 클라이언트 역할을 수행한다. 사용자는 스피커 기기에서 초기화 프로그램을 수행하여 각 스피커 기기의 인식 번호를 설정하고, 이 번호는 마스터 기기에서 스피커 위치 설정과 패닝 이득 전송을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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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 Y. Yang, D. H. Kim and J. H. Jeong, "Development of three-dimensional sound effect system for virtual reality,"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 13, No. 5, pp. 574-585, Sep. 2008 

  2. S. W. Jeon, Y. C. Park, S. P. Lee and D. H. Youn, "Amplitude panning algorithm for virtual sound source rendering in the multichannel loudspeaker system,"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ol. 30, No. 4, pp. 197-209, May. 2011 

  3. K. S. Koo and H. T. Cha, "Enhancement of the 3D sound's performance using perceptual characteristics and loudness,"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 16, No. 5, pp. 846-860, Sep. 2011 

  4. http://global.samsungtomorrow.com/?p30090 

  5. Y. G. Kim and H. G. Kim, "MPEG surround based multi-channel audio panning using channel level difference parameters,"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Fall Conference, pp. 225-228, Nov. 2008 

  6. D. I. Hyun, Y. C. Park and D. H. Youn, "Enhanced amplitude panning for virtual source imaging,"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50, No. 3, pp. 139-145, Mar. 2013 

  7. S. Y. Jeon, Y. C. Park, S. P. Lee and D. H. Youn, "A study on multiple vector base panning algorithm using angle dependent channel gain control method,"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Summer Conference, pp. 1091-1092, Jun. 2010 

  8. V. Pulkki, "Virtual sound source positioning using vector base amplitude panning," Journal of the Audio Engineering Society, Vol. 45, No. 6, pp. 456-466, Jun. 1997 

  9. P. Zahorik, "Auditory display of sound source distance," Proceedings of the 2002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ditory Display, pp. 326-332, Ju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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