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스크린 서비스는 소비자의 콘텐츠 소비 패턴이 다양화되고 방송사, 통신 사업자에서 단말기 제조사까지 참여하며 사업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N-스크린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수익원이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하게 된다. 특히 실시간성이 요구되는 TV 라이브 방송과 결합되는 경우, 기존 N-스크린 실시간 방송 시스템과 연계하여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N-스크린 서비스에서 활용도가 높은 동영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동영상 광고 제공을 위해 실시간 영상 대체 기능과 사용자별 광고 제공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광고 소재 관리와 통계 관리 기능을 광고 관리자에게 제공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상용 N-스크린 서비스에 적용되어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N-스크린 서비스는 소비자의 콘텐츠 소비 패턴이 다양화되고 방송사, 통신 사업자에서 단말기 제조사까지 참여하며 사업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N-스크린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수익원이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하게 된다. 특히 실시간성이 요구되는 TV 라이브 방송과 결합되는 경우, 기존 N-스크린 실시간 방송 시스템과 연계하여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N-스크린 서비스에서 활용도가 높은 동영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동영상 광고 제공을 위해 실시간 영상 대체 기능과 사용자별 광고 제공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광고 소재 관리와 통계 관리 기능을 광고 관리자에게 제공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상용 N-스크린 서비스에 적용되어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N-Screen service has experienced rapid business expansion recently, since consumers' watching patterns have been diversified; also business stakeholders including broadcasting companies, internet service providers, and device manufacturers have joined this field. In order to operate N-Screen service...
N-Screen service has experienced rapid business expansion recently, since consumers' watching patterns have been diversified; also business stakeholders including broadcasting companies, internet service providers, and device manufacturers have joined this field. In order to operate N-Screen service in a stable manner, development of advertisement system where it generates continuous advertisement profit is needed. Especially for a streaming service that delivers live TV programs, the new advertising system has to deliver ads in conjunction with the live streaming system that is in use. In this paper, video advertising system that is congenial to N-Screen is proposed. Both real time video/ad converting scheme and direct video ads delivery function were developed and tested. In addition, ad contents management and statistics management functions have been developed for advertisement managers. This system was implemented in a commercial N-Screen service and it is currently being used for delivering video advertisements.
N-Screen service has experienced rapid business expansion recently, since consumers' watching patterns have been diversified; also business stakeholders including broadcasting companies, internet service providers, and device manufacturers have joined this field. In order to operate N-Screen service in a stable manner, development of advertisement system where it generates continuous advertisement profit is needed. Especially for a streaming service that delivers live TV programs, the new advertising system has to deliver ads in conjunction with the live streaming system that is in use. In this paper, video advertising system that is congenial to N-Screen is proposed. Both real time video/ad converting scheme and direct video ads delivery function were developed and tested. In addition, ad contents management and statistics management functions have been developed for advertisement managers. This system was implemented in a commercial N-Screen service and it is currently being used for delivering video advertis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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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방송을 위한 N-스크린 서비스에서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제안하고 이를 구현하였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다음 장에서는 N-스크린 실시간 방송을 제공하기 위해 방송사에서 이용하는 기본적인 시스템 구조와 이를 지원하는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 3장에서는 이를 확장하여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에 대해 설명한다.
다시 말해 N-스크린 서비스를 위해 실시간 방송 프로그램 제공에서 광고를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N-스크린 서비스 중, 실시간 방송 제공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안한다. 이를 위해 N-스크린 실시간 방송 프로그램을 전송하기 위한 시스템을 분석하고 이를 확장하여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N-스크린 서비스 중, 실시간 방송 제공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안한다. 이를 위해 N-스크린 실시간 방송 프로그램을 전송하기 위한 시스템을 분석하고 이를 확장하여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음 절에서는 현재 활용중인 N-스크린 실시간 방송 제공 시스템의 구조와 이를 지원하는 각 기술에 대해 설명한다.
또, N-스크린 실시간 방송 서비스의 경우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이미지를 활용한 배너 등의 광고 보다 동영상의 경우 주목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10][11], 동영상 광고의 경우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과정에서 광고를 시청하게 되므로 광고 효과 면에서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배경에서 N-스크린 서비스에서 효과적인 동영상 광고를 N-스크린 실시간 방송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을 고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 3과 같이 기존 N-스크린 실시간 방송 제공 시스템을 확장하여 N-스크린 동영상 광고 제공을 위한 이 두 가지 기술을 구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에서는 파일로 존재하는 광고 영상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전송해야하는 방송 콘텐츠를 연속으로 보여주기 위해 CDN 내부에 광고 제공을 위한 기능을 구현하였다. 광고 제공은 광고파일 동기화, 스트리밍 전송 과정을 포함하여 그림 5 과정을 수행하도록 구현하였다2).
그러나 서비스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수익원이 중요하며, 그런 측면에서 N-스크린 사업자들은 광고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용되는 N-스크린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해서, 이에 적합한 형태인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N-스크린 실시간 방송을 제공하는데 활용되는 기본 기술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이를 확장하여 N-스크린 환경에서 동영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세부 내용을 서술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용되는 N-스크린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해서, 이에 적합한 형태인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N-스크린 실시간 방송을 제공하는데 활용되는 기본 기술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이를 확장하여 N-스크린 환경에서 동영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세부 내용을 서술하였다. N-스크린 동영상 광고는 크게 실시간 방송 대체와 사용자별 광고 제공 기술로 구현되었으며, 광고 관리를 위해 공통적으로 필요한 소재 관리와 통계 기술을 포함하였다.
제안 방법
반면 방송 송출 운행 스케줄을 받아 분석하여 대체 시간대를 분석하면 전체 시간에서 영상이 대체될 시간을 파악하여 대체 편성을 수행하는데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구현한 대체광고는 TV 방송 송출 스케줄을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로 연동하여 구체적인 광고 시간을 분석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이때 생방송 스케줄 변경으로 변수가 생길 수 있으므로 변동이 발생하는지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이에 대처하는 방안을 수립하여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현한 대체광고는 TV 방송 송출 스케줄을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로 연동하여 구체적인 광고 시간을 분석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이때 생방송 스케줄 변경으로 변수가 생길 수 있으므로 변동이 발생하는지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이에 대처하는 방안을 수립하여 보완하였다.
대체 광고 영상을 송출하기 위해서는 파악된 시간대 내에 대체 편성을 수행하여 요청된 광고 영상이 전송되도록 해야 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에서는 대체 편성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광고 소재 풀에서 송출되어야 하는 광고 리스트를 자동 생성하고, 추가적으로 수동 기능을 지원하여 긴급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시간 방송을 대체하는 방식은 지상파 방송 신호를 스트리밍 방송으로 변환하는 여러 단계에서 가능한데, 이 중 방송 신호의 출력을 대체하여 인코더에 전달하는 방식은 다른 장비들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방식으로 큰 이점이 있다. 제안하는 시스템에서는 영상 전환을 N-스크린 실시간 방송 시스템 첫 단계인 인코더 전달 이전에 완료하여 이후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는 형태로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방송 신호를 입력으로 받아 광고 이외의 시간에는 그대로 전달하고, 광고 시간대에는 지정된 광고 동영상으로 대체 결과물을 다시 방송 신호 형태로 만들어 인코더로 최종 전송한다.
N-스크린 서비스를 위해 제공되는 대체광고와 프리롤 광고는 파일형태의 동영상 광고 소재를 등록, 관리하기 위한 기술과, 광고가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된 내역을 기록하고 이를 분석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계 기능이 공통적으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N-스크린 동영상 광고 관리를 위해 소재 관리와 통계 기능을 포함하였다.
N-스크린 실시간 방송에서 단말기 종류별로 서로 다른 크기의 스트리밍 영상을 보내는 것처럼, 광고 소재도 단말기 종류에 맞는 영상으로 원본 광고 영상을 트랜스코딩하여 준비해야 한다. 본 시스템은 단말기 종류에 맞는 규격을 프로파일로 관리하여 광고 소재 등록 시에 자동으로 트랜스코딩이 진행되는 과정을 포함하여 효율적으로 광고 소재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제안된 N-스크린 동영상 광고 제공 시스템은 대체광고와 프리롤 광고 형태로 구현되었고, N-스크린 실시간 방송 시스템을 통해 실험하였다.
사용자별 광고 제공 기술은 프리롤 형태로 통합플레이어 K에 적용되어 광고를 송출하는데 활용되었다. 프리롤 광고 제공을 위해 스트리밍 서버로 사용자의 요청에 대해 광고 파일 스트리밍을 위한 정보와 방송 스트리밍 영상 정보를 연속해서 처리해 보내주어 광고 시청과 방송 시청이 연속으로 가능했고 광고 시청 후 지연 없이 방송 시청을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N-스크린 실시간 방송 서비스에서 여러 단말기에 동영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기본 시스템을 제안한 것으로, 현재 적용된 광고 방식은 요청한 사용자에게 준비된 광고를 정해진 기준대로 차례로 보내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향후, 본 연구에서 구현한 기본 기능을 활용하여 연구를 확장하면 다양한 광고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성능/효과
사용자별 광고 제공 기술은 프리롤 형태로 통합플레이어 K에 적용되어 광고를 송출하는데 활용되었다. 프리롤 광고 제공을 위해 스트리밍 서버로 사용자의 요청에 대해 광고 파일 스트리밍을 위한 정보와 방송 스트리밍 영상 정보를 연속해서 처리해 보내주어 광고 시청과 방송 시청이 연속으로 가능했고 광고 시청 후 지연 없이 방송 시청을 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N-스크린 실시간 방송 서비스에서 여러 단말기에 동영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기본 시스템을 제안한 것으로, 현재 적용된 광고 방식은 요청한 사용자에게 준비된 광고를 정해진 기준대로 차례로 보내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향후, 본 연구에서 구현한 기본 기능을 활용하여 연구를 확장하면 다양한 광고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N-스크린 방송 서비스는 개인화 서비스에 적합한 강점이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N-스크린 방송 서비스는 개인화 서비스에 적합한 강점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 연구는 사용자 분석 등의 연구와 결합하여 맞춤형 광고를 위한 연구로 확장하여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스크린 서비스에 적절한 광고 방식은 무엇인가?
N-스크린 서비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광고는 여러 형태가 있지만, 인터넷에서 많이 활용되어 왔던 배너 광고는 영상 콘텐츠 시청이 주요 활동이 되는 N-스크린 화면에서 활용도가 떨어지는 반면, 동영상 광고의 경우 기존 TV 광고와 같은 형태로 영상 콘텐츠 사이에 광고를 배치하는 방법으로 시청자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어 유용한 광고 방식이 된다.
N-스크린 서비스는 무엇인가?
N-스크린 서비스는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 소비자가 PC,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을 포함한 단말기 간 콘텐츠를 이동하면서 감상하거나 부가 서비스를 주 콘텐츠와 연동하면서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로,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N-스크린 실시간 방송에서 동영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떠한 기술이 있는가?
N-스크린 실시간 방송에서 동영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 기술로 구현될 수 있다. 실시간 방송 내용을 변형하여 TV 광고 시간대에 N-스크린 전용 광고를 대체하여 제공하는 실시간 방송 대체 형태와, 사용자 요청시점에 광고를 제공하는 사용자별 광고 제공 기술이다.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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