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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샵 온라인 예약 동기와 예약시스템 편의성이 고객 구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네이버예약과 카카오예약을 중심으로-
Effects of Beauty Shop Online Reservation Motivations and the Convenience of Reservation System on Customers' Word-of-mouth Behaviors : Focused on Naver and Kakao Reservation System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4, 2020년, pp.184 - 193  

김파라 (건국대학교 의류학과 토탈코디네이션 전공) ,  황진숙 (건국대학교 의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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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예약 동기가 예약 시스템의 편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예약시스템 편의성이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만족도가 구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요인분석 결과, 온라인 예약 동기는 기분 전환형, 서비스 중요형, 충동 예약형으로 구분되었으며, 온라인 예약의 편의성에는 의사결정 편의성, 거래 편의성, 사후보상편의성, 편익편의성, 사후보상서비스 편의성의 5가지 요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예약 편의성의 요인에서 거래 편의성, 의사결정 편의성, 사후보상편의성, 편익편의성은 예약동기의 기분 전환 동기와 서비스 중요 동기가 높을수록 편의성을 높게 지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온라인 예약 편의성의 요인에서 접근 편의성의 경우 온라인 예약동기의 기분 전환 동기와 서비스 주요동기가 높을수록, 충동예약 동기가 낮을수록 접근 편의성 지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후 만족도에 있어서는 뷰티샵 온라인 예약 편리성의 의사결정 편의성과 사후보상서비스 편의성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만족도가 높을수록 추천, 공유와 같은 구전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paper are to find the effects of beauty shop online motivations on the convenience of reservation system, to investigate the convenience of reservation system on satisfaction, and to determine the effects of satisfaction on word-of-mouth behaviors. Based on the results, there ar...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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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미용실 온라인 예약 성향에 따른 온라인예약 편리성과 구매 후 만족도 구전 행동의 경로를 살펴본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뷰티샵 예약시스템을 사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예약 습관과 특성을 알아보고 향후 이 연구를 통해 뷰티시장의 예약시스템의 특성에 따른 뷰티샵을 운영하는 운영자에게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0∼40대 서울 강북지역 뷰티샵 온라인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는 남녀를 대상으로 뷰티샵 온라인 예약동기의 편리성이 구매 후 만족도 구전 행동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구매 후 만족도와 구전 행동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뷰티샵 예약 체계가 온라인으로 변화함에 따라 뷰티 소비자의 온라인예약 동기가 예약시스템의 편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예약 시스템 편의성이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만족도가 구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뷰티 소비자의 온라인예약 동기가 연구방법은 기존 문헌, 웹진, 인터넷 사이트의 자료를 통해 이론적 배경과 사용 현황을 조사하고 미용예약시스템을 이용한 서울 강북지역 중심으로 뷰티샵 방문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표본자료를 얻었다.

가설 설정

  • 가설1 뷰티샵 온라인예약 동기가 온라인예약 편리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뷰티샵 온라인예약 편리성이 구매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뷰티샵 온라인예약 구매 후 만족도가 구전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뷰티샵 온라인예약 구매 후 만족도가 구전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뷰티샵 온라인예약 편리성이 구매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뷰티샵 온라인예약 동기가 온라인예약 편리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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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카오 헤어샵이 보여준 유리한 시스템의 예는? 카카오 헤어샵은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고객을 중심으로 고객과 사업주에게 모두 유리한 시스템을 선보였다. 그 예로 고객의 경우 카카오톡을 통해 헤어 쿠폰을 발송하며, 완성된 시술 사진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마무리 헤어스타일에 대한 하여금 데이터를 제공하였으며, 미용실에 와서 추가금액에 대해 불안 심리를 줄이고자 모든 결제를 카카오 페이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사업주 입장에서는 노쇼에 대한 위험성이 줄었고 만일 고객이 노쇼(No Show)를 하였더라고 시술 금액에 10%를 지급하게 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네이버 예약시스템은 네이버 플레이스를 기반으로 네이버를 이용하는 고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과거의 뷰티샵 사업주가 이용하는 고객관리프로그램은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가? 과거의 뷰티샵 사업주가 이용하는 고객관리프로그램은 크게 AHA소프트, 헤어짱, 헤어누리, 헤어인토, 뷰티짱, handsos 등 비슷한 가격대에 선택에 폭이 넓었었다. 하지만 현재, 뷰티샾의 온라인예약 서비스를 할 수있는 고객관리프로그램은 한정되어 있다.
미용서비스업의 예약서비스 목적은 무엇인가? 미용서비스업의 예약서비스 목적은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에서는 수요에 대한 변동을 즉각 예측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수요자의 입장에서는 수요자가 원하는 특정 시점에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한 무형의 요소를 결합한 것을 의미한다[1]. 이런 수요와 공급체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는 대기시간을 최소화 하고 제공자에게는 준비소요 예측을 통해 서비스의 고급화 전략을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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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 Y. Kim. (2017). Effect of Consumer Innovativeness, Dependency on Online Reviews and Usage of Internet on Reliability and Reservation Intention of Hotel Review,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Studies, Seoul. 

  2. B. H. Jeong. (2017). The Analysis of Competitiveness among Tourism Reservation Systems based on Niche Theory : A case of Global Distribution Systems(GDS), Doctoral dissertation, Department of Event & Convention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Seoul. 

  3. Y. M. Park & K. J. Baek. (2018). An Analysis on Re-conceptualizations, Current Operation and Using Status of One-man Hair Salon : Focusing on Operator and User of One-man Hair Salon,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14(4), 525-536. DOI : 10.15810/jic.2018.14.4.014 

  4. H. J. Jeong. (2014). The Effects of Reservation System and Additional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in Beauty Shops/Journal of The Korean Socitey design Culture 20(4), 667-677. 

  5. H. J. Kim. (2014). A Study of Beauty Salon Reservation Systems and Additional Services regard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Intention to Return, 2. Journal of Korean. Society, Cosmatice, 20(4), 941-949. 

  6. D. H. McKnight, V. Choudhury & C. Kacmar. (2002). Developing and validating trust measures for e-commerce: An integrative typ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13(3), 334-359. 

  7. M. S. Jo. (2020). Customer Recognition, Satisfaction and Recomendat ion on the Quality of Service for Hair Shop Reservation, Dept. of Cosmetic, Master dissertation Beauty, graduate School of Social and Culture.Public Administration and Welfare,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8. H. Y. Kim. (2012). A Study on the Induction of Reservation Service and the Application Method in a Beauty Salon, Masster dissertation department of Cosmetics Beauty Graduate School of Social & Cultural Studied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9. Y. I. Noh. (2018). Influence on Online Review on Hotel Reservation Intention :Focusing on the Differences between Positive and Negative Reviews, Doctoral dissertation, The Dept. of Tourist Management,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10. J. M. Jeon. (2014). The Effects of Service Convenience of Mobile-Applications on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 on and Behavior alIntention: A Research Based on Airlines, Major of Service Management Service Business School Kyonggi University. 

  11. L. Lan. (2013). A comparative study on the image, belief and Sat isfaction of Organic Cosmetics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sumer, Department of Consumer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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