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대학생들 대상으로 하는 경험적 연구를 통해 그들의 창업의지를 살펴보고,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을 살펴보았다. 창업의지에 대한 각 독립변수들의 영향요인을 검증한 결과, 개인적 특성에서는 개인역량이, 경력지향에서는 안전지향, 자율지향, 기술지향, 사업지향이 각각 유의미한 관계로 나타났다. 창업환경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개인적 네트워크와 창업정책이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통제변수의 하나로 살펴본 창업교육 유무에서는 창업교육을 받았던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창업의지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다수 변인의 유의성에도 불구하고 창업의지에 가장 유의미한 요인으로 나타난 것은 사업지향성이다. 따라서 대학생들 스스로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이와 관련된 설계 및 자기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창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들 대상으로 하는 경험적 연구를 통해 그들의 창업의지를 살펴보고,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을 살펴보았다. 창업의지에 대한 각 독립변수들의 영향요인을 검증한 결과, 개인적 특성에서는 개인역량이, 경력지향에서는 안전지향, 자율지향, 기술지향, 사업지향이 각각 유의미한 관계로 나타났다. 창업환경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개인적 네트워크와 창업정책이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통제변수의 하나로 살펴본 창업교육 유무에서는 창업교육을 받았던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창업의지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다수 변인의 유의성에도 불구하고 창업의지에 가장 유의미한 요인으로 나타난 것은 사업지향성이다. 따라서 대학생들 스스로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이와 관련된 설계 및 자기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창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explored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by empirical study on them and studied the various variables, which have impact on their entrepreneurial intention. The result of examination on the impact factors of each independent variable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was a...
This study explored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by empirical study on them and studied the various variables, which have impact on their entrepreneurial intention. The result of examination on the impact factors of each independent variable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was as following. There were significant relation with individual ability in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with safety orientation, autonomy orientation, technology orientation and business orientation in career orientation. The examination result on the impact of entrepreneurial environment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was as following. There was significant relation between individual network and entrepreneurial policy. It was also possible to find that a student, who received entrepreneurial education as one of control variables, has higher entrepreneurial intention than a student who did not receive entrepreneurial education. Especially, business orientation was the most significant factor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among multiple significant variables. Therefore, diverse entrepreneurial education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and supplied so that university students can create business idea of own and reinforce the design ability related to the business.
This study explored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by empirical study on them and studied the various variables, which have impact on their entrepreneurial intention. The result of examination on the impact factors of each independent variable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was as following. There were significant relation with individual ability in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with safety orientation, autonomy orientation, technology orientation and business orientation in career orientation. The examination result on the impact of entrepreneurial environment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was as following. There was significant relation between individual network and entrepreneurial policy. It was also possible to find that a student, who received entrepreneurial education as one of control variables, has higher entrepreneurial intention than a student who did not receive entrepreneurial education. Especially, business orientation was the most significant factor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among multiple significant variables. Therefore, diverse entrepreneurial education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and supplied so that university students can create business idea of own and reinforce the design ability related to the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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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인식하는 창업에 대한 의지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러한 의지들이 소위 ‘스펙’이라고 불리는 요인들과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를 고찰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위의 세 가지 요인 외에 인구통계학적 특성 역시 주요 영향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이 연구에서는 이하의 연구과정을 통해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포함한 네 가지의 변수들에 대한 분석을 동시에 실시하고자 한다.
최근 가중되는 청년 취업난의 대안으로 대학생 창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들 대상으로 하는 경험적 연구를 통해 그들의 창업의지를 살펴보고,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창업의지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논의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창업의지의 결정요인을 추출한 후 다수의 대학생들 대상으로 경험적 연구를 실시하여 그들의 창업의지(entrepreneurial intention)와 그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대학생들의 창업의지를 강화함으로써 나아가 창업의지가 실제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창업의지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논의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창업의지의 결정요인을 추출한 후 다수의 대학생들 대상으로 경험적 연구를 실시하여 그들의 창업의지(entrepreneurial intention)와 그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대학생들의 창업의지를 강화함으로써 나아가 창업의지가 실제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창업의지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만 그들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고 의지를 북돋울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이 모색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2014년 현재 서울·경기·강원지역의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업의지에 대한 인식태도를 살펴보고, 그들이 가지는 개인적 특성과 경력지향성, 사회 환경적 특성,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함으로써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대학생 창업지원에 적절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대학생의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연구로써 그들이 가지는 개인적인 특성, 경력지향성, 창업환경요인,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 연구는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업의지에 대하여 개인적 특성, 경력지향성, 사회 환경적 특성,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험적 연구를 통해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창업의지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나머지 주요변인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국내외의 보다 다양한 연구를 검토하여 창업의지 결정요인에 관한 척도를 다양화, 구체화, 세분화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비록 다수의 선행연구를 참조하였으나 국내 소수의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각 특성에 따른 주요 요인을 설문 문항으로 구성하고 각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종속변인(창업의지)에 대한 독립변인(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위험감수성, 혁신성, 개인역량, 안정지향성, 자율지향성, 기술지향성, 관리지향성, 사업지향성, 창업멘토, 네트워크, 기업의 사회적 인식, 창업정책)의 구체적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최종적인 분석방법으로 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위의 독립변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대부분의 요인이 연구모형이 제시한 개념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그러나 개인적 특성의 하위 요인 중 위험감수와 혁신성의 변수가 설문지의 타당성 검증결과 같은 개념을 측정한 것으로 볼 수 없어 최종 연구모형에서는 요인값이 가장 높은 한 가지 문항을 최종 분석에 포함하였다. 또한 경력지향의 기술지향도 마찬가지로 한 가지 문항을 기술지향 요인으로 최종분석에 포함하였다.
더불어 개별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확인 하고자 이변량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변량 상관관계는 독립변인들에 대한 상호통제의 영향을 무시한 직접적인 관계를 보여주는 분석이므로 각각의 독립변인이 통제된 상황에서 종속변인과의 영향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상대적 분석방법으로 다중회귀 분석을 선택하여 최종 연구모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이 연구는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업의지에 대하여 개인적 특성, 경력지향성, 사회 환경적 특성,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험적 연구를 통해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창업의지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나머지 주요변인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모형은 [Fig.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앞 서 제시한 선행연구의 개념과 정의를 통해 이 연구의 주요 독립변인(개인적 특성, 경력 지향성, 사회 환경적 특성,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종속변인(창업의지)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하위 요인으로 개인적 특성은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위험감수성, 혁신성, 개인역량으로 구분하고, 경력지향성은 안정지향성, 자율지향성, 기술지향성, 관리지향성, 사업지향성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사회 환경적 특성은 창업멘토, 네트워크, 기업의 사회적 인식 및 창업정책으로 구분하고, 인구통계학적특성은 성별, 연령, 학년, 전공, 창업교육을 포함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각 특성에 따른 주요 요인을 설문 문항으로 구성하고 각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종속변인(창업의지)에 대한 독립변인(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위험감수성, 혁신성, 개인역량, 안정지향성, 자율지향성, 기술지향성, 관리지향성, 사업지향성, 창업멘토, 네트워크, 기업의 사회적 인식, 창업정책)의 구체적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최종적인 분석방법으로 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주요 독립변인 중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성별, 나이, 학년, 창업교육 변수는 연속적 변수의 형태를 확보하고자 성별과 창업교육은 남자=1, 여자=0, 창업교육 경험자=1, 비경험자=0 으로 dummy화 했다. 그에 따른 타당도와 신뢰도는 [Table 3]과 같다.
창업에 대한 학생들의 의지와 각 독립변인의 직접적인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이변량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별과 창업교육과 같은 이산적 자료는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Dummy code하여 분석에 포함 시켰다. 그에 따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이 연구에서의 독립변수는 개인적특성(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위험감수성, 혁신성, 개인역량), 경력지향성(안정지향성, 자율지향성, 기술지향성, 관리지향성, 사업지향성), 사회환경적 특성(창업멘토, 네트워크, 기업의 사회적 인식, 창업정책),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연령, 학년, 창업교육)1)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앞 서 제시한 선행연구의 개념과 정의를 통해 이 연구의 주요 독립변인(개인적 특성, 경력 지향성, 사회 환경적 특성,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종속변인(창업의지)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하위 요인으로 개인적 특성은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위험감수성, 혁신성, 개인역량으로 구분하고, 경력지향성은 안정지향성, 자율지향성, 기술지향성, 관리지향성, 사업지향성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사회 환경적 특성은 창업멘토, 네트워크, 기업의 사회적 인식 및 창업정책으로 구분하고, 인구통계학적특성은 성별, 연령, 학년, 전공, 창업교육을 포함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이 연구는 2014년 현재 서울·경기·강원지역의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 456명의 창업에 대한 의지와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정하고자 하는 연구로써 개인적 수준 연구의 경험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자기기입 방식의 설문을 활용하였다.
설문 참여 학생들이 인식하는 주요 요인들에 대한 평균을 확인하고자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거쳐 타당성과 신뢰도를 확보한 응답은 각각의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으로 변수계산을 거쳤다. 그에 따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대상 데이터
이와 같은 요인으로 구성된 설문은 총 500부 제작되어 2014년 7월~8월까지 약 한 달 간 현재 서울·경기·강원지역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 배포되어 자기기 입식 설문방식을 통해 작성,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 중에서는 무응답과 분석에 사용할 수 없는 자료를 제외한 총 456명(91.2%)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이와 같은 요인으로 구성된 설문은 총 500부 제작되어 2014년 7월~8월까지 약 한 달 간 현재 서울·경기·강원지역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 배포되어 자기기 입식 설문방식을 통해 작성, 수집되었다.
데이터처리
구체적으로, 먼저 조사에 이용된 설문에 대한 주요개념의 단일 차원성과 신뢰성(reliability)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 alpha값을 이용한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개별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확인 하고자 이변량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변량 상관관계는 독립변인들에 대한 상호통제의 영향을 무시한 직접적인 관계를 보여주는 분석이므로 각각의 독립변인이 통제된 상황에서 종속변인과의 영향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상대적 분석방법으로 다중회귀 분석을 선택하여 최종 연구모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각 주요요인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같은 측정도구로 사용된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독립변인에 대한 응답자의 평균적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이 연구는 2014년 현재 서울·경기·강원지역의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 456명의 창업에 대한 의지와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정하고자 하는 연구로써 개인적 수준 연구의 경험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자기기입 방식의 설문을 활용하였다. 먼저 설문에 응답한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확인하고자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Table 4]와 같다.
설문 참여 학생들이 인식하는 주요 요인들에 대한 평균을 확인하고자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거쳐 타당성과 신뢰도를 확보한 응답은 각각의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으로 변수계산을 거쳤다.
이를 위해 각 주요요인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같은 측정도구로 사용된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독립변인에 대한 응답자의 평균적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창업에 대한 학생들의 의지와 각 독립변인의 직접적인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이변량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별과 창업교육과 같은 이산적 자료는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Dummy code하여 분석에 포함 시켰다.
성능/효과
또한 경력지향성에서는 자율지향, 관리지향, 사업지향이 창업의지에 정적(+)인 관계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안정지향의 경우 부적(-) 상관관계를 보여줌으로써 승진 및 전문분야의 잔류, 한정된 직장에서의 경력과 같이 소위 안정성을 추구하지 않은 학생일 수 록 창업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0 이상으로 나타나 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위험감수, 혁신성, 개인역량, 안전지향, 자율지향, 기술지향, 관리지향, 사업지향, 창업멘토, 개인 네트워크, 기업의 사회적 인식 및 창업정책에 대해 긍정적인으로 생각하고 있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종속변인(창업의지)은 평균 2.916으로 보통 이하의 결과를 보여 줌으로써 대다수의 학생이 아직 창업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었다.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각각의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에 대한 응답의 평균을 확인한 결과, 독립변인으로 설정된 모든 변인이 평균 3.0 이상으로 나타나 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위험감수, 혁신성, 개인역량, 안전지향, 자율지향, 기술지향, 관리지향, 사업지향, 창업멘토, 개인 네트워크, 기업의 사회적 인식 및 창업정책에 대해 긍정적인으로 생각하고 있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종속변인(창업의지)은 평균 2.
끝으로 통제변수의 하나로 살펴본 창업교육 이수 여부에서는 창업교육을 받은 학생과 받지 않은 학생 중 창업교육을 받았던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창업의지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통제변수의 하나로 살펴본 창업교육 이수 여부에서는 창업교육을 받은 학생과 받지 않은 학생 중에서 창업교육을 받았던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창업의지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었다.
대학생의 창업의지에 대한 각 독립변인과의 이변량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개인적 특성에서는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위험감수, 혁신성, 개인역량이 강한 학생일수록 창업의지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도전의식과 모험심이 강한학생이 창업을 통해 무엇인가를 성취하고 얻고 싶은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경력지향에서는 안전지향, 자율지향, 기술지향, 사업지향이 각각 t값 -.2.624, 4.131, -2.527, 9.601로 p<.05, p<.01 수준으로 통계적 유의관계가 있는 나타났다.
또한 경력지향에서는 안전지향, 자율지향, 기술지향, 사업지향이 각각 유의미한 관계로 나타나 안정적 직업을 선호하고, 한 가지 전문분야에서 꾸준한 노력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학생일수록 창업의지가 감소하는 반면에 조직 내 자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늘 사업에 대한 자신감이 있는 학생일수록 창업의지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창업의지에 대하여 남·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연령, 학년, 창업교육의 경험 유·무와 창업의지에 대한 관계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성별을 제외한 모두의 요인들이 창업의지에 대해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줌으로써 대학생들의 기준에서 연령이 높고, 고학년일수록, 또한 창업교육의 경험이 있는 학생이 창업에 대한 의지가 강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것은 항상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창업과 관련된 생각을 하는 학생, 그리고 그것이 자신의 경력 또는 인생을 살아가는데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학생들이 창업의지가 강한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사업지향을 강화할 수 있는 창업교육의 활성화가 창업의지를 향상시키고 실제 창업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정책적 대안이라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윤방섭(2004)은 창업의지 결정 요인을 개인특성 요인과 환경 특성요인으로 논의하였는데, 개인특성 요인은 개인의 경력지향성과 자기유능성을, 환경요인으로는 개인의 네트워크 환경요인과 기업가에 대한 사회적 인식 등을 사회적 환경요인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개인특성 요인인 경력지향성과 자기유능성은 대체적으로 창업의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는데, 경력지향성 중에서는 사업지향성이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반면에 안정지향성과 자율지향성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또한 환경요인 중 개인의 네트워크 환경은 창업의지에 긍정적 영향을 준 반면에 사회적 환경요인인 기업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창업의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고 한다[41].
연구결과, 대학생들은 독립변인으로 설정된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위험감수, 혁신성, 개인역량, 안전지향, 자율지향, 기술지향, 관리지향, 사업지향, 창업멘토, 네트워크, 창업정책에 대해 긍정적인 의식구조를 나타내고 있었으나 종속변수인 창업의지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들이 창업에 대한 본인의 역량이나 인식태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인식을 하는 반면에 이를 실제 창업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자신감이 부족하여 미래 창업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연구모형에 포함된 독립변인의 종속변인에 대한 상대적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 회귀분석결과, 개인적 특성에서는 개인역량이 창업의지에 t값 2.608로 p<.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의 창업의지와 그 결정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중 이 연구와 유사한 변수를 사용, 측정한 연구는 서정훈(2013)의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는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위험감수성, 혁신성, 개인역량으로 구성된 개인적 특성이 모두 창업의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경력지향성 중에는 관리지향성, 사업지향성, 자율지향성 등이, 창업환경요인에서는 창업멘토, 개인네트워크, 사회적 인식 및 창업정책 등의 모든 하위 변수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4].
이러한 분석결과를 종합할 때 대학생의 창업의지에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업지향(β=.423)으로 나타났다.
창업의지에 대한 각 독립변수들의 영향요인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 회귀분석결과에서는 개인적 특성에서 개인역량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리더십과 창업정보, 정보공유성,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 능력이 좋을수록 창업에 대한 의지가 높아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창업환경 요인은 창업멘토, 네트워크, 창업정책 변인이 창업의지에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었으며,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창업에 대한 의지가 있는 학생들 대부분이 인간관계와 창업정책이 창업의지 형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창업환경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개인적 네트워크와 기업의 사회적 인식 및 창업정책이 t값 2.534, 2.888로 p<.05, p<.01 수준에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창업환경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개인적 네트워크와 창업정책이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인간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국가의 창업정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생일수록 창업에 대한 의지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의 전공을 살펴본 결과 인문사회계열 187명(41.0%), 이공계열 150명(32.9%), 경상계열 72명(15.8%), 예체능 20명(4.4%)으로 인문사회계열에 재학 중인 학생이 가장 많았고, 예체능 관련 학과 재학생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대학생들의 창업의지를 강화하고 이를 실제 창업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인적 특성의 측면에서 위험감수성과 혁신성, 그리고 개인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프로그램과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 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리고 경력지향성의 측면에서는 창업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안전지향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자율지향성과 위험감수성, 기술지향성, 사업지향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끝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관련해서는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벤처창업 전공과 같은 융합적 성격의 신규 전공을 활성화 하고 기업가 정신이나 창업 강좌 등 다양한 창업교육을 확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국내외의 보다 다양한 연구를 검토하여 창업의지 결정요인에 관한 척도를 다양화, 구체화, 세분화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비록 다수의 선행연구를 참조하였으나 국내 소수의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첫째, 대학생들의 전반적인 창업의지 결정요인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전국 단위의 조사가 이루어져야 함에도 연구의 한계상 서울, 경기, 강원권에 국한된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따라서 향후 후속연구를 통해 이를 보완하여 보다 많은 표본으로 전국 단위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일종의 대안인 대학생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정부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대학, 민간 차원에서도 다각적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관련 연구자들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해 대학생들의 창업의지 결정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창업을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의 창업이 활성화될 때 비로소 우리 경제는 새로운 신 성장 동력을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며, 진정한 창조경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보다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총 5가지의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활용하였으나 이 외에 개인의 소득이나 경제적 수준, 부모나 보호자의 경제적 수준이나 지원 실태 등과 같이 보다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보다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총 5가지의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활용하였으나 이 외에 개인의 소득이나 경제적 수준, 부모나 보호자의 경제적 수준이나 지원 실태 등과 같이 보다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대학생들의 창업의지를 강화하고 이를 실제 창업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인적 특성의 측면에서 위험감수성과 혁신성, 그리고 개인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프로그램과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 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리고 경력지향성의 측면에서는 창업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안전지향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자율지향성과 위험감수성, 기술지향성, 사업지향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의 한계를 갖고 있다. 첫째, 대학생들의 전반적인 창업의지 결정요인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전국 단위의 조사가 이루어져야 함에도 연구의 한계상 서울, 경기, 강원권에 국한된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따라서 향후 후속연구를 통해 이를 보완하여 보다 많은 표본으로 전국 단위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의 일반적인 개념은?
일반적으로 논의되는 창업(Entrepreneurship)의 개념은 사업 따위를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하는 것이며, 새로운 사업이나 새로운 업종, 새로운 사업체를 선택하여 신규 운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014년 6월 1일자로 집계된 전국 대학의 평균 취업률은?
최근 대학생 및 청년 실업이 증가하고 취업난이 가중되고 있다. 지난 2014년 6월 1일자로 집계된 전국 대학의 평균 취업률을 살펴보면, 전체 대학 평균 취업률은 58.6%이며, 이 가운데 전문대학은 평균 61.4%, 4년제 대학은 54.8%에 그칠 정도로 심각한 청년실업과 고용불안이 지속되고 있다.
대학생들 대상으로 하는 경험적 연구를 통해 그들의 창업의지를 살펴보고,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을 분석한 결과는?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들 대상으로 하는 경험적 연구를 통해 그들의 창업의지를 살펴보고,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을 살펴보았다. 창업의지에 대한 각 독립변수들의 영향요인을 검증한 결과, 개인적 특성에서는 개인역량이, 경력지향에서는 안전지향, 자율지향, 기술지향, 사업지향이 각각 유의미한 관계로 나타났다. 창업환경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개인적 네트워크와 창업정책이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통제변수의 하나로 살펴본 창업교육 유무에서는 창업교육을 받았던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창업의지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다수 변인의 유의성에도 불구하고 창업의지에 가장 유의미한 요인으로 나타난 것은 사업지향성이다. 따라서 대학생들 스스로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이와 관련된 설계 및 자기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창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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