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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교육이 여대생의 창업 의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art-up education on female college students' startup intention 원문보기

벤처혁신연구 = Journal of venture innovation, v.3 no.1, 2020년, pp.47 - 66  

이성주 (수원여자대학교 비즈니스과) ,  채병완 (수원여자대학교 비즈니스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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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창업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지만 주로 일반적 관점에서 조명 되어져 왔다는 점에서 여성에게까지 적용하기에는 일부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대생의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의 창업교육 경험과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이들 관계에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여대생의 창업교육 경험보다는 창업실무지식 능력인 창업교육효과가 보다 창업의지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검증하였다. 따라서 대학에서 진행하는 창업교육에서 이론적 측면 보다는 창업실무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참여적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것이 여대생의 창업의지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둘째, 개인의 심리행동 특성인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은 창업의지를 높이고 실제 창업으로 연결되는 결과를 가진다고 한다. 따라서 대학의 창업교육 진행시에 수강학생들의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여 수강생들이 자신의 창업역량을 스스로 이해하고 적극적인 창업활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운영할 것을 제안한다. 셋째, 정부와 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에서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보다 확대하게 된다면 여성의 창업이 더욱 활발해 질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a lot of research has shown about entrepreneurship, there are still some limitations to apply to women. It was limited because it has been illuminated by general points of view. In this situation, it is needed to study more about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entrepreneurship will. The purpo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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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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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첫째, 창업교육과 창업의지 등 연구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이론적 토대로 삼고자 한다. 둘째, 실증분석을 통하여 창업교육 경험과 창업교육효과에 따른 창업의지의 관계를 살펴보고,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의 하위 요인들이 창업교육효과와 창업의지의 관계에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셋째, 선행연구 내용과 실증분석을 토대로 여대생의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시사점 및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 또한 창업교육효과와 창업의지의 관계에서 개인의 경력지향성과 기업가 지향성 요인에 대한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개인의 특성이 창업교육효과와 상호 작용하여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다음 과 같이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창업교육 이후 개인이 얻을 수 있는 창업실무능력을 창업보고서 작성능력, 마케팅능력, 재무관리 능력, 조직관리능력 등으로 분류하고 이들 창업실무능력을 창업교육효과라고 정의한 후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창업자의 개인적 특성인 경력지향성의 4가지 하위요인(안정지향성, 자율지향성, 사업지향성, 관리지향성)과 기업가정신 3가지 요인(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의 매개효과를 고찰하고,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교육효과와 경력지향성의 상호작용효과와 창업교육효과와 기업가지향성의 상호작용효과에 의한 조절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두 가지 요인 모두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조절효과 검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창업교육 이후 창업을 행동으로 옮기는 구체적인 요소로서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밝히는 것이 주요 연구목적이다. 또한 창업교육효과와 창업의지의 관계에서 개인의 경력지향성과 기업가 지향성 요인에 대한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개인의 특성이 창업교육효과와 상호 작용하여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다음 <그림 1>과 같이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 창업교육이란 예비 창업자 또는 잠재적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들에게 사업을 계획하고 성공적으로 운영 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역량, 태도 등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이재석, 이상명, 2015), 창업 지식은 심리적 조건들에 더해져 실질적으로 창업을 행동하는 요소로서 구체적인 창업관련 지식들을 의미한다 (차화숙, 2012). 본 연구에서는 창업교육효과를 창업으로 행동하기 위한 실무지식이라고 정의하고 창업과정 전반에 대한 이해도, 사업계획서 작성 능력, 마케팅 이해능력, 재무 및 자본조달 이해 능력, 종업원 관리 능력 등 5개 문항을 창업교육효과의 의미로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교육효과에 대한 요인으로 창업관련 실무지식에 대한 이해도로 정의하고 해당 내용으로 사업계획서 작성 이해, 창업과정 및 환경 이해, 종업원 관리 이해, 재무관리 이해, 마케팅 이해 등을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의지와 창업교육효과의 관계에서 경력지향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 분석을 활용하고자 한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제1모형은 3개의 통제변수의 창업의지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본 것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 둘째, 실증분석을 통하여 창업교육 경험과 창업교육효과에 따른 창업의지의 관계를 살펴보고,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의 하위 요인들이 창업교육효과와 창업의지의 관계에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셋째, 선행연구 내용과 실증분석을 토대로 여대생의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시사점 및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 각 집단의 평균 차이는 창업교육 수강 여부에 따른 창업의지의 차이보다는 창업교육효과에 의한 창업의지의 차이가 보다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창업교육 수강 여부보다는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어, 이후 가설검정 분석에서는 독립변수로 창업교육효과를 채택하여 분석하고자 하며, 창업 교육 수강여부는 통제변수로 채택하여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련성을 분석하는데 설명력을 높이고자 한다.
  • 다수의 창업관련 연구에서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효과분석에서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을 개별적으로 제시한 연구는 많았으나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를 동시에 연구한 결과는 없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두 가지 요인 모두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조절효과 검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창업교육 이후 창업을 행동으로 옮기는 구체적인 요소로서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밝히는 것이 주요 연구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무의미한 통제변수를 제거하는 회귀모형인 ‘Stepwise’ 방식으로 재분석 한 결과 ‘창업교육’ 만이 유의한 수준을 나타내었으나 통제변수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Enter’ 방식의 결과를 분석에 이용하고자 한다.
  • 이러한 상황에서 여대생의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의 창업교육 경험과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이들 관계에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첫째, 창업교육과 창업의지 등 연구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이론적 토대로 삼고자 한다.
  • 반면에 대학에서 창업교육을 받은 여성들의 창업의지가 더 높게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공혜원, 김효선, 201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자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여자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인 경력지향성과 기업가정신이 창업교육효과와 상호작용하여 창업의지에 대한 조절효과를 실증연구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 고 및 대학이나 직업교육기관에서 기업가정신 교육경험 있는 사람이 창업의지가 높으며, 특히 여성의 경우 대학에서 기업가정신 교육경험이 있으면 창업의도가 더 증가한다(공혜선, 김효선, 2018). 이와 같은 선행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도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인을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으로 정의하여 창업 교육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나타난다는 것은 회귀분석을 할 때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예상되어 진다. 회귀분석에서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각 독립변수들 간에 완전하거나 강한 상관관계가 있을 경우에 발생하기 때문에 이후 분석에서 이를 진단하는 분산팽창지수(VIF)를 고려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제3모형은 조절변수인 경력지향성이 창업의지와 창업교육효과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수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단계이다. 회귀분석에서 조절변수란 종속변수에 대한 독립변수의 효과를 중간에서 조절하는 변수로서 본 연구에서는 경력지향성이 조절변수로서 창업의지에 대한 창업교육효과의 영향력을 중간에서 어느 정도 조절하고 있는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1 :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안정지향성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 3-2 :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자율지향성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 3-3 :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사업지향성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 3-4 :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관리지향성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 4-3 : 창업교육효과와 창업의지에 대해 위험감수성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 5-1 :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진취성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 5-2 :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혁신성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 5-3 :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위험감수성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 가설 1 : 창업교육효과는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창업교육효과와 창업의지에 대해 경력지향성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경력지향성에 의해 긍정적으로 조절될 것이다.
  • 가설 4 : 창업교육효과와 창업의지에 대해 기업가정신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창업교육효과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가정신에 의해 긍정적으로 조절될 것이다.
  • 셋째, 정부와 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에서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보다 확대하게 된다면 여성의 창업이 더욱 활발해 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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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7포 세대란 무엇인가? “7포 세대”라는 신조어가 있다. 연애, 결혼, 출산, 집, 인간관계, 꿈, 희망을 포기했다는 의미의 신조어로 청년실업을 포함한 청년문제를 대변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 독일, 미국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청년실업률이 개선되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지속적으로 청년 실업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많은 청년들이 대기업이나 공공부문 같은 한정적인 일자리를 두고 과도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여자 대학생의 창업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여성의 경제활동이 증가하고 여성 주도의 소비구조(사회적 변화), 육아, 가사, 미용, 교육 분야 등 여성친화적 일자리가 확대되고 있는 등 다차원의 사회경제적 환경변화로 인해 경제 활동 및 창업 등 기업 활동에 있어 여성의 적극적 참여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김선우 외, 2016). 이와 같은 맥락에서 대학 졸업 후 사회진출을 앞두고 있는 여자 대학생의 창업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지속적으로 청년 실업이 증가함에따라 어떤 현실에 놓여져 있는가? 연애, 결혼, 출산, 집, 인간관계, 꿈, 희망을 포기했다는 의미의 신조어로 청년실업을 포함한 청년문제를 대변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 독일, 미국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청년실업률이 개선되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지속적으로 청년 실업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많은 청년들이 대기업이나 공공부문 같은 한정적인 일자리를 두고 과도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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