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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1, 2014년, pp.339 - 348  

김경미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쉽학부(GLS)) ,  김현숙 (대구대학교 기초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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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간의 융합 현상이 더욱 더 강화될 미래 사회에서 살아남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교양교육과정에서 융합인재로서 갖추어야 할 융합 역량들을 배양할 수 있는 교양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금까지 대학 교양 IT교육 교과에서 이미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방법을 강의하고 실습하도록 구성하여 제공하였지만,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적인 융합 인재들에게 필요한 것은 컴퓨터과학을 이해하고 자신들이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을 훈련하는 교과과정이다. 그래서 교양 IT교육과정에서 컴퓨팅적 사고능력 배양을 위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을 시행하였다.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파이썬을 활용하였다. 신입생대상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교육효과를 분석하여, 융합인재가 갖추어야 할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의사표현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되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future society will be strengthened by interdisciplinary study and education, we have to prepare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which provide critical thinking, problem-solving, creativity, communication abilities. Those curriculum will help to nurture students who lead our future society. Now w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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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T 기기의 활용도를 통해 학생들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도를 알아보기 위해 컴퓨터 활용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Table 2]은 남학생(M: Male), 여학생(F: Female) 그리고 고등학교 재학 시 계열인 문과(Hum: Humanities course), 이과(Sci: Science course) 별 컴퓨터 활용도에 대한 응답 결과이다.
  • 본 연구에서는 무전공·무학부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파이썬 프로그래밍 교육 후 융합인재가 갖출 역량이 얼마나 강화되었는지 확인하려는 목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이 끝난 후 설문조사를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 수강 경험의 영향력과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설문 내용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생들의 개인별 특성, 프로그래밍 언어 교과목에 대한 인식, 대학 교양 프로그래밍 교과목으로써 파이썬 프로그래밍 교과목 학습 효과, 프로그래밍 교육의 성취도와 자가평가도와의 관계 등에 관한 문항이다. 이 설문 결과를 통해 융합교육 기반을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도 변화와 학습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설문지의 문항 중 일부 문항은 복수 응답과 서술형 응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무전공·무학부로 입학한 H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융합교육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 파이썬 프로그래밍 교육을 시행하였다.
  •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통한 코딩 교육에 대한 학습 효과와 학생들의 이해도를 살펴보기 위해 학생들에게 파이썬 수업내용의 수강 난이도에 관한 질문을 하였다. 이 설문에 대해 [Table 4]의 결과와 같이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과 프로그래밍 경험이 거의 전무한 학생들이 느끼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수강 난이도는 성별 변인과 관계없이 어렵게 느끼는 학생들이 40명(47.
  • 프로그래밍 교과목 수강 후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한 질문을 하였다. [Table10]은 이에 대한 응답 결과이다.
  • 프로그래밍 교과목 수강 후 프로그래밍 교육이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한 질문을 하였다. 케이스 누적 퍼센트를 통해 5개 범주형 문항에 대한 응답 결과 평균적으로 1명당 2개 문항을 복수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Table 11]은 질의에 대한 다중 응답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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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조경제란? 창조경제는 ‘창의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이 결합한 창의적 자산이 활발하게 창업 또는 기존 산업과 융합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과 산업을 생겨나게 함으로써 양질의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1]. 미래 유망 기술인 6T(BT: Bio Technology, NT: Nano Technology, ET: Environmental Technology, CT: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는 어떤 사회인가? 최근 세계 경제·사회 환경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란 소프트웨어가 혁신과 성장, 가치창출의 중심이 되어 개인·기업·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6]. 전 세계 IT산업의 30%이상을 차지하는 소프트웨어 산업은 지식 집약산업으로 부가가치가 높고 취업유발 효과도 매우 크다[7].
정부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실현전략을 발표한 근거는 무엇인가?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아이디어는 현실을 이해하는데 적용할 수 있고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문제해결 목적에 타당한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을 반복하여 훈련하기 때문에 창의력을 배양할 수 있다[4]. 이러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한 현 정부에서는 모든 산업 및 국가 전반에 소프트웨어를 확산하기 위해 2014년 7월에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실현전략” 정책을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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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 S. Kim, S. Y. Jung, Interdisciplinary type Students Cultivation for Creative Economy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Conference, pp. 71-8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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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조경제는 ‘창의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이 결합한 창의적 자산이 활발하게 창업 또는 기존 산업과 융합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과 산업을 생겨나게 함으로써 양질의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1].

  2. C. H. Lee, Smart Learning Strategies for STEAM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25, No. 4, pp. 123-14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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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 유망 기술인 6T(BT: Bio Technology, NT: Nano Technology, ET: Environmental Technology, CT:\ Culture Technology, ST: Space Technology, RT: Robot Technology)간에도 상호 학문 분야 간 융합을 통해 신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2], 6가지 기술 모두 다 정보통신 기술과 타 학문이 융합되어 이루어진 것이 공통점이다.

  3. H. Y. Kim, The proposition of the directions about convergence-based courses and basic-convergence subjects for systemed convergence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7, No. 2, pp. 11-3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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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들은 공학의 정보기술과 인문학적 지식이 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낸 결과들인 것이다[3].

  4. S. H. Jin and S. B. S, Case Study and Needs Analysis on Convergence Education in Engineering Colleg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6, pp. 29-3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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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융합교육은 융·복합교육이라고 표현하며, 융·복합교육은 학습자의 융·복합적 사고 능력을 교육하기 위해 교과와 교과 또는 서로 상이한 배경 학문이 융합에서 복합에 이르는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되어 마련된 교육이라 정의한다[4].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아이디어는 현실을 이해하는데 적용할 수 있고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문제해결 목적에 타당한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을 반복하여 훈련하기 때문에 창의력을 배양할 수 있다[4].

  5. R. Milter and J. Stinson, Using Lotus Notes to facilitate action learning, Proceedings on the 6th annual Business/Economics Teaching Conference, 1995. 

  6.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4, http://www.msip.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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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란 소프트웨어가 혁신과 성장, 가치창출의 중심이 되어 개인·기업·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6].

    또한 고급 소프트웨어 인력의 주된 공급처인 대학의 실전적 소프트웨어 전공교육을 강화하고 소프트웨어 전공자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의 대학생들에게 실전적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6].

  7. H. S. Yang, I. O. Jeon, Research on Software Classification System based on an Integrated Software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4, pp. 91-9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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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계 IT산업의 30%이상을 차지하는 소프트웨어 산업은 지식 집약산업으로 부가가치가 높고 취업유발 효과도 매우 크다[7].

  8. H. W. Lee, H. R. Min, K. W. Yi, A Study on the Improvable Proposal of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of Engineering College - A Cas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1, No. 3, pp. 24-3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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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전 세계적으로 대학 교양교육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개선되어 가는 교양교육과정에서는 학생 스스로 지식을 창출하고, 응용하고, 적응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길러주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8].

  9. H. Y. Jung, An Empirical Study on Information Liberal Education in University based on IT Fluency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9, No. 2, pp. 263-27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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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지금까지 대학의 교양 IT 교육은 주로 정보 소양 교육 중심으로 행해져 왔다[9].

    컴퓨팅적 사고란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토대로 한 문제 해결, 시스템 설계, 인간 행동의 이해를 말하며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이다 [9].

  10. https://www.python.org/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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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썬은 순수한 프로그램 언어로서의 기능 뿐 아니라, 다른 언어로 작성된 모듈들을 연결하는 풀언어(glue language)로도 사용 된다[10].

  11. http://cacm.acm.org/blogs/blog-cacm/176450 -python-is-now-the-most-popular-introductory-teaching-language-at-top-us-universities/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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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S뉴스&월드리포트가 선정한 미국 내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컴퓨터 과학 전공이 개설된 대학 중 상위 39개교 중 69%인 27개교가 파이썬을 채택하였으며, 상위 10개교에서는 8개교가 파이썬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11].

  12. J. Y. Jang, K. H. Lee, S. H. Yun, A Study on Convergence Curriculum Development for Idea Cre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2, pp. 571-57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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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 분야에서의 융합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지만, 이와는 다르게 국내에서 진행되는 대학의 융합교육 모델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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