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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4, 2014년, pp.553 - 571
근래 수학의 학습에서 수학의 내용뿐만 아니라 수학적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의 내용과 더불어 수학적 과정 즉, 수학적 의사소통, 추론, 문제해결을 명시적인 평가요소로 포함하는 서술형 문항으로서 '수학적 과정 문항'이라는 개념을 제안하고, 수학적 과정 문항의 제작을 위한 예시 평가기준과 문항 및 채점기준 개발을 통해 서술형 문항을 활용한 수학적 과정 평가 방안을 논의한다.
Mathematical process is an issue in current mathematics education. In this paper discuss how to assess the mathematical process using essay type questions. For this we first suggest the concept of Mathematical Process Oriented Question which is an essay type question and possible to assess mathem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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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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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수학 평가 문항은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왔는가? | 지금까지의 수학 평가 문항은 주로 수학의 내용에 해당하는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묻고 측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그러나 근래 수학의 학습에서 수학적 과정이 중시됨에 따라 수학의 내용뿐만 아니라 수학적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김도한 외, 2009; 교육과학기술부, 2011a; 박혜숙 외, 2013; 정상권 외, 2012). | |
수학 평가과 관련된 근래 변화는 무었인가? | 지금까지의 수학 평가 문항은 주로 수학의 내용에 해당하는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묻고 측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그러나 근래 수학의 학습에서 수학적 과정이 중시됨에 따라 수학의 내용뿐만 아니라 수학적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김도한 외, 2009; 교육과학기술부, 2011a; 박혜숙 외, 2013; 정상권 외, 2012). 즉, 이미 형성된 지식으로서의 수학 내용뿐만 아니라 수학의 학습 및 그 결과의 활용에 필요한 기능과 소양 및 역량까지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 |
복잡하고 전문화되어가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 복잡하고 전문화되어가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이는 주로 수학적 추론, 수학적 문제 해결, 수학적 의사소통과 같은 수학적 과정의 교수ㆍ학습을 통하여 증진된다. 수학적 과정을 통해 길러진 핵심 역량은 타 교과의 성공적인 학습에 기반이 될 뿐 아니라, 나아가 개인의 전문적 능력의 증진과 창의ㆍ인성 중심의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의 민주 시민에게 필요한 소양과 경쟁력을 갖추는 데에도 토대가 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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