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3 no.4, 2014년, pp.509 - 524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ypes of errors and the frequency of errors to understand students' solving process on the descriptive items with the students of an excellent high school which located in a non-leveling local school district of Gyunggi Province. All 11 items were developed in the 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술형 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 서술형 평가란 학생으로 하여금 출제자가 제시한 답을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이 문제 풀이 과정을 직접 ‘서술’하도록 하는 평가이다(서울특별시교육청 외, 2011)). 서술형 평가는 정답만을 요구하는 기존의 평가와 달리, 학생들의 인지적, 과정적 지식을 모두 요구하는 평가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수학적 사고를 수행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사고능력,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김래영, 김구연, 노선숙, 김민경, 전지훈, 김기영, 이민희, 2012). | |
교사로서는 생각지도 못한 생각들을 학생들이 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사례로는 무엇이 있었는가? | 수학교사로서 수업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개념을 배우고 난 뒤 간단한 형성평가를 시행하면 교사로서는 생각지도 못한 생각들을 학생들이 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한 가지 예로 원의 방정식에서 ‘중심이 직선 y = x + 2위에 존재하고 x 축과 y 축에 동시에 접하는 두 원의 반지름의 길이를 구하여라.’라는 문제를 제시했을 때, 학생들이 주어진 직선 위에 중심의 좌푯값을 고려한 해석 기하적 접근보다는 논증 기하적 접근으로 한 원만을 구하는 오류를 공통적으로 범하였다. 학생들의 이런 모습을 보고 교사 스스로 문제풀이의 차이점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자책감마저 들게 되었다. | |
서술형 평가란 무엇인가? | 서술형 평가란 학생으로 하여금 출제자가 제시한 답을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이 문제 풀이 과정을 직접 ‘서술’하도록 하는 평가이다(서울특별시교육청 외, 2011)). 서술형 평가는 정답만을 요구하는 기존의 평가와 달리, 학생들의 인지적, 과정적 지식을 모두 요구하는 평가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수학적 사고를 수행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사고능력,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김래영, 김구연, 노선숙, 김민경, 전지훈, 김기영, 이민희, 2012). |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서울: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2012). The Curriculum of Mathematics, Seoul: the Author.)
경기도 교육청 (2013). 창의 지성 역량을 키우는 수업 평가: 2013 중등 서술형 논술형 평가 예시자료, 경기도: 경기도 교육청. (Gyun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2013). An assessment of math classes to raise the power of creativity & intelligence: Some examples for descriptive or essay types of items in 2013, Gyungi Province: Gyun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김래영, 김구연, 노선숙, 김민경, 전지훈, 김기영, 이민희.(2012). 중등 수학과 서술형평가 체계의 실제와 대안적 발전 방향 모색: 경기도 창의 서술형 평가와 미국 오하이오 주 평가를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26(3), 273-299, (Kim, R. Y., Kim, G., Noh, S., Kim, M. K., Jeon, J., Kim, K., Y., & Lee, M., H. (2012).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constructed-response assessment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3), 273-299.)
김차숙, 류희찬 (2003).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일차방정식에 대한 오류 분석과 교정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pp. 405-426). 숭실대학교. (Kim, C., & Ryu, H. (2003). A study on the analysis of errors and corrections in solving linear equation of the first graders in middle school. The Proceedings of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pp. 405-426). Seoul: Soongsil University.)
서울특별시교육청.서울특별시교육정보연구원 (2011). 수학과 서술형 평가 문항 자료집,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정보연구원. (Seoul Education Research and Information Institute (2011). The Materials of Descriptive Problems of Mathematics, Seoul: Author.)
우정호 (2003).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Woo, J. H. (2003). The Educational Foundation of School Mathematic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유희찬, 조완영, 조정묵, 임미선, 유익승, 한명주, 박원균, 남선주, 정선윤 (2012). 고등학교 수학, 서울: (주)미래엔 컬처그룹. (Woo, H. C., Jo, Y., Jo, J., Lim, M., Yoo, I., Han, M., Park, W., Nam, S. Jung, S. (2012). Mathematics of High School, Seoul: Future & Culture Ltd.)
윤인준, 고상숙 (2013).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해석기하에서 학습부진학생들의 개념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4), 643-671. (Yoon, I. J., & Choi-Koh, S. (2012). Skemp's concept development underachievers' analytic geometry using the exploratory softwar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5(4), 643-671.)
이종희, 김부미 (2006). 일차방정식에서 오류 탐지-교정 학습법의 교수학적 효과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0(2), 461-483. (Lee, J. H., & Kim, B. M. (2006). The Effects of 'Error Detection-Correction Instruction' on Learning Linear Equ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itution 10(2), 461-483.)
한경민 (2013). 원의 방정식에서 오류유형 분석과 오류극복 학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Han, K. M. (2013). An Analysis on the Types of Errors in Mathematics and How to Overcome the Errors in the Area of the Equation of a Circle. Unpublished Thesis. Dankook University.)
Artigue, M., & Viennor, L. (1987). Some aspects of students' conceptions and difficulties about differentials,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Seminar Misconceptions and Educational Strategies in Science and Mathematic 3, 1-8.
Clements, M. A. (1980). Analyzing children's errors on written mathematical task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1, 1-21.
Clements, M. A., & Del Campo, G. (1987). Fractional understanding of fractions: variations 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fractional concepts, across embodiments,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Seminar Misconceptions and Educational Strategies in Science and Mathematic 3, 98-110.
Cornu, B. (1991). Limit In D. Tall (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Kluwer Academic Publishers.
Hardar, N. M., Zaslavsky, O & Inbar, S. (1987). An empirical classification model for errors in high school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8(1), 3-14.
Herscovics, N. (1989). Cognitive obstacles encountered in the learning of algebra. In S. Wagner & C. Kieran (Eds.), Research Issues in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Algebra, 4. Reston, VA: Author.
Radatz, H. (1979). Error analysis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0(3), 163-17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