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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세월호 사고 발생에 따른 여객선 승객의 안전의식 변화
Change of safety consciousness of passengers onboard ship after the Sewol ferry incident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9, 2014년, pp.1156 - 1162  

황광일 (Division of Mechanical & Energy Systems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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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4명이 사망하고 10명이 실종된 세월호 사고와 같은 해상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세월호 사고 전후 국내 여객선 승객의 안전의식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제주연안여객터미널에서 2014년 2월과 5월에 두차례 수행되었고 설문에 대한 각 유효응답인원은 394명, 401명이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승무원이 알려주는 경로를 따르겠다는 응답은 24.8% 낮아졌고, 승무원의 유도에 따라 피난을 가겠다는 응답도 18.5%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승무원에 대한 신뢰가 낮아졌다. 또한 세월호 사고 이후 여객선 일반 승객의 77.6%는 세월호 사고와 같은 재난을 당할 수 있다는 불안감을 느끼지만, 약 60% 응답자는 승선 중 진행된 안전교육을 받지 않았고, 45%는 구명조끼 착용법을 모르며, 약 50%정도는 비상대피로를 확인하지 않으고, 60%는 구명벌, 구명보트의 위치를 파악하지 않는 모순을 보였다. 한편, 86.9%의 응답자가 현재 주로 동영상으로만 진행되는 안전교육 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event the Sewol incident again, by which the victims are 294 dead and still 10 missing, this study analyzed the change of safety consciousness of passengers onboard ship comparatively before and after the Sewol incident. The survey had performed 2 times at Jeju coastal cruise terminal at Febru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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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가 세월호 사고 전후의 여객선 이용객의 안전의식과 재난대응특성 파악이 목적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일정기간 이상의 정규교육을 받아 선박에 승선한 승무원을 배제하고 순수 일반 승객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2014년 4월 16일 발생하여 294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준 세월호 사고 이후 여객선을 이용하는 일반 승객의 안전의식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된 것으로 연구성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설문 B그룹은 재난 발생을 가상한 것으로 인간의 잠재된 피난성능을 예측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된 것이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세월호 사고와 같은 해상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첫 단계로, 세월호 사고 전후 국내 여객선 승객의 안전의식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성과는 해상 피난시뮬레이션을 위한 피난시나리오 개발 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여객선의 해상재난 대응매뉴얼 작성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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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객의 안전의식에 대한 설문조사는 언제, 어디서 수행되었으며 각 유효 응답인원은 몇 명인가? 294명이 사망하고 10명이 실종된 세월호 사고와 같은 해상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세월호 사고 전후 국내 여객선 승객의 안전의식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제주연안여객터미널에서 2014년 2월과 5월에 두차례 수행되었고 설문에 대한 각 유효응답인원은 394명, 401명이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승무원이 알려주는 경로를 따르겠다는 응답은 24.
세월호 사고 이후 승객들이 불안감을 느낌에도 불구하고 보이는 모순적인 통계는 무엇인가? 5%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승무원에 대한 신뢰가 낮아졌다. 또한 세월호 사고 이후 여객선 일반 승객의 77.6%는 세월호 사고와 같은 재난을 당할 수 있다는 불안감을 느끼지만, 약 60% 응답자는 승선 중 진행된 안전교육을 받지 않았고, 45%는 구명조끼 착용법을 모르며, 약 50%정도는 비상대피로를 확인하지 않으고, 60%는 구명벌, 구명보트의 위치를 파악하지 않는 모순을 보였다. 한편, 86.9%의 응답자가 현재 주로 동영상으로만 진행되는 안전교육 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세월호 사고 후 승무원에 대한 신뢰는 어떻게 변화했는가? 설문조사는 제주연안여객터미널에서 2014년 2월과 5월에 두차례 수행되었고 설문에 대한 각 유효응답인원은 394명, 401명이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승무원이 알려주는 경로를 따르겠다는 응답은 24.8% 낮아졌고, 승무원의 유도에 따라 피난을 가겠다는 응답도 18.5%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승무원에 대한 신뢰가 낮아졌다. 또한 세월호 사고 이후 여객선 일반 승객의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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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 I. Hwang and J. H. Koo, "A Koreans' consciousness survey on the onboard safety of domestic passenger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4, pp. 495-501, 2014 (in Korean). 

  2.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http://www.mof.go.kr/EgovSewolhoMain_portal_front.do?menu13000000&menu23050000&menu3, Accessed October 2, 2014. 

  3. Korea Tourism organization, Study of Standardization Proposal of Cruise Statistics, 2012.12 (in Korean). 

  4. Korea Shipping Association, 2013 Statistical Year Book of Coastal Shipping, 2013.11 (in Korean). 

  5. K. I. Hwang, B. H. Son, W. J. Na, C. H. Ann, W. H. Hong, S. H. Lee, J. H. Koo, and B. C. Jeon, "A measurement of passengers' walking speed on passenger ship(II),"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s Conference, pp. 206-207, 2012 (in Korean). 

  6. K. I. Hwang, "Comparative studies of evacuation time according to the distribution charateristics of training ship's personnel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3, pp. 213-218, 2013 (in Korean). 

  7. K. I. Hwang, "An experiment on walking speeds of freshmen unexperienced in shipboard life on a passenger ship,"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3, pp. 239-244, 2013 (in Korean). 

  8. K. H. Lee, Building Safety Panning, KUPres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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