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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1, 2014년, pp.6484 - 6491
The human's basic desire for aesthetics, which has existed along with human history, has been more individualized and diversified according to the progress of modern economic social change. In the case of men, who have a relatively higher connection and experience of mass media compared to wome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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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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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가 강조되는 시대에 외모관리가 어떠한 효과를 가져다 주는가? | 특히 외모가 강조되는 시대에 외모관리를 함으로써 자기에 대한 태도 및 욕구 형성에 효과적일 수 있으며, 자기 향상의 중요한 원동력이며 긍정적으로 사용되어질 때, 자기 수용감이나 자기존중에 기여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외모에 대한 긍지를 갖게 되어 열등감과 우울과 같은 부정적인 인식에서 자신감을 높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기분의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다[2]. 이는 중년남성들에 게도 나타나는 현상으로 아름답게 나이 들기를 원하며, ` 꽃중년`이라는 신조어와 함께 이러한 미의식이 그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갖게 하는 결과로 나타난다[3]. | |
현재 매스미디에서 표현되는 남성적 이미지는 기존의 전통적인 남성상이 아닌 부드럽고 세련된 새로운 성 이미지를 보여주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현재 매스미디어에서 표현되는 남성적 이미지는 기존의 전통적인 남성상을 이어받기보다는 부드럽고 세련된 새로운 성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사회가 요구하는 남성상이 더 이상 권력이나 위상을 표출하는 이미지가 아닌 세대 간의 융합과 이성간의 친화력을 보이는 포용적 이미지를 선호하는 경향으로 흘러감을 의미하기도 한다[4]. | |
정보는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켰는가? | 이러한 정보는 사람들의 문화욕구와 삶의 추구 방법에 영향을 주며, 이러한 영향은 자연스레 남성들의 외모관리 행동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보는 전통사회가 갖는 성별, 지역, 문화적 특징의 차이를 줄이고 현대사회의 문화적 소통범위를 넓히고 유행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에 따른 파급 속도를 가속화시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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