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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1, 2011년, pp.91 - 99
구양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이영주 (경북대학교 패션디자인) , 추태귀 (경북대학교 패션디자인)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and body image perception according to males'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 set of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398 male consumers. Data were analyzed by utilizing frequency, factor analysis, ANONA, cluster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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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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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관리행동은 무엇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 Myerson(1971)은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적 미의 기준 속에서 자신의 신체와 외모에 대해서 지각하고 자신의 신체적 결점과 외모에 대한 정신적인 콤플렉스에서 탈피하고자 하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외모관리행동이라고 하였다. 이 외모관리행동은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만족감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아름다운 외모를 지닌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 만족하고 능동적인 삶을 살아가며 사회생활에서도 자신감을 발휘하는 반면, 외모가 아름답지 못하다고 스스로 지각하는 경우는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사회생활에 자신이 없으며 타인에게 좋은 대우를 받지 못한다(Cash & Pruzinsky, 1990). | |
외모는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 외모는 첫인상에 영향을 미치고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중요시되고는 있으나, 개인에 따라서는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외모의 중요성과 외모관리의 필요성을 낮게 인식할 수 있고, 그렇게 낮은 인식을 하는 개인은 외모관리에 적극적이지 않을 것이다. 평소에 자신의 외모관리에 사용하는 비용과 노력의 정도도 자신에 대하여 갖는 신체 이미지 및 외모관리동기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 |
성인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에 따른 외모관리 동기와 신체이미지, 구매행동의 특성을 분석하여 연구한 결과는? | 첫째, 신체이미지의 차원은 ‘외모관심’, ‘외모만족’, ‘운동능력’, ‘체중관심’의 4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외모관리행동의 차원은 7개 요인, 외모관리동기의 차원은 3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또한 외모관리행동에 따른 집단은 건강관심집단, 적극적 수용집단, 무관심집단, 패션/피부 관심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외모관리행동 집단 간에는 학력을 제외한 인구통계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건강관심집단은 40대 이상, 기혼, 가족 총 수입은 300-400만원 미만, 직업은 서비스/자영/자유직, 적극적 수용집단은 20대, 미혼, 가족 총 수입은 300-400만원 미만, 직업은 서비스/자영/자유직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무관심집단은 40대 이상, 기혼, 가족 총 수입은 300-400만원 미만, 직업은 서비스/자영/자유직, 패션/피부 관심집단은 20대, 미혼, 가족 총 수입은 200-300만원 미만, 직업은 학생, 서비스/ 자영/자유직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외모관리행동 집단 간 외모관리관련행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수용집단이 패션잡지구독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패션/피부 관심집단, 건강관심집단, 무관심집단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외모관리를 위한 동행인은 모든 집단에서 혼자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쇼핑 시 동행인으로는 건강관심집단과 무관심집단은 가족 및 친척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적극적 수용집단은 가족 및 친척, 동성친구(동료), 패션/피부 관심집단은 동성친구(동료)와 동반하는 경우가 많았다. 외모관리비용은 건강관심 집단은 5-10만원, 적극적 수용집단은 15만원 이상, 무관심집단은 5만원 이내, 패션/피부 관심집단은 10만원 이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패션 및 외모관리 정보원으로 무관심집단을 제외한 모든 집단에서 인터넷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외모관리행동 집단 간에는 외모관리동기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외모관리동기에서는 사회성추구가 모든 집단에서 비교적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신체이미지에서는 운동 능력이 높은 점수를 보여 성인남성들은 운동능력을 갖춘 남성 다운 이미지를 선호하며 사회성추구를 위한 외모관리행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외모관리동기 및 신체이미지의 모든 요인에서 적극적 수용집단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여 자신의 신체에 대하여 긍정적이면서 외모관리에 대한 동기도 높고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패션/피부 관심집단은 건강관심집단과 무관심집단보다 외모관리동기에서 사회성을, 신체이미지에서는 외모관심에 높은 점수를 보였는데, 이는 패션 및 피부관심이 대인관계와 사회적 지위향상, 그리고 다른 사람보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외모에 대한 관심도 더 높게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다섯째, 외모관리행동 집단 간 신체이미지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적극적 수용집단은 외모관심, 외모만족, 운동능력, 체중관심의 4개 요인 모두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패션/피부관심집단과 건강관심집단은 외모만족, 운동능력, 체중관심에 대하여 그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외모관심에 대하여는 두 집단에 차이를 보여 패션/피부관심집단이 건강관심집단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무관심집단은 4개 요인 모두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
구직자 19.9% "외모 때문에 취업 못해". (2010, 06. 18). 부산일보. 자료검색일 2010, 7. 6, 자료출처 http://news20.bus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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