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객체화 신체의식이 남성 소비자의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 toward Appearance and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on Male Consumer'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4, 2014년, pp.63 - 77  

이미숙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and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on male consumer'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The subjects were 648 males aged from 20 to 59 years old, and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sociocultural atti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넷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객체화 신체의식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다.
  • 둘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20∼50대의 성인남성을 대상으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객체화 신체의식과 외모관리행동을 알아보고,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객체화 신체의식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50대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객체화 신체의식과 외모관리행동을 알아보고, 외모에 대한 사회 문화적 태도와 객체화 신체의식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20∼50대 성인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객체화 신체의식과 외모관리행동을 알아보고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객체화 신체의식이 외모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셋째, 객체화 신체의식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관리란 무엇인가요? 외모관리란 개인이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역할을 연기하면서 개성을 표현해가는 과정으로, 개인은 자신의 신체를 평가하고 이상적인 신체모습과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의복을 통한 패션연출, 체형관리, 헤어관리, 피부관리, 메이크업, 성형수술 등 다양한 외모관리 행동을 수행한다(김현정, 이명희, 2012; Kaiser, 1990). 과거에는 주로 여성을 대상으로 외모관리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남성의 외모관리행동이 두드러지고 외모관련 산업에서 이들이 갖는 중요성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남성의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객체화 신체의식이란 무엇인가요? 객체화 이론에서는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받고 자라게 되면 외모에 대한 습관적인 감시와 통제를 통해 자신의 신체를 타인에 의해 평가되는 객체로 인식하게 된다고 주장한다(Fredrickson & Roberts, 1997). McKinley and Hide (1995)는 이처럼 객체로서 자기신체를 바라보는 심리적 경험을 ‘객체화 신체의식’이라고 지정하고, 객체화 신체의식을 자신의 신체를 객체화하여 타인의 시선으로 감시하듯이 바라보는 신체감시성, 사회문화적인 미의 기준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자신의 신체에 대해 수치심을 느끼는 감정적 반응인 신체수치심, 그리고 자신의 외모를 스스로 통제함으로써 신체외모를 바꿀 수 있다는 통제신념의 3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객체화 신체의식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여성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나, 최근 남성들도 자신의 신체를 객체로 인식하고 있음이 밝혀지면서(Morry & Staska, 2001; Murnen, 2003), 남성의 객체화 신체의식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객체화 신체의식의 구성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는데 이 3개의 요인은 무엇인가요? 15%로 나타났다. 첫 번째 요인은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겉모습이 되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내 자신이 창피하게 느껴진다’와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신체수치심’으로 명명하였으며 24.56%의 설명력을 보였다. 두 번째 요인은 타인에게 보여 지는 자신의 모습을 의식하고 자신의 외모를 타인과 비교하여 관찰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신체감시성’으로 명명하였으며 19.35%의 설명력을 보였다. 세 번째 요인은 ‘내가 충분히 노력하면 원하는 몸무게가 될 수 있다’, ‘사람들이 노력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만큼 멋있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와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통제신념’으로 명명하였으며 14.24%의 설명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김완석 외, 2007; 김윤, 2007; 안나영, 2007; 임보형, 2010; 전현진, 전명선, 2011)에서 객체화 신체의식 요인으로 신체수치심, 신체감시성, 통제신념의 3요인이 나타난 것과 일치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