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현대사회에서는 국가발전의 의미를 예전과 같이 경제적 차원에만 두지 않고 나라의 문화적 역량과 예술적 수준으로 국가의 이미지와 자부심을 표상하고 있다. 즉, 우리는 문화예술시대에 살고 있다. 국내 각 지역에서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공연예술의 현대화로 탈 쟝르화,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융합, 새로운 미디어와 콘텐츠의 개발 등 공연예술의 특성화와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지방자치단체의 의욕적인 시도가 아직까지는 공연예술의 현장에 충분한 영향력을 끼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은 경기북부지역을 중심으로 국내의 공연예술현황을 비교, 분석하고 미래의 공연예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 결과 경기북부만의 고유한 콘텐츠를 통한 브랜드화, 공연예술단체의 경쟁력 강화, 공연프로그램의 다양화, 공연시설의 확대화, 예술정책의 궁극적인 목표달성과 활성화를 위한 지역의 전문적인 교육기관을 통한 우수한 인재양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에 본 연구의 분석이 지역문화발전의 기초자료가 되고 지역문화예술 수준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오늘날, 현대사회에서는 국가발전의 의미를 예전과 같이 경제적 차원에만 두지 않고 나라의 문화적 역량과 예술적 수준으로 국가의 이미지와 자부심을 표상하고 있다. 즉, 우리는 문화예술시대에 살고 있다. 국내 각 지역에서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공연예술의 현대화로 탈 쟝르화,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융합, 새로운 미디어와 콘텐츠의 개발 등 공연예술의 특성화와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지방자치단체의 의욕적인 시도가 아직까지는 공연예술의 현장에 충분한 영향력을 끼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은 경기북부지역을 중심으로 국내의 공연예술현황을 비교, 분석하고 미래의 공연예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 결과 경기북부만의 고유한 콘텐츠를 통한 브랜드화, 공연예술단체의 경쟁력 강화, 공연프로그램의 다양화, 공연시설의 확대화, 예술정책의 궁극적인 목표달성과 활성화를 위한 지역의 전문적인 교육기관을 통한 우수한 인재양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에 본 연구의 분석이 지역문화발전의 기초자료가 되고 지역문화예술 수준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essay, through overall theoretical studies and comparison analysis of a performing art situation, aims to search for the creation and direction of various performing arts and examined the prospect and activation plans for performing arts of the future. The summary of the main contents de...
The purpose essay, through overall theoretical studies and comparison analysis of a performing art situation, aims to search for the creation and direction of various performing arts and examined the prospect and activation plans for performing arts of the future. The summary of the main contents deducted from this research was as follows. First, branding through unique competitive contents was found only in Northern Gyeonggi-do. Secondly, excellent performing art human resource supply from the locality is an urgent priority. Thirdly, by propelling diversification of performing programs, the performing art consuming activation movement that induces people to participate in the performances was actively developed. Fourthly, the most important thing for the ultimate goal achievement of art policy is excellent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rough professional education in each field of art.
The purpose essay, through overall theoretical studies and comparison analysis of a performing art situation, aims to search for the creation and direction of various performing arts and examined the prospect and activation plans for performing arts of the future. The summary of the main contents deducted from this research was as follows. First, branding through unique competitive contents was found only in Northern Gyeonggi-do. Secondly, excellent performing art human resource supply from the locality is an urgent priority. Thirdly, by propelling diversification of performing programs, the performing art consuming activation movement that induces people to participate in the performances was actively developed. Fourthly, the most important thing for the ultimate goal achievement of art policy is excellent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rough professional education in each field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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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섯째, 공연의 산업적 접근을 위해서 문화소비 집단의 심리통계 분석과 트랜드를 파악하여 문화자원을 상품화하고 가격, 유통, 홍보 면에서 고객을 만족시키는 전략을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범위는 공연예술의 전반적인 이론적 고찰과 경기북부지역과 타 지역의 공연예술 현황을 비교분석함으로서 다양한 공연예술의 창작과 방향을 모색하고 미래의 공연예술에 대한 전망과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공연예술에 관련된 단행본과 예술총서, 공연예술 원리와 역사, 국내 예술행정, 예술과 사회에 관한 서적, 정기간행물 및 선행연구물 등의 문헌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예술경영지원센터에 의한 통계자료를 참고하였고 또한 필요에 따라 심포지엄, 발표회, 정기간행물, 신문기사 등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범위 내에서 이들 자료를 재구성하여 논점의 핵심에 다다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 진행을 살펴보면 첫째,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 연구의 범위와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고, 둘째, 이론적인 고찰에서는 공연예술의 개념과 특성, 경기북부지역의 특징과 문화동향 등을 살펴보았다.
공연예술 현황조사는 공연예술 현장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와 정보가 부족했던 공연예술 분야에서 우리나라 공연예술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2005년도에 최초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국내의 공연행정기관과 공연시설 및 공연단체를 대상으로 광범위한 조사를 전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공연시설과 예술단체의 활동, 공연예술 프로그램의 현황을 관찰하고 비교 분석함으로써 경기북부지역의 공연예술 활성화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범위는 공연예술의 전반적인 이론적 고찰과 경기북부지역과 타 지역의 공연예술 현황을 비교분석함으로서 다양한 공연예술의 창작과 방향을 모색하고 미래의 공연예술에 대한 전망과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공연예술에 관련된 단행본과 예술총서, 공연예술 원리와 역사, 국내 예술행정, 예술과 사회에 관한 서적, 정기간행물 및 선행연구물 등의 문헌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예술경영지원센터에 의한 통계자료를 참고하였고 또한 필요에 따라 심포지엄, 발표회, 정기간행물, 신문기사 등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범위 내에서 이들 자료를 재구성하여 논점의 핵심에 다다르고자 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공연예술의 전반적인 이론적 고찰과 경기북부지역의 공연시설, 공연단체, 공연프로그램의 현황 통해서 경기북부지역의 전체적인 공연예술의 흐름을 인지하고 분석함으로서 다양한 공연예술의 창작과 방향을 모색하고 미래의 공연예술에 대한 전망과 활성화 방안을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경기도 지역에서도 문화격차를 보이고 있는 경기북부지역의 공연예술현황을 국내 타 지역과 비교 분석하여 경기북부지역의 공연예술의 흐름과 현황을 인지하고 미래의 공연예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함으로서 지역문화발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서는 지역 공연예술 분야의 다각적인 발전가능성을 도모하고 지역민의 정서함양, 교양수준의 향상으로 아름다운 지역사회 건립과 동시에 우리나라 전체의 문화예술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첫째, 지역의 유명한 문화요소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을 선택하여 특화된 장르를 문화산업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제안 방법
각 공연프로그램의 예술쟝르는 뮤지컬, 콘서트(대중음악), 연극, 국악, 무용, 오페라/클래식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경기북부의 공연예술의 활성화를 위해서 공연예술활동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서울의 세종문화회관과 경기북부 각 도시들의 대표적인 공연시설의 공연프로그램현황을 조사하여 횟수를 비교, 분석하였다.
따라서 공연예술에 관련된 단행본과 예술총서, 공연예술 원리와 역사, 국내 예술행정, 예술과 사회에 관한 서적, 정기간행물 및 선행연구물 등의 문헌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예술경영지원센터에 의한 통계자료를 참고하였고 또한 필요에 따라 심포지엄, 발표회, 정기간행물, 신문기사 등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범위 내에서 이들 자료를 재구성하여 논점의 핵심에 다다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 진행을 살펴보면 첫째,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 연구의 범위와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고, 둘째, 이론적인 고찰에서는 공연예술의 개념과 특성, 경기북부지역의 특징과 문화동향 등을 살펴보았다. 셋째, 경기북부지역을 중심으로 한 국내 공연예술문화의 현황을 살펴보고 비교분석하였고 넷째, 국내 공연예술문화 현황을 기초로 경기북부 지역의 공연예술문화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다섯째, 결론으로는 연구요약 및 제언을 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공연의 기획과 진행, 공연자, 자원봉사자에 이르기까지 모두 지역민이 주체가 되어 적극적인 참여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 내에 전문적인 예술단체를 양성하는 일과 문화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지역민의문화예술의 이해를 증진, 확대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예술정책의 궁극적인 목표달성과 지역의 공연예술문화의 광범위한 보급과 활성화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의 예술단체에 우수한 일원을 공급할 수 있는 예술 각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통한 우수한 인재양성이다. 따라서 경기북부의 각 교육기관에 예술 전문인을 키울 수 있는 예술학과를 늘려야 하고 지역민을 위한 문화교육을 실행하고 지역민이 공연예술 활동에 참여할 수있는 기회를 확대 하는 것이 경기북부지역의 공연예술 활성화는 물론이며 지역문화예술 수준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구체적으로 연구 진행을 살펴보면 첫째,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 연구의 범위와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고, 둘째, 이론적인 고찰에서는 공연예술의 개념과 특성, 경기북부지역의 특징과 문화동향 등을 살펴보았다. 셋째, 경기북부지역을 중심으로 한 국내 공연예술문화의 현황을 살펴보고 비교분석하였고 넷째, 국내 공연예술문화 현황을 기초로 경기북부 지역의 공연예술문화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다섯째, 결론으로는 연구요약 및 제언을 하였다.
셋째, 기업체나 협회를 통한 적극적인 후원금을 유치하는 일이다.
후속연구
쉽게 변화하는 국민의 문화향유 또는 문화의 흐름에 대응하여 예술 각 분야, 각 장르의 체계적인 교육으로 기초가 탄탄한 전문가를 양성하여 지역의 예술단체에 우수한 일원을 공급하고, 지속적인 재교육을 통해서 지역민의정서순화와 올바른 가치관의 정립을 위하여 진정한 예술성을 승화시켜 감동의 공연에 임할 수 있는 예술인의 양성이야말로 지역의 교육기관에서 해야 할 일이다. 더불어 사회전반에 걸친 공연예술의 보급과 육성을 위해 예술분야의 관련한 정부기관이나 지역의 지자체에 소속된 예술단체들에 의해서 공연물에 대한 정보와 사전지식을 전달하고 또 지역민들이 공연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장르별, 수준별 교육의 기회도 제공한다면 공연예술을 공유하는 데에 효과적인 방법을 얻게 될 것이다.
전문시설이 되어 있으면 전문공연단의 공연을 유치하게 되고 그에 따라 우수하고 다양한 수준 높은 공연프로그램이 들어올 수 있다. 또한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 예술 교육도 실행하여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와 문화수준을 증진시킴으로서 공연예술에 대한 소비욕구를 가져와 공연 예술 수요층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장르별, 수준별 공연예술소양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셋째, 공연예술소비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계층을 위한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는 폭넓은 공연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과 운영이 필요하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경기북부의 차별화된 자연 환경과 역사, 문화적 배경, 각 도시의 유명한 음식, 고령인구의 문화예술향유, 대학의 이전 등을 배경으로 지역 고유의 특징을 나타내는 전문적이고 다양한 예술문화를 창조하고 공유하고 지속할 수 있다면 공연예술문화에 의해서 경기북부의 개발이 촉진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기북부가 가지는 지리적 위치 특징은 무엇인가?
경기북부의 지리적 위치는 서울을 북쪽에서 에워싸고 있는 곳으로 남북분단 이전에는 남북한을 연결하는 주요교통로이자 한반도의 중심부였다. 현재는 군사분계선 사이에 위치하는 이유로 각종 규제를 받고 있어 접근성면에서 다소 어려움이 있으나 반면에 기회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강점들도 지니고 있다.
공연예술의 사전적 적의는 무엇인가?
공연예술의 사전적 정의는 무대에서 공연되는 모든 현대의 예술을 말한다. 즉, 무대와 같이 공개된 자리에서 연주, 상연, 가창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연출되는 음악, 무용, 연극 등 기타 예술적, 또는 오락적 관람물을 말하며, 오늘날 육체 그 자체로 표현하는 행위예술을 공연예술에 포함하기도 한다[3].
경기북부의 지리적 위치는 어떠한 어려움과 강점을 가지는가?
경기북부의 지리적 위치는 서울을 북쪽에서 에워싸고 있는 곳으로 남북분단 이전에는 남북한을 연결하는 주요교통로이자 한반도의 중심부였다. 현재는 군사분계선 사이에 위치하는 이유로 각종 규제를 받고 있어 접근성면에서 다소 어려움이 있으나 반면에 기회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강점들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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