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스포츠 산업 트렌드 예측
Market Trends Prediction of the Sports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1, 2014년, pp.6536 - 6546  

김헌일 (청주대학교 체육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포츠 산업 경쟁력 강화와 생존 전략 마련을 위하여 글로벌 스포츠 시장 트렌드의 미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에 12개국 21명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51개의 미래 예측 의견을 제시하였고, 의견에 대한 참여자들의 수렴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도핑, 사행 산업 등 윤리적 이슈가 글로벌 시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유소년 스포츠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셋째, 스포츠는 건강 산업으로서의 중요성이 부각 될 것인데, 특히 저비용 건강 서비스 시장과, 고령인구 대상의 건강 기능 시장이 성장 할 것이다. 넷째, 스포츠 산업의 첨단 기술 /문화 등과의 융 복합은 더욱 가속화 할 것이다. 다섯째, 메가스포츠 이벤트는 다양한 비판적 논란으로 인하여 미래가 불투명해질 것이다. 여섯째, 소셜 미디어 등 신 미디어와 구 미디어의 스포츠에 대한 영향력은 더욱 증대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문화현상으로서의 스포츠시장 글로벌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predict the global sports market trend to make developmental and strategic marketing planning for governments, enterprises and scholars. By participating in Delphi, 21 professionals from 12 countries came up with 51 foresights. In addition, the following 7 final resul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차 조사는 아래와 같이 세계 각국의 다양한 관점과 환경, 그리고 지식체계가 다른 전문가들의 자유로운 의견 제시를 구하고자 완전 개방형 설문을 사용하였다. 다음의 질문에 대하여 전문가들이 미래 스포츠 산업의 글로벌 트렌드 변화 예측에 대하여 자유롭게 서술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포츠 산업 육성과 그 구체적인 방안으로 유망 산업발굴을 통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글로벌 시장 수요예측이 우선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스포츠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통해 예측하여 현장에 제공함으로서 스포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 방향 설정에 기여하고자 한다.
  • 연구대상의 광범위한 지리적 조건, 실측 불가능한 시장규모, 변화의 유동성, 세부 시장의 이질성 등 예측을 목적으로 한 실증연구를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연구의 성격이 정책 방향과 마케팅 방향 설정을 위한 활용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연구 방법으로 전문가 집단의 의견제시와 의견수렴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정책 자료화에 적합한 방법[24]으로 전통델파이(Delphi method)를 채택하였다.
  • 본 연구는 글로벌 스포츠 시장의 트렌드를 예측하기 위한 연구다. 연구대상의 광범위한 지리적 조건, 실측 불가능한 시장규모, 변화의 유동성, 세부 시장의 이질성 등 예측을 목적으로 한 실증연구를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되는 글로벌 스포츠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한 정책적 전략은 물론 현장 기업체들과 학계의 전략 마련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글로벌 스포츠 시장 트렌드의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것으로 전통 델파이 방법을 활용하여 6개 대륙, 12개국, 21명의 전문 학자들로부터 미래 변화 예측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것이다. 1차 개방형 설문을 분석한 결과 13개 하위 항목의 ‘관람형 스포츠’, 9개 하위 항목의 ‘참여스포츠’, 4개 하위 항목의 ‘스포츠 이벤트’, 8개 하위 항목의 ‘스포츠 용품 산업’, 5개 하위 항목의 ‘시장 확대’, 3개 하위 항목의 ‘스포츠 산업 융ㆍ복합’, 그리고 그 밖의 9개 하위 항목들이 ‘기타’로 구성되어, 총 7개 상위 항목에 51개 하위 항목으로 분류 되었다.

가설 설정

  • 둘째, 유소년 스포츠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다. 창조경제형 인재 육성을 위한 스포츠의 기능적 측면에 대한 시장의 적극적 접근과, 문화 현상과의 융ㆍ복합을 통하여 무형적 경제 가치 창출이 주효 할 수 있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금지약물, 사행성 행위 등 윤리적 문제의 부각으로 인하여 시장의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 금지약물을 대체 할 수 있는 인체무해하고 윤리적 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신 물질의 개발이 시장에 주효 할 것이며, 윤리적 체계에 근거한 신종 스포츠 배팅 산업, 특히 IT 등과의 융ㆍ복합을 통한 신규 소프트웨어 산업이 미래 유망 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 스포츠 용품 시장은 어떠한 증가 추세를 보이는가? 실제 스포츠 산업의 각 국가별 성장률 추세는 전체 산업 추세를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5]. 글로벌 스포츠 용품 시장의 경우 2008년 이후 2012년까지 연평균 2.1%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7년까지 연평균 2.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6]. 스포츠 이벤트 시장의 경우 CAGR 지수가 2011년 이후 2015년까지 연평균 5.
스포츠 시장에서의 트렌드를 여가 트렌드 예측으로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스포츠 시장에서의 트렌드는 여가 시장의 변화와 그 맥을 함께 하기도 한다[22]. 그러나 여가와는 다른 스포츠 시장만의 독특한 특성 때문에 여가 트렌드 예측으로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최근 글로벌 경쟁구도체계의 심화 속에서 스포츠 시장에서의 생존을 위한 창조적인 전략 마련의 필요성은 더욱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23].
현재 문화체육 관광부에서 스포츠산업에 대한 발전을 위하여 무엇을 추진하고 있는가? 스포츠 산업은 창조경제의 중요한 분야로 평가되는데[16, 17], 다양한 기초과학기술 및 실용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하여 고부가가치의 산업 성장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18]. 현재 문화체육 관광부에서는 이를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스포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혁신정책 프로세스 개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19]. 신 경제 가치 창출을 위한 장기적 관점에서의 스포츠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현재 현장 적용이 불가능한 스포츠 산업의 분류체계 재점검으로부터 국가 산업별 경쟁력 분야 분석, 스포츠와의 융·복합 가능 분야 검토 및 적용 방안, 유망 산업 발굴 및 미래 대응 전략 정책이 마련되어져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Westerbeek, H. Global Sport Business. p. 1-8, Routledge, 2011. 

  2. Shank, M. D. Sports Marketing -A strategic Perspective. p. 1-72, Pearson Education, 2009. 

  3. Fried, G., Shapiro, S. J., Deschriver, T. D. Sport Finance. p. 7-20, Human Kinetics, 2003. 

  4. Mullin, B. J., Hardy, S., Sutton, W. A. Sport marketing. p. 1-20, Human Kinetics, 2000. 

  5. A. T. Kearney, The Sports Market: Major trends and challenges in an industry full of passio. p1, A. T. Kearney, 2011 

  6. Market Line Industry profile, Global Sports Equipment, p6, Market line, 2013. 

  7. PWC, At the gate and beyond - Outlook for the sports market in North America through 2017, p2, PWC, 2011. 

  8. KISS, 2012 Korea Sports Industry Management Information Report, p. 33-74, Ministry of Culture , Sports, and Tourism, 2012. 

  9. Chungcheongbuk-do, Sports & Health Industry Convergence Cluster Develop Master plan, p.1-17, Chungcheongbuk-do, 2013 

  10. KISS, Operation Planning of Sports Industry Promotion Facility Sports Industry Sup.ort Center, p.83-114, KISS, 2008. 

  11. KISS, 2009 Korea Sports Industry Management Information Report, p. 17-46, Ministry of Culture , Sports, and Tourism, 2009. 

  12. Saenuri Party, Policy promises for 18th Presidential election, p.336, Saenuri Party, 2012. 

  13.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Culture Life, Hap.y Korea" - 2013 Operatioanal planning Report of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p.18-33,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3. 

  14. UNCTAD, Creative Economy report 2010. p. 3-19. UNCTAD, 2010. 

  15. Stiglitz, J. Knowledge in the Modern Economy, In THE ECONOMICS OF THE KNOWLEDGE DRIVEN ECONOMY. p. 37-57. 1999. 

  16. HasmondHalgh, D. The Cultural Industries. p. 1-24. SAGE Publications, 2007. 

  17. UNESCO. Creative Economy rport 2013. p. 25. UNESCO. 2013. 

  18. Kim, H-I, "The Needs of Development Sports Convergence Cluster and Design Conceptual Model".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7(1), p40-49, 2013 

  19.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cnology Innovation Poicy to raise the Competitiveness of Sports Industry. p. 1 .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4. 

  20. Veal, A. J. Leisure, Sport and Tourism, Politics, Policy and Planning. p. 44-79. CABI. 2010. 

  21. Schwark, J. "Future trends in sports tourism- A question of the development by social protagonists'. Journal of Sport & Tourism. 9(4). p. 315-315. 2004. DOI: http://dx.doi.org/10.1080/1477508052000341841 

  22. Kim, H-I, "Slow as Trend and the change of Leisure Sports Market". KSLR, 28th Fall Conference, p.119-131, 2010. 

  23. Mahony, D. F., Howard, D. A. "Sports Business in the Next Decade: A General Overview of Expects Trends". Journal of Sports management. 15(4). p. 275-297. 2001. 

  24. Lee, J. S. Delphi Method(Educational Research method 21. p. 1-138. Kyoyookbooks. 2001. 

  25. Kim, H-I. A study on Efficient of the Sport Tourism Industry Using Delphi Method. Korea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thesis. p. 79-85. 2007. 

  26. Anderson. T. Important distance education practices: A Delphi study of administrators and coordinators of distance education programs in higher education. University of Idaho Unpublished Doctoral thesis. 1997. 

  27. Ewing, D. M. Futu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preparation of secretaries in the state of Illinois using the Delphi technique.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Unpublished Doctoral thesis. 2001. 

  28. Choi, Y-M. A Three-round Delphi Study on Content Development for Business English Test. Ewha Womans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 thesis. p. 28. 2002 

  29. Kelly, W. W, "Is baseball aglobal sport? America's national pastime' as global field and international sport", A Journal of Transnational affairs, 7(2), p. 182-201. DOI: http://dx.doi.org/10.1111/j.1471-0374.2007.00164.x 

  30. Bayle, E., Mercier, S. "Sport and Ethics: Stakes and Tools for Marketing of Sport", Revue Francaise du Marketing, Issue 219, p. 9-26, 2008. 

  31. YONHAP NEWS, Celebrities get suspended terms for illegal sports gambling, [Internet], YONHAP NEWS agency, [cited, December, 27, 2013], Available from: http://english.yonhapnews.co.kr. (accessed August, 22, 2014). 

  32. Bowers, M. T., Green, B C., Hemme, F., Chalip, L. "Assessing the Relationship Between Youth Sport participation Settings and Creativity in Adulthood". Creative Research Journal. 26(3), p. 314-327, 2014. DOI: http://dx.doi.org/10.1080/10400419.2014.929420 

  33. KRIHS, Evaluation plan for Hi-tech composite Medical Complex, pp23-32, KRIHS, 2009. 

  34. Chalip, L. Beyond Impact: A General Model for Sport Event Leverage. In Ritch, B. W., Adair, D.(eds), Sport Tourism : Interrelationships, Impacs and Issues, p. 226-237, .Channel View Publications, 2003. 

  35. USA Today Sports, It's been 10 years since the Olympics in Athens and the stadiums are abandoned, [Internet], USA Today Sports, [cited August 12, 2014], Available from : http://ftw.usatoday.com, (accessed August, 22, 2014). 

  36. YONHAP NEWS, No F1 race in S. Korea next year, [Internet], YONHAP NEWS agency, [cited, December, 5, 2013], Available from: http://english.yonhapnews.co.kr.(accessed August, 22, 2014). 

  37. Howkins, J. The Creative Economy: How People Make Money from Ideas. p. 2-10. Penguin Global. 2002. 

  38. CNN, $15 million pours in from Ice Bucket Challenge, [Internet], CNN Money, [cited August, 18, 2014], Available from : http://money.cnn.com, (accessed August, 22, 20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