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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7 no.12, 2014년, pp.792 - 796
김창수 (충남대학교 전자전파정보통신공학과) , 권성규 (충남대학교 전자전파정보통신공학과) , 유재남 (충남대학교 전자전파정보통신공학과) , 오선호 (충남대학교 전자전파정보통신공학과) , 장성용 (충남대학교 전자전파정보통신공학과) , 이희덕 (충남대학교 전자전파정보통신공학과)
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the hot carrier reliability of two kinds of device with low threshold voltage (LVT) and regular threshold voltage (RVT) in 65 nm CMOS technology. Contrary to the previous report that devices bey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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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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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LSI 시스템이 점차 소형화, 휴대화 되어감에 따라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회로의 성능을 개선하고 한 칩에 더 많은 기능들을 집적하기 위해 소자의 크기는 계속해서 축소되어왔다. 그러나 전력 소모 (power consumption) 증가와 칩의 온도 증가와 그리고 공정 기술이 축소됨에 따라, 전력 밀도 (power density)와 전류 밀도 (current density) 증가하여 전기적 영향에 의한 결함 (electro-migration)과 신뢰성 문제가 대두 되고 있다 [1]. | |
핫 캐리어 (hot carrier) 열화 현상 중 CHC의 열화 원인은 무엇인가? | 신뢰성 문제 중 하나인 핫 캐리어 (hot carrier) 열화 현상은 CHC (channel hot carrier)와 DAHC (drain avalanche hot carrier) 두 가지로 분류된다[2,3]. CHC는 채널 양단에 걸리는 전계에 의해 채널을 통과하는 전자 중 일부가 확률적으로 격자와의 충돌을 하지 않고 가속되어 큰 에너지를 갖게 된 lucky electron이 oxide barrier을 넘어 산화막 내 trap으로 전자가 포획되는 것에 의한 열화로 설명되며, VG=VD 조건에서 가장 많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다. DAHC 는 드레인 끝단에서 드레인과 기판 간에 인가된 전계에 의해 가속되어 에너지를 얻은 전자가 격자와 충돌하여 전자-정공 쌍이 생성되고, 이러한 충돌 이온화 (Impact ionization)가 최대 (VG∼VD/2)가 될 때 가장 큰 열화 특성을 나타낸다. | |
핫 캐리어 (hot carrier) 열화 현상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신뢰성 문제 중 하나인 핫 캐리어 (hot carrier) 열화 현상은 CHC (channel hot carrier)와 DAHC (drain avalanche hot carrier) 두 가지로 분류된다[2,3]. CHC는 채널 양단에 걸리는 전계에 의해 채널을 통과하는 전자 중 일부가 확률적으로 격자와의 충돌을 하지 않고 가속되어 큰 에너지를 갖게 된 lucky electron이 oxide barrier을 넘어 산화막 내 trap으로 전자가 포획되는 것에 의한 열화로 설명되며, VG=VD 조건에서 가장 많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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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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