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도시철도 변전소에 설치한 첨두부하 절감용 ESS의 경제성 분석
Economic Assessment of ESS for Peak Load Shaving in the Substation of Urban Railway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3 no.12, 2014년, pp.1752 - 1758  

박종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신승권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형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정호성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valuates economic benefits of ESS (Energy Storage System) for peak load shaving in the substation of urban railway. For this purpose, the method to determine capacities of ESS and PCS (Power Conditioning System) for peak load shaving is proposed. Then the economic benefits of those devic...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도시철도변전소에서 첨두부하 절감을 위해 ESS 및 PCS를 설치할 때 그 경제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실제 도시철도변전소에서 측정한 데이터에 기반하여 ESS를 설치했을 때의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변전소의 첨두부하량을 줄이기 위해 부하 패턴에 따라 ESS의 저장용량과 PCS의 출력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순현재가치법을 이용하여 첨두부하 절감용 ESS의 경제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1은 도시철도 변전소의 시간당 측정된 일일부하곡선의 예이다. 평탄화 기준부하 Pbase 를 기준으로 하여 그 값을 초과하는 부하에 대해서는 ESS의 방전을 통하여 보상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실제 부하곡선은 순시로 변화하기 때문에 실부하곡선과 시간당 부하곡선과 다르지만, 어느 부하곡선으로 계산하든 보상을 해주어야 하는 부하량은 같음을 유추할 수 있다.
  • 1절에서 결정된 용량의 ESS와 PCS가 설치되었을 때 절감되는 전기요금을 계산함으로써 편익을 계산할 수 있다[11]. 전기요금은 도시철도변전소에 현재의 한전 전기요금체계 중 산업용전력(을) 요금제 고압A 중 선택II가 적용되었다고 가정하였고, 요금제의 상세사항은 표 3과 같다.
  • 배터리와 PCS의 설치 및 운용 비용을 조사하기 위해 관련 업체에 문의, 조사하였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시철도변전소에서 첨두부하 저감용으로 사용되는 배터리 및 PCS의 가격과 수명을 표 4와 같이 가정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라 추가로 드는 운용비용에 대해서는 없거나 고려할 만큼 크지 않으며, 수명에 따른 기기 교체비용만 고려하면 된다고 가정하였다.
  • 배터리와 PCS의 설치 및 운용 비용을 조사하기 위해 관련 업체에 문의, 조사하였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시철도변전소에서 첨두부하 저감용으로 사용되는 배터리 및 PCS의 가격과 수명을 표 4와 같이 가정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라 추가로 드는 운용비용에 대해서는 없거나 고려할 만큼 크지 않으며, 수명에 따른 기기 교체비용만 고려하면 된다고 가정하였다.
  • 이와 같은 가정하에, 수식 (4)를 이용하여 첨두부하 절감에 따른 편익과 기기 설치에 따른 비용에 대한 NPV를 정리하면 다음 표 5와 같다. 이 때 이자율 r은 3.5%로 가정하였다. 표 5에서 초기투자비용은 배터리와 PCS를 동시에 설치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이고, 중간 투자비용은 배터리의 수명이 다하여서 교체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나타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첨두부하값은 무엇인가? 첨두부하 저감을 위해 필요한 PCS 용량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실제 첨두부하가 측정되는 기준을 고려하여야 한다. 현재 한전에서 전력요금을 산정할 때 사용되는 첨두부하값은 15분마다 측정되는 부하값들 중 가장 큰 값이다. 따라서 15분 부하곡선을 그렸을 때 최대값이 첨두부하가 됨을 알수 있다.
ESS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로 제안되고 있는가? 전력계통의 여러 분야에 대해서 첨두부하의 절감을 위한 방법으로써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저장장치)가 많이 제안되고 있으며[8-10], 그 경제성에 대하여 연구되고 있다[8-9]. 이 논문에서는 [10]에서 제안한 ESS의 용량을 결정하는 방법을 도시철도변전소에 적용하여 ESS 및 PCS의 설치용량을 결정하였다.
에너지의 효율적인 소비를 위한 기법에 접근 가능한 관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에너지의 효율적인 소비를 위한 기법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전력소비 자체를 줄일 수 있는 설비나 소재를 이용하는 관점에서부터[4-6] 변전소나 설비를 설치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까지 고려하는 관점까지[7], 다루는 시간대 및 범위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이 가능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Hosung Jung, Hyungchul Kim, Seoungkwon Shin, Kiyong Yoon, Jae-moon Kim, and Yang-su Kim, "Installation of power monitoring system for load pattern analysis on DC urban transit system," ISGC&E 2013, July 2013. 

  2. Seungkwon Shin, Hosung Jung, Hyungchul Kim, and Jinho Kim, "Study on HVDC application in AC power grid for Korean railway," ISGC&E 2013, July 2013. 

  3. Hansang Lee, Seungmin Jung, Hosung Jung, Hyungchul Kim, and Gilsoo Jang, "Power management for electric railway system to reduce the railway operating cost," 2012 KIEE fall conf., pp. 411-413, 2012. 

  4. Chang-mu Lee, Han-min Lee, and Gil-dong Kim, "Application effect and optimal location of energy storage system in AC electric railway," 2010 KIEE Fall Conf., Oct. 2010. 

  5. H. Lee, J. Song, H. Lee, C. Lee, G. Jang, and G. Kim, "Capacity optimization of the supercapacitor energy stroages on DC railway system using a railway powerflow algorithm," IJICIC,Vol. 7, no. 5, pp. 2739-2753, May 2011. 

  6. Hosung Jung, Hyungchul Kim, Seongkwon Shin, Jinho Kim, Kiyong Yoon, and Yonghyeun Cho, "A power losses analysis of AC railway power feeding network using adaptiveVoltage control," Trans. of KIEE,Vol. 62, no. 11, pp. 1621-1627, 2013. 

  7. Joo-uk Kim, Hosung Jung, and Hyungchul Kim, "A study on constructing rail energy management system applied SE process," ISGC&E 2013, July 2013. 

  8. Sung-min Cho, Hee-sang Shin, and Jae-chul Kim, "Modeling of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at substation for load leveling and its economic evaluation," Trans. of KIEE, Vol. 61, no. 7, pp. 950-956, 2012. 

  9. Sung-hwan Park, Jin-young Choi, Tae-ho Lee, Dong-jun Won, Seung-il Moon, Yeong-jun Seo, Kyeong-seob Moon, and Yong-wan Kim, "Economic assessment of short-term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applying to Korean power system," 2013 KIEE Summer Conf., July, 2013. 

  10. Jong-young Park, Hosung Jung, Hyungchul Kim, and Seung-kwon Shin, "Capacity Determination of ESS for Peak Load Shaving Based on the Actual Measurement of Loads in the Substation of Urban Railway," Trans. of KIEE, Vol. 63, no. 6, pp. 860-865, 2014. 

  11. Jong-young Park, Hosung Jung, Hyungchul Kim, and Seung-kwon Shin, "Analysis of Electricity Cost with Peak Load Shaving by ESS in the Substation of Urban Railway," 2014 KIEE Summer Conf., July.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