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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탄성파 파형역산을 이용한 엔지니어링 목적의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자료에서의 속도모델 도출
Velocity Model Building using Waveform Inversion from Single Channel Engineering Seismic Survey 원문보기

지구물리와 물리탐사 = Geophysics and geophysical exploration, v.17 no.4, 2014년, pp.231 - 241  

최연진 (해양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신성렬 (해양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하지호 (해양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정우근 (해양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김원식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석유해저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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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엔지니어링 목적의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가 많이 수행되고 있다.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는 일반적으로 특별한 자료처리 없이 효율적으로 지하 지질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복잡한 지질구조에 대한 정확한 영상화에는 한계를 가진다. 자원개발 목적의 다중채널 탄성파 탐사에서는 최근 파형역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복잡한 지하구조에 대해서도 정확한 지하영상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 자료를 이용하여 지하 속도모델을 구하기 위한 탄성파 파형역산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를 고려하여 지하 매질을 1차원으로 가정하였으며, 벌림에 의한 지연시간을 제거하여 벌림에 의한 효과를 보정하였다. 파형역산은 안정적인 해의 계산이 가능한 가우스-뉴턴법을 이용하였다. 알고리즘은 수정된 Marmousi2 모델에 적용하여 검증하였으며, 부산항에서 얻은 현장자료에 적용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ingle channel seismic survey for engineering purpose have been used widely taking advantage of simple processing. However it is very difficult to obtain high fidelity subsurface image by single channel seismic due to insufficient fold coverage. Recently, seismic waveform inversion in m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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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1차원 지하모델을 가정하기 위해서는 음원과 수진기의 벌림에 의한 효과를 고려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벌림에 의한 지연시간을 제거함으로써 벌림에 의한 효과를 보정하였다. 실제 탄성파는 3차원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구형발산에 의한 감쇠, 지형에 의한 반사지점의 왜곡이 발생한다.
  • 본 논문에서는 엔지니어링 목적으로 널리 활용되는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 자료를 이용하여 지하 속도모델을 얻기 위한 파형역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탄성파 파형역산은 지하 매질의 물성정보를 얻기 위하여 널리 활용되고 있으나, 주로 자원개발 목적의 다중채널 탄성파 탐사에 적용되고 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엔지니어링 목적의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에 적용하기 위한 탄성파 파형역산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는 하나의 음원과 수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중채널 탄성파 탐사와 달리 단일 음원에 대하여 하나의 지점의 자료만 취득가능하다.
  • 실제 탄성파는 3차원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구형발산에 의한 감쇠, 지형에 의한 반사지점의 왜곡이 발생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10 m 내외의 짧은 벌림거리를 가지며, 천부를 대상으로 하는 엔지니어링 목적의 탐사를 가정하였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효과를 무시하였다.

가설 설정

  • 5 km/s까지 속도가 증가하는 선형증가 모델로 설정하였다. 이때 S파 탄성파 속도는 0 m/s로 가정하였으며, 밀도는 1 g/cm3으로 설정하였다.
  • 수치모형실험 시 S파 탄성파 속도는 0 m/s, 밀도는 1 g/cm3으로 설정하였다. 인공합성 자료는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를 고려하여 영벌림 탐사 자료와 벌림거리을 가지는 공통 벌림 탐사자료로 생성하였으며, 벌림거리는 5 m, 10 m, 15 m로 가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가상음원을 사용한 수치 모델링을 통하여 편미분파동장을 구하였다. 지하매질을 음향매질로 가정하였으며, 음향매질의 P파 속도에 대한 가상음원을 정의하기 위하여 탄성파동방정식인 식 (1)과식 (2)를 P파 속도에 해당하는 모델 변수 p에 대하여 편미분을 수행하면 아래의 식 (16), 식 (17)과 같이 표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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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 개발 사업의 증가로 인해 어떤 탐사가 활용되고 있는가? 최근 해양 개발 사업의 증가로 인하여 연안 지질 조사, 해양 기초 조사, 연약암반 층 파악 등 엔지니어링 목적의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가 활용되고 있다(Lee et al., 2003; Kim et al.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엔지니어링 목적의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가 많이 수행되고 있다.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는 일반적으로 특별한 자료처리 없이 효율적으로 지하 지질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복잡한 지질구조에 대한 정확한 영상화에는 한계를 가진다. 자원개발 목적의 다중채널 탄성파 탐사에서는 최근 파형역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복잡한 지하구조에 대해서도 정확한 지하영상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 자료를 이용하여 지하 속도모델을 얻기 위한 파형역산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음원과 수신기가 일대일로 상응하는 단일채널 탄성파 탐사 자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1차원 탄성파동방정식을 바탕으로 고안된 탄성파 파형역산 방법을 적용하였다. 개발된 탄성파 파형역산은 가우스-뉴턴법을 사용하여 적은 반복 횟수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곱풀기 방법을 이용한 음원추정 방법을 사용 하여 현장에서 취득된 관측자료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개발된 파형역산 알고리즘은 Marmousi2 모델과 현장자료에 적용하여 검증하였으며, 만족할 만한 지하 속도 모델을 얻을수 있었다. Marmousi2 모델을 사용한 수치예제 결과, 영벌림 탐사의 경우 실제 속도모델과 거의 유사한 속도모델을 얻을수 있었다. 반면 벌림거리를 가지는 공통 벌림 탐사의 경우 10m이내의 벌림거리를 가지는 경우에는 신뢰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벌림거리가 증가할수록 역산심도가 얕아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정이 필요할 것이라 사료된다. 개발된 알고리즘을 부산항에서 취득한 현장자료에 적용한 결과 지하 속도모델을 얻을 수 있었다. 개발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현장자료의 지질구조가 잘 반영된 속도모델을 얻을 수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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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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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hin, S., Yeo, E., Kim, C., Park, K., Lee, H., and Kim, Y., 2006, Seismic properties study of gas hydrate in deep sea using numerical modeling technique, Mulli-Tamsa, 9, 139-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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