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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파를 이용한 열차 최적의 HUD위치 평가
Evaluation for Optimal HUD Location on a Train Using EEG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9C no.11, 2014년, pp.985 - 993  

왕창원 () ,  김용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무선통신열차제어연구단) ,  민세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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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뇌파와 ANOVA를 이용하여 생체신호와 통계 분석기반의 상관관계를 통해 열차 최적의 HUD위치를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적의 HUD위치를 평가하기 위해 총 2가지 실험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연구실에서 각각 다른 여섯 위치(좌측 상단 및 하단, 중앙 상단 및 하단, 우측 상단 및 하단)에 시각자극을 제시하였고, 이미지는 $235{\times}197cm2$ 크기의 스크린에 30초동안 나타냈다. 두 번째 HUD 이미지는 철도시뮬레이터에서 각각 다른 세 군데에 구성하였고, 이미지는 스크린에 30초 동안 나타냈다. 뇌파는 정서적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알파파와 베타파를 이용하였고, 10-20전극 배치법에 따라 Fp1, Fp2, F7, F8채널에서 측정하였다. 연구실 실험 결과, F7채널 베타파에서 유의확률 0.006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고, 알파파와 베타파 간 음의 상관관계(r=-0.190)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크린의 좌측 상단, 중앙 하단 위치가 우측 하단 위치에 비해 베타파가 낮게 나타났다. 철도 시뮬레이터 실험 결과, Fp1베타파가 유의확률 0.033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고, 중앙보다는 좌측일 때 베타파가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알파 파와 베타 파 사이의 상관 관계를 통해 최적의 HUD 위치의 평가에 대한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ed a new evaluation method for optimal HUD position through a correlation based on between biological signal as and statistical analysis which using (Electroencephalogram, EEG) and ANOVA. This experiment was conducted two kinds of method to evaluate the optimal HUD position. At f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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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HUD의 최적화 위치를 도출할 때, 뇌파와 분산분석을 이용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은 연구실 및 철도 시뮬레이터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차에 HUD를 적용했을 때, 뇌파를 이용하여 최적의 위치를 도출하는 방법을 제시한 선행연구로 모집단으로부터 측정된 뇌파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산분석과 사후검증을 통해 통계학적으로 방법을 제시하였다. 뇌파 중 알파파와 베타파를 이용하여 특정 위치에 대한 선호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실에서는 피험자들의 정적인 상태에서 스크린에 시각자극을 총 6군데 제시하여 뇌파의 변화추이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귀무가설 : 각 시각자극 위치는 피험자들의 알파파 및 베타파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 대립가설 : 각 시각자극 위치는 피험자들의 알파파 및 베타파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에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대립가설을 채택하였다. 분산의 동질성 검정에서 유의확률이 0.05보다 크므로 등분산을 가정하는 통계분석을 사용하였다(표 9).
  • 05의 조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표 8). 이에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대립가설을 채택하였다. 분산의 동질성 검정에서 유의확률이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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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파는 무엇인가? 감성과 관련된 연구는 뇌파를 이용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11-14] 인간의 뇌파란 신경계에서 뇌신경 사이에 신호가 전달될 때 생기는 전기의 흐름이며, 이는 심신의 상태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나며 뇌의 활동 상황을 측정하는 지표이다.[15] 뇌파는 통상적으로 0Hz-4Hz는 델타파, 4-8Hz는 쎄타파, 8-13Hz는 알파파, 13-30Hz는 베타파, 30Hz이상은 감마파로 분류된다.
HUD가 운전자의 집중력을 높여 사고의 위험성을 크게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5] 새로운 대안으로 HUD가 각광 받고 있다.[6] HUD는 HDD와 달리 전면 유리에 계기판 등 중요 정보들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운전자의 시야가 전방에만 집중하게 할 수 있으며 이는 사고의 위험성을 크게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7] 오늘날 자동차에 대한 HUD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8], 철도에 대한 HUD를 적용 하는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HDD가 운전자의 시선을 분산시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1] 특히 주행 중인 운전자는 많은 정보를 시각을 통하여 받아들이고 이를 바탕으로 안전 운전에 필요한 최종 판단을 하게 되고[2], 이러한 HDD는 운전자의 시야가 전방과 계기판을 번갈아가며 보기 때문에 시선을 분산시킬 수 있다.[3] 이로 인하여 복잡한 교통 상황에서는 도리어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4] 이에 주행 중 운전자의 시각적 간섭을 최소화하여 전방 주시 유도가 가능하면서, 운전자가 다양한 정보요구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통합 디스플레이에 대한 요구가 발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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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R. Kim, J. P. Lee, and B. S. Kim, "A study on interface of head up display system for automotive," KSAE 2004 Ann. Fall Conf., vol. 3, pp. 1283-1288, Gunsan, Korea, Oct. 2004. 

  2. I. B. Yang, H. K. Lee, and B. W. Kim, "A study of head-up display system for automotive application," Trans. KSAE, vol. 15, no. 4, pp. 27-32, 2007. 

  3. H. B. Son, H. J. Ban, K. Yang, and Y. C. Rhee, "A study of head-up display system for vehicle application," in Proc. KICS Int. Conf. Commun. 2010, pp. 317-321, Seoul, Nov. 2010. 

  4. S. H. Yun, H. B. Son, and Y. C. Rhee, "A study of head up display system for next generation vehicle," J. KICS, vol. 6, no. 3, pp. 106-111, Jun. 2011. 

  5. B. J. Park, W. E. Kang, and T. H. Kim, "The decision of order priority of HUD contents for public transit," J. Korean Soc. Road Eng., vol. 15, no. 1, pp. 135-141, Feb. 2013. 

  6. M. H. Park, H. J. Kim, and C. Y. Chong, "Deduction & weight analysis of scenariobased variable information elements for front window display(head-up display) in a car," J. Digital Design, vol. 12, no. 1, pp. 459-468, Jan. 2012. 

  7. M. H. Jung, J. B. Song, Y. S. Han, and Y. S. Yu, "Design and fabrication of holographic head-up display system," The J. Optical Soc. Korea (Korean Edition), vol. 5, no. 2, pp. 225-230, Jun. 1994. 

  8. B. W. Kim, H. D. Cho, and Y. S. Lee,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recognition regarding automotive head up display," J. Semiconductor & Display Equipment Technol., vol. 7, no. 3, pp. 23-27, Sept. 2008. 

  9. S. L. Kwak, "A comparative study on railway accident safety statistics among nations and other transportation modes," J. Korean Soc. Railway, vol. 15, no. 2, pp. 193-198, Apr. 2012. 

  10. H. K. Lee and I. B. Yang, "A study of head-up display system for HVI," 2009 Fall Conf. Ergonomics Soc. Korea, pp. 245-248, Daegu, Korea, Nov. 2009. 

  11. S. H. Kim and C. K. Seong, "A study on ERP and emotion by movement changes of graphic images," J. Korean Soc. Design Sci., vol. 24, no. 4, pp. 143-154, Nov. 2011. 

  12. H. J. Lee, D. I. Shin, and D. K. Shin, "The classification algorithm of users' emotion using brain-wave," J. KICS, vol. 39, no. 2, pp. 122-129, Feb. 2014. 

  13. H, K. Kwon and J. S. Cho, "EEG 3-way repeated ANOVA of prefrontal lobe of left and right brain which influences brain activity by the science learning types," J. Korean Data Anal. Soc., vol. 9, no. 3, pp. 1107-1118, Jun. 2007. 

  14. K. H. Chon, H. J. Choi, "A Study on Ubiquitous Psychological State Recognition Model Using Bio-Signals" J. KICS, vol. 35, no. 2, pp. 232-243, Feb. 2010. 

  15. H. C. Ahn, J. H. Yeon, and W. H. Lee, "Emotion evaluation analysis of EEG using stimulus of motion picture," in Proc. Korean Soc. Internet Inf. Conf., vol. 7, no. 2, pp. 315-318, Gunsan, Korea, Nov. 2006. 

  16. B. K. Min, "Spectral analysis of brain oscillatory activity," Korean J. Cognitive Sci., vol. 20, no. 2, pp. 155-181, Jun. 2009. 

  17. M. C. Whang, E. K. Ryu, E. H. Beyn, and C. J. Kim, "Normalized sensitivity using EEG as objective emotional index," in Proc. Korean Soc. Emotion & Sensitivity Conf., pp. 80-84, Seoul, Korea, Nov. 1997 

  18. C. S. Kim, "A study on the estimation ergonomics index for evoked potential," in Proc. KIMICS Spring Integrated Conf., vol. 8, no. 1, pp. 434-438, Apr. 2004. 

  19. T. Musha, Y. Terasaki, H. A. Haque, and G. A. Ivanisky, "Feature extraction from EEGs associated with emotions," Int. Symp. Artificial Life and Robotics, vol. 1, no. 1, pp. 15-19, Dec. 1997. 

  20. T. Yoshida, "The estimation of mental stress by 1/f frequency fluctuation of EEG," Int. Congress Series, Brain Topography, pp. 771-777, Amsterdam, Netherlands,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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