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 청소년기 우울에 대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의 영향에 있어서의 성별에 따른 차이
Gender Differences in Effects of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on Depression in Early Adolesc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285 - 297  

최정아 (경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기의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이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러한 경로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지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KCYPS) 초등학교 4학년 3차년도 자료에 대하여 구조방정식 다집단분석을 이용하여 실증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은 사회적 위축과 교우관계를 통하여 직, 간접적으로 우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로 가운데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과 우울 간의 관계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렇게 도출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의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의 우울에 대한 예방 및 개입과 관련된 함의가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associations among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social withdrawal, peer relationships, and depression in early adolescence. Gender differences in the associations were also examined. This study investigated these relationships and the gender differ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여러 연구들을 통하여 사회적 위축이 교우관계 및 우울과 유의한 관련성을 가진다는 것이 입증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과의 관계 맥락에서 이러한 관련성이 충분히 고려되어 오지 못한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과 우울 간의 관계를 확인하되, 그 관계 안에서의 사회적 위축및 교우관계의 역할에 주목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라 구조모형에서의 잠재변수 간의 경로에 있어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다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다집단분석은 집단을 나누어 동시에 투입하는 다중집단 인과모형분석으로, 각 집단에 대하여 경로 간동일화제약(equality constraint)을 가한 다음 기저모형(baseline model)과 제약모형(constraint model) 간의 x2 차이 검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이다[51].
  •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교우관계, 그리고 우울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요인으로서 사회적 위축에 주목하였다. 사회적 위축이란 시간 및 장소와 관계없이 일관되게 또래들과 함께 있을때 혼자만의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을 또래집단으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24], 관련 연구 들은 사회적 위축과 아동 및 청소년기의 교우관계 사이의 부정적인 관련성을 보고하고 있다.
  • 한편, 이러한 주요 변인들 간의 관계에 있어서 성차가 존재한다는 선행 연구 결과들[11-15] 역시 보고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이 우울을 야기하는 과정을 이해함에 있어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여 예방 및 개입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이 사회적 위축과 교우 관계를 통하여 우울을 야기하게 되는 과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되, 이러한 경로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지 확인함으로써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그동안 아동 및 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를 다루어온 많은 연구들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과 우울 간의 관련성을 검증해왔으며, 이러한 관련성은 일반[1][2] 및임상 집단[3][4]을 통해서 모두 확인되어[5],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 및 청소년의 우울에 대한 학문적, 실천적 관심이 증가해왔다. 이후 관련 연구자들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1의 초발(onset) 연령이 우울보다 낮은 점을 고려하여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이 우울을 야기하게 되는 과정에 주목하여 이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하고자 하였다[5][7]. 한편, ADHD는 복합적인 영역에서의 기능 손상과 관련되기 때문에, 다양한 매개요인들을 동시에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5],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과 우울 간의 관계를 매개할 수 있는 요인들을 밝히고자 하는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청소년기의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이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러한 경로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지 검증한 결과는?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KCYPS) 초등학교 4학년 3차년도 자료에 대하여 구조방정식 다집단분석을 이용하여 실증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은 사회적 위축과 교우관계를 통하여 직, 간접적으로 우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로 가운데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과 우울 간의 관계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렇게 도출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의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의 우울에 대한 예방 및 개입과 관련된 함의가 제시되었다.
우울을 증가시키는 위험 요인은? 아동 및 청소년기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많은 선행연구들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이 우울을 증가시키는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1-4]. 소아청소년기 정신장애의 공존병리와 관련된 연구들에 대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한 Angold 등[16]은 ADHD와 우울 간에 강한 관련성이 존재한다고 하였으며, 우리나라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17]에서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위험군과 일반집단 간에 우울 정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된 바 있다.
사회적 위축이란?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교우관계, 그리고 우울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요인으로서 사회적 위축에 주목하였다. 사회적 위축이란 시간 및 장소와 관계없이 일관되게 또래들과 함께 있을때 혼자만의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을 또래집단으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24], 관련 연구 들은 사회적 위축과 아동 및 청소년기의 교우관계 사이의 부정적인 관련성을 보고하고 있다. 중국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행된 한 연구에 의하면, 사회적 위축은 또래관계 및 또래 가운데에서의 사회적 위치와 유의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2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3)

  1. J. C. Anderson, S. Williams, R. McGee, and P. A. Silva, "DSM-III Disorders in Preadolescent Children: Prevalence in a Large Sample from the General Populat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Vol.44, No.1, pp.69-76, 1987. 

  2. H. R. Bird, G. Canino, M. Rubio-Stipec, M. S. Gould, J. Ribera, and M. Sesman, "Estimates of the Prevalence of Childhood Maladjustment in a Community Survey in Puerto Rico: The Use of Combined Measure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Vol.45, No.12, pp.1120-1126, 1988. 

  3. J. Biederman, J. Newcorn, and S. Sprich, "Comorbidity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with Conduct, Depressive, Anxiety, and Other Disorders,"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Vol.148, No.5, pp.564-577, 1991. 

  4. J. B. Jensen, N. Burke, and B. D. Garfinkel, "Depression and Symptoms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 with Hyperactivit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ol.27, No.6, pp.742-747, 1988. 

  5. K. L. Humphreys, S. J. Katz, S. S. Lee, C. Hammen, P. A. Brennan, and J. M. Najman, "The Association of ADHD and Depression: Mediation by Peer Problems and Parent-Child Difficulties in Two Complementary Sample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122, No.3, pp.854-867, 2013. 

  6.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The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DSM 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7. J. Biederman, E. Mick, and S. V. Faraone, "Depression i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Children: "True" Depression or Demoralization?,"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Vol.47, No.1, pp.113-122, 1998. 

  8. 이혜순, "청소년의 가족기능, 충동성, 스트레스 수준이 집단따돌림 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319-329, 2014. 

  9. 장성화, 천영희, 함성수, "대학생의 교우관계, 역기능 가정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p.539-548, 2014. 

  10. K. H. Rubin, R. J. Coplan, and J. C. Bowker,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60, pp.141-171, 2009. 

  11. S. J. Katz, C. C. Conway, C. L. Hammen, P. A. Brennan, and J. M. Najman, "Childhood Social Withdrawal, Interpersonal Impairment, and Young Adult Depression: A Mediational Model,"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39, No.8, pp.1227-1238, 2011. 

  12. 김설연, 하지현, 황원숙, 유재학, "지역 저소득층 아동의 우울증상과 주의력결핍-과잉행동증상에서 사회경제적 요소의 관련성",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20권, 제2호, pp.76-81, 2009. 

  13. J. Gershon, "A Meta-Analytic Review of Gender Differences in ADHD,"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Vol.5, No.3, pp.143-154, 2002. 

  14. B. J. Leadbeater, S. J. Blatt, and D. M. Quinlan, "Gender-Linked Vulnerabilities to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Problem Behaviors in Adolescent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Vol.5, No.1, pp.1-29, 1995. 

  15. H. Shih, N. K. Eberhart, C. L. Hammen, and P. A. Brennan, "Differential Exposure and Reactivity to Interpersonal Stress Predict Sex Differences in Adolescent Depress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Vol.35, No.1, pp.103-115, 2006. 

  16. A. Angold, E. J. Costello, and A. Erkanli, "Comorbidit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40, No.1, pp.57-87, 1999. 

  17. 신희선, 김정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위험 요인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우울 및 아동문제행동 간의 관계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40권, 제3호, pp.453-461, 2012. 

  18. B. F. Andrade and R. Tannock, "The Direct Effects of Inattention and Hyperactivity/Impulsivity on Peer Problems and Mediating Roles of Prosocial and Conduct Problem Behaviors in a Community Sample of Children,"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Vol.17, No.8, pp.670-680, 2012. 

  19. B. Hoza, S. Mrug, A. C. Gerdes, S. P. Hinshaw, W. M. Bukowski, and J. A. Gold, "What Aspects of Peer Relationships are Impaired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73, No.3, pp.411-423, 2005. 

  20. C. E. Cunningham, L. S. Siegel, and D. R. Offord, "A Developmental Dose-Response Analysis of the Effects of Methylphenidate on the Peer Interactions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ed Boy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26, No.6, pp.955-971, 1985. 

  21. C. K. Whalen and B. Henker, "The Social Profile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Five Fundamental Facet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Vol.1, pp.395-410, 1992. 

  22. 신동원, 이승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에서 집단따돌림 양상",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20권, 제2호, pp.90-96, 2009. 

  23. S. J. Yang, J. M. Kim, S. W. Kim, I. S. Shin, and J. S. Yoon, "Bullying and Victimization Behaviors in Boys and Girls at South Korean Primary School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ol.45, No.1, pp.69-77, 2006. 

  24. K. H. Rubin, and R. J. Coplan, "Paying Attention to and not Neglecting Social Withdrawal and Social Isol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Vol.50, No.4, pp.506-534, 2004. 

  25. L. Chang, L. Lei, K. K. Li, H. Liu, B. Guo, and Y. Wang, "Peer Acceptance and Self-Perceptions of Verbal and Behavioural Aggression and Social Withdrawal,"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Vol.29, No.1, pp.48-57, 2005. 

  26. K. H. Rubin, J. C. Wojslawowicz, L. Rose-Krasnor, C. Booth-LaForce, and K. B. Burgess, "The Best Friendships of Shy/Withdrawn Children: Prevalence, Stability, and Relationship Qualit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34, No.2, pp.139-153, 2006. 

  27. A. Bowker, W. Bukowski, S. Zargarpour, and B. Hoza, "A Structural and Functional Analysis of a Two-Dimensional Model of Withdrawal," Merrill-Palmer Quarterly, Vol.44, pp.447-463, 1998. 

  28. X. Chen, A. T. DeSouza, H. Chen, and L. Wang, "Reticent Behavior and Experiences in Peer Interactions in Chinese and Canadian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42, No.4, pp.656-665, 2006. 

  29. M. Boivin and S. Hymel, "Peer Experiences and Social Self Perceptions: A Sequenti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Vol.33, pp.135-145, 1997. 

  30. L. Mayeux, A. D. Bellmore, and A. H. N. Cillessen, "Predicting Changes in Adjustment Using Repeated Measures of Sociometric Statu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168, No.4, pp.401-424, 2007. 

  31. K. Deater-Deckard, "Annotation: Recent Research Examining the Role of Peer Relationships in the Development of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42, No.5, pp.565-579, 2001. 

  32. A. F. Newcomb, W. M. Bukowski, and L. Pattee, "Children's Peer Relations: A Meta-Analytic Review of Popular, Rejected, Neglected, Controversial, and Average Sociometric Status," Psychological Bulletin, Vol.113, No.1, pp.99-128, 1993. 

  33. M. Boivin, S. Hymel, and W. Bukowski, "The Roles of Social Withdrawal, Peer Rejection, and Victimization by Peers in Predicting Loneliness and Depressed Mood in Childhood,"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7, No.4, pp.765-785, 1995. 

  34. A. Caspi, T. E. Moffitt, D. L. Newman, and P. A. Silva, "Behavioral Observations at Age 3 Years Predict Adult Psychiatric Disorders: Longitudinal Evidence from a Birth Cohort,"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Vol.53, No.11, pp.1033-1039, 1996. 

  35. J. Kim, R. M. Rapee, O. K. Ja, and H. S. Moon, "Retrospective Report of Social Withdrawal during Adolescence and Current Maladjustment in Young Adulthood: Cross-Cultural Comparisons between Australian and South Korean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ce, Vol.31, No.5, pp.543-563, 2008. 

  36. K. H. Rubin, X. Chen, P. McDougall, A. Bowker, and J. McKinnon, "The Waterloo Longitudinal Project: Predicting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7, No.4, pp.751-764, 1995. 

  37. C. Capdevila-Brophy, J. Artigas-Pallares, J. B. Navarro-Pastor, K. Garcia-Nonell, E. Rigau-Ratera, and J. E. Obiols, "ADHD Predominantly Inattentive Subtype with High Sluggish Cognitive Tempo: A New Clinical Entity?,"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Advance online publication, 2012(5). 

  38. C. L. Carlson and M. Mann, "Sluggish Cognitive Tempo Predicts a Different Pattern of Impairment in th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redominantly Inattentive Type,"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Vol.31, No.1, pp.123-129, 2002. 

  39. J. B. Hodgens, J. Cole, and J. Boldizar, "Peer-Based Differences among Boys with ADHD,"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29, No.3, pp.443-452, 2000. 

  40. J. M. Morganelli, The Relation between Attentional Difficulties in Preschool and Social Interaction Skills and Mastery Behavior in Second Gra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oston College, 2001. 

  4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제1-3차 조사 데이터 유저가이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42.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 간이 정신진단검사 실시 요강,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1984. 

  43.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제1-3차 조사 데이터 코드북, 한국 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44. 조붕환, 임경희, "아동의 정서, 행동문제 자기보고형 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5권, 제4호, pp.729-746, 2003. 

  45. 김선희, 김경연, "아동 및 청소년의 행동 문제척도 개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16권, 제4호, pp.155-166, 1998. 

  46. 민병수,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47. 문선모, "학생의 배경적 특성과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학생지도연구, 제4집, pp.19-28, 1977. 

  48. 이상필, 학교생활 적응수준에 따른 학업성적 및 행동특성의 차이 분석,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49. P. J. Curran, S. G. West, and J. F. Finch,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Vol.1, No.1, pp.16-29, 1996. 

  50. D. L. Bandalos and S. J. Finney, "Item parceling iss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and R. E. Schumacker(Eds.), New developments and techniq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Hillsdale, N. 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1. 

  51. 홍세희, 구조방정식 모형의 고급 방법, 서울 : S&M Research Group, 2008. 

  52. L. Hu and P. M. Bentler, "Fit Indices in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Sensitivity to Underparameterized Model Misspecification," Psychological Methods, Vol.3, No.4, pp.424-453, 1998. 

  53. L. Hu and P. M.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6, No.1, pp.1-55, 1999. 

  54. M. W. Browne and R. Cudeck,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and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136-162,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993. 

  55. L. J. Nelson, K. H. Rubin, and N. A. Fox, "Social Withdrawal, Observed Peer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Perceptions in Children Ages 4 to 7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20, No.2, pp.185-200, 2005. 

  56. K. H. Rubin, S. Hymel, and R. S. L. Mills, "Sociability and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Stability and Outcomes," Journal of Personality, Vol.57, No.2, pp.237-255, 1989. 

  57. B. Vargo, "Are Withdrawn Children at Risk?," Canadi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11, No.2, pp.166-177, 1996. 

  58. K. D. Rudolph, C. Hammen, D. Burge, N. Lindberg, D. Herzberg, and S. E. Daley, "Toward an Interpersonal Life-Stress Model of Depression: The Developmental Context of Stress Generat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12, No.2, pp.215-234, 2000. 

  59. T. E. Jr. Joiner, "Shyness and Low Social Support as Interactive Diatheses, with Loneliness as Mediator: Testing an Interpersonal Personality View of Vulnerability to Depressive Symptom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106, No.3, pp.386-394, 1997. 

  60. B. Hoza, "Peer Functioning in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Vol.32, No.6, pp.655-663, 2007. 

  61. S. Landau, R. Milich, and M. B. Diener, "Peer Relations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Reading and Writing Quarterly: Overcoming Learning Difficulties, Vol.14, No.1, pp.83-105, 1998. 

  62. 엄정애, "유아의 식행동과 사회적 능력 및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제34권, 제2호, pp.57-71, 2003. 

  63. 이현정, 이예진, 신유림,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성향과 또래놀이 상호작용 관계에서 언어능력의 중재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51권, 제4호, pp.395-401,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