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285 - 29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associations among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social withdrawal, peer relationships, and depression in early adolescence. Gender differences in the associations were also examined. This study investigated these relationships and the gender differe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기 청소년기의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이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러한 경로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지 검증한 결과는?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KCYPS) 초등학교 4학년 3차년도 자료에 대하여 구조방정식 다집단분석을 이용하여 실증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은 사회적 위축과 교우관계를 통하여 직, 간접적으로 우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로 가운데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과 우울 간의 관계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렇게 도출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의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의 우울에 대한 예방 및 개입과 관련된 함의가 제시되었다. | |
우울을 증가시키는 위험 요인은? | 아동 및 청소년기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많은 선행연구들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이 우울을 증가시키는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1-4]. 소아청소년기 정신장애의 공존병리와 관련된 연구들에 대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한 Angold 등[16]은 ADHD와 우울 간에 강한 관련성이 존재한다고 하였으며, 우리나라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17]에서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위험군과 일반집단 간에 우울 정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된 바 있다. | |
사회적 위축이란? |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교우관계, 그리고 우울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요인으로서 사회적 위축에 주목하였다. 사회적 위축이란 시간 및 장소와 관계없이 일관되게 또래들과 함께 있을때 혼자만의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을 또래집단으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24], 관련 연구 들은 사회적 위축과 아동 및 청소년기의 교우관계 사이의 부정적인 관련성을 보고하고 있다. 중국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행된 한 연구에 의하면, 사회적 위축은 또래관계 및 또래 가운데에서의 사회적 위치와 유의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25]. |
J. C. Anderson, S. Williams, R. McGee, and P. A. Silva, "DSM-III Disorders in Preadolescent Children: Prevalence in a Large Sample from the General Populat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Vol.44, No.1, pp.69-76, 1987.
H. R. Bird, G. Canino, M. Rubio-Stipec, M. S. Gould, J. Ribera, and M. Sesman, "Estimates of the Prevalence of Childhood Maladjustment in a Community Survey in Puerto Rico: The Use of Combined Measure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Vol.45, No.12, pp.1120-1126, 1988.
J. Biederman, J. Newcorn, and S. Sprich, "Comorbidity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with Conduct, Depressive, Anxiety, and Other Disorders,"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Vol.148, No.5, pp.564-577, 1991.
J. B. Jensen, N. Burke, and B. D. Garfinkel, "Depression and Symptoms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 with Hyperactivit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ol.27, No.6, pp.742-747, 1988.
K. L. Humphreys, S. J. Katz, S. S. Lee, C. Hammen, P. A. Brennan, and J. M. Najman, "The Association of ADHD and Depression: Mediation by Peer Problems and Parent-Child Difficulties in Two Complementary Sample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122, No.3, pp.854-867, 2013.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The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DSM 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J. Biederman, E. Mick, and S. V. Faraone, "Depression i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Children: "True" Depression or Demoralization?,"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Vol.47, No.1, pp.113-122, 1998.
K. H. Rubin, R. J. Coplan, and J. C. Bowker,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60, pp.141-171, 2009.
S. J. Katz, C. C. Conway, C. L. Hammen, P. A. Brennan, and J. M. Najman, "Childhood Social Withdrawal, Interpersonal Impairment, and Young Adult Depression: A Mediational Model,"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39, No.8, pp.1227-1238, 2011.
J. Gershon, "A Meta-Analytic Review of Gender Differences in ADHD,"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Vol.5, No.3, pp.143-154, 2002.
B. J. Leadbeater, S. J. Blatt, and D. M. Quinlan, "Gender-Linked Vulnerabilities to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Problem Behaviors in Adolescent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Vol.5, No.1, pp.1-29, 1995.
H. Shih, N. K. Eberhart, C. L. Hammen, and P. A. Brennan, "Differential Exposure and Reactivity to Interpersonal Stress Predict Sex Differences in Adolescent Depress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Vol.35, No.1, pp.103-115, 2006.
A. Angold, E. J. Costello, and A. Erkanli, "Comorbidit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40, No.1, pp.57-87, 1999.
신희선, 김정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위험 요인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우울 및 아동문제행동 간의 관계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40권, 제3호, pp.453-461, 2012.
B. F. Andrade and R. Tannock, "The Direct Effects of Inattention and Hyperactivity/Impulsivity on Peer Problems and Mediating Roles of Prosocial and Conduct Problem Behaviors in a Community Sample of Children,"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Vol.17, No.8, pp.670-680, 2012.
B. Hoza, S. Mrug, A. C. Gerdes, S. P. Hinshaw, W. M. Bukowski, and J. A. Gold, "What Aspects of Peer Relationships are Impaired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73, No.3, pp.411-423, 2005.
C. E. Cunningham, L. S. Siegel, and D. R. Offord, "A Developmental Dose-Response Analysis of the Effects of Methylphenidate on the Peer Interactions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ed Boy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26, No.6, pp.955-971, 1985.
C. K. Whalen and B. Henker, "The Social Profile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Five Fundamental Facet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Vol.1, pp.395-410, 1992.
S. J. Yang, J. M. Kim, S. W. Kim, I. S. Shin, and J. S. Yoon, "Bullying and Victimization Behaviors in Boys and Girls at South Korean Primary School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ol.45, No.1, pp.69-77, 2006.
K. H. Rubin, and R. J. Coplan, "Paying Attention to and not Neglecting Social Withdrawal and Social Isol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Vol.50, No.4, pp.506-534, 2004.
L. Chang, L. Lei, K. K. Li, H. Liu, B. Guo, and Y. Wang, "Peer Acceptance and Self-Perceptions of Verbal and Behavioural Aggression and Social Withdrawal,"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Vol.29, No.1, pp.48-57, 2005.
K. H. Rubin, J. C. Wojslawowicz, L. Rose-Krasnor, C. Booth-LaForce, and K. B. Burgess, "The Best Friendships of Shy/Withdrawn Children: Prevalence, Stability, and Relationship Qualit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34, No.2, pp.139-153, 2006.
A. Bowker, W. Bukowski, S. Zargarpour, and B. Hoza, "A Structural and Functional Analysis of a Two-Dimensional Model of Withdrawal," Merrill-Palmer Quarterly, Vol.44, pp.447-463, 1998.
X. Chen, A. T. DeSouza, H. Chen, and L. Wang, "Reticent Behavior and Experiences in Peer Interactions in Chinese and Canadian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42, No.4, pp.656-665, 2006.
M. Boivin and S. Hymel, "Peer Experiences and Social Self Perceptions: A Sequenti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Vol.33, pp.135-145, 1997.
L. Mayeux, A. D. Bellmore, and A. H. N. Cillessen, "Predicting Changes in Adjustment Using Repeated Measures of Sociometric Statu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168, No.4, pp.401-424, 2007.
K. Deater-Deckard, "Annotation: Recent Research Examining the Role of Peer Relationships in the Development of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42, No.5, pp.565-579, 2001.
A. F. Newcomb, W. M. Bukowski, and L. Pattee, "Children's Peer Relations: A Meta-Analytic Review of Popular, Rejected, Neglected, Controversial, and Average Sociometric Status," Psychological Bulletin, Vol.113, No.1, pp.99-128, 1993.
M. Boivin, S. Hymel, and W. Bukowski, "The Roles of Social Withdrawal, Peer Rejection, and Victimization by Peers in Predicting Loneliness and Depressed Mood in Childhood,"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7, No.4, pp.765-785, 1995.
A. Caspi, T. E. Moffitt, D. L. Newman, and P. A. Silva, "Behavioral Observations at Age 3 Years Predict Adult Psychiatric Disorders: Longitudinal Evidence from a Birth Cohort,"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Vol.53, No.11, pp.1033-1039, 1996.
J. Kim, R. M. Rapee, O. K. Ja, and H. S. Moon, "Retrospective Report of Social Withdrawal during Adolescence and Current Maladjustment in Young Adulthood: Cross-Cultural Comparisons between Australian and South Korean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ce, Vol.31, No.5, pp.543-563, 2008.
K. H. Rubin, X. Chen, P. McDougall, A. Bowker, and J. McKinnon, "The Waterloo Longitudinal Project: Predicting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7, No.4, pp.751-764, 1995.
C. Capdevila-Brophy, J. Artigas-Pallares, J. B. Navarro-Pastor, K. Garcia-Nonell, E. Rigau-Ratera, and J. E. Obiols, "ADHD Predominantly Inattentive Subtype with High Sluggish Cognitive Tempo: A New Clinical Entity?,"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Advance online publication, 2012(5).
C. L. Carlson and M. Mann, "Sluggish Cognitive Tempo Predicts a Different Pattern of Impairment in th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redominantly Inattentive Type,"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Vol.31, No.1, pp.123-129, 2002.
J. B. Hodgens, J. Cole, and J. Boldizar, "Peer-Based Differences among Boys with ADHD,"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29, No.3, pp.443-452, 2000.
J. M. Morganelli, The Relation between Attentional Difficulties in Preschool and Social Interaction Skills and Mastery Behavior in Second Gra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oston College, 200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제1-3차 조사 데이터 유저가이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 간이 정신진단검사 실시 요강,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198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제1-3차 조사 데이터 코드북, 한국 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조붕환, 임경희, "아동의 정서, 행동문제 자기보고형 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5권, 제4호, pp.729-746, 2003.
민병수,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문선모, "학생의 배경적 특성과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학생지도연구, 제4집, pp.19-28, 1977.
이상필, 학교생활 적응수준에 따른 학업성적 및 행동특성의 차이 분석,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P. J. Curran, S. G. West, and J. F. Finch,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Vol.1, No.1, pp.16-29, 1996.
D. L. Bandalos and S. J. Finney, "Item parceling iss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and R. E. Schumacker(Eds.), New developments and techniq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Hillsdale, N. 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1.
홍세희, 구조방정식 모형의 고급 방법, 서울 : S&M Research Group, 2008.
L. Hu and P. M. Bentler, "Fit Indices in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Sensitivity to Underparameterized Model Misspecification," Psychological Methods, Vol.3, No.4, pp.424-453, 1998.
L. Hu and P. M.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6, No.1, pp.1-55, 1999.
M. W. Browne and R. Cudeck,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and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136-162,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993.
L. J. Nelson, K. H. Rubin, and N. A. Fox, "Social Withdrawal, Observed Peer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Perceptions in Children Ages 4 to 7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20, No.2, pp.185-200, 2005.
K. H. Rubin, S. Hymel, and R. S. L. Mills, "Sociability and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Stability and Outcomes," Journal of Personality, Vol.57, No.2, pp.237-255, 1989.
B. Vargo, "Are Withdrawn Children at Risk?," Canadi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11, No.2, pp.166-177, 1996.
K. D. Rudolph, C. Hammen, D. Burge, N. Lindberg, D. Herzberg, and S. E. Daley, "Toward an Interpersonal Life-Stress Model of Depression: The Developmental Context of Stress Generat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12, No.2, pp.215-234, 2000.
T. E. Jr. Joiner, "Shyness and Low Social Support as Interactive Diatheses, with Loneliness as Mediator: Testing an Interpersonal Personality View of Vulnerability to Depressive Symptom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106, No.3, pp.386-394, 1997.
B. Hoza, "Peer Functioning in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Vol.32, No.6, pp.655-663, 2007.
S. Landau, R. Milich, and M. B. Diener, "Peer Relations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Reading and Writing Quarterly: Overcoming Learning Difficulties, Vol.14, No.1, pp.83-105, 1998.
엄정애, "유아의 식행동과 사회적 능력 및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제34권, 제2호, pp.57-71, 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