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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713 - 721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elf-leadership of local public officials on the customer-oriented public service provision.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appli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leadership and customer oriented public service attitude. Posit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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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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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리더십이란? | 셀프리더십은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유발과 자기 주도 성을 통해 자기 자신에게 영향력을 주는 과정으로 정의 된다. 셀프리더십은 효과적인 행동전략과 긍정적 인지 전략을 통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18]. | |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던 사례는? | 공무원의 직무만족을 결정하는 연구에서 제갈돈 (2002)은 조직만족, 동료관계, 외적 보상 순으로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였다[9]. 이상철(2005)은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직무, 보수, 감독, 동료 만족이 고객지향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하였다[6]. 한편 이 연구에서 승진만족도와 기타 개인적 특성은 고객지향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 |
고객지향 행정은 무엇인가? | 공공부문을 둘러싼 환경변화와 함께 고객지향적 행정서비스 제공이 중요한 관심으로 대두되었다. 고객지향 행정은 공공서비스 공급자인 정부가 국민을 일방적 행정서비스 수혜자가 아니라 고객으로 대하고 수요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고객만족을 강조하는 행정서비스 제공 방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14]. |
김영희,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헌장제의 고객 지향성 분석",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9권, 제4호, pp.361-38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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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천오, "고객지향적 행정: 실천상의 의문점과 한국관료의 시각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학회보, 제31권, 제2호, pp.1-19, 1997.
백현.김용순, "여행사 종업원의 셀프리더십, 태도 및 고객지향성의 구조적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pp.398-406, 2010.
성도경, "행정서비스의 고객지향성 평가",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4권, 제4호, pp.97-122, 2004.
이상철, 유근환, 장우진, 김용득, "지방공무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관한 연구: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5권, 제4호, pp.97-120, 2005.
이승종, 오영균, 국민행복과 정부 3.0: 이해와 적용, 학지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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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갈돈, "지방공무원 직무만족 결정요인", 한국행정학회보, 제36권, 제4호, pp.263-281, 2002.
조헌주, 김성종, "일선 공무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국가정책연구, 제26권, 제1호, pp.78-103, 2012.
최준호, "공공서비스정책의 주민만족을 위한 행정 대응성 연구",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997(12).
하혜수, "행정서비스헌장의 고객지향성 분석에 관한 연구", 경기연구, 제4권, pp.29-3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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