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방공무원 셀프리더십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lf Leadership on the Customer Oriented Public Service: A Case of Local Government Public Officia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713 - 721  

김성종 (단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방공무원들의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파악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그동안 행정서비스를 국민의 필요와 욕구에 맞춰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적 방법이 도입되어 왔지만 만족할 만한 얻지 못했다. 제도적 접근만으로는 관료들이 직무수행 행태를 고객지향적 행동으로 바꾸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오랜 공무원들의 서비스 공급자 중심의 역할인식과 직무수행방식을 수요자 중심으로 바뀌는 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셀프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의 자발적이고 능동적 행동을 통한 내적에너지를 업무수행에 활용하는 능력으로 조직목표달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셀프리더십이 공무원의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직무만족도가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도 제시하였다. 행정서비스의 고객지향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통제를 받지 않아도 자기 스스로 자신의 태도와 행동을 긍정적 방향으로 바꿀 수 있도록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키는 정책적 접근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elf-leadership of local public officials on the customer-oriented public service provision.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appli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leadership and customer oriented public service attitude. Posi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객지향행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서비스 공급자인 공무원의 인식과 행태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조직행태 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루어 지고 있는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이 공무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고객지향 행정의 구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선 대민행정의 접점에서 주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업무를 수행하는 지방공무원의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고객지향행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서비스 공급자인 공무원의 인식과 행태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지향성을 행정서비스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고객의 이익을 고려하여 공정하고 친절 하게 성심껏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고객지향성 측정 요소로는 연구의 대상이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이 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실천적 관점을 강조한 조헌주 (2010)가 제시한 고객선호 우선대응, 친절, 고객판단 선도, 고객이익 우선, 공익추구, 고객접촉 등 6가지를 선정하였다[10].
  • 본 연구에서는 고객지향행정 구현을 위한 제도적 접근 방법의 한계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조직심리와 조직 행태론 분야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셀프리더십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규명하고자 시도했다. 셀프리더십이 높은 조직구성원은 외부적 강요가 아닌 자율적 동기부여에 의한 내적에너지를 업무수행 과정에서 활용하는 특성이 있다.
  • 한편 이 연구에서 승진만족도와 기타 개인적 특성은 고객지향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셀프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셀프리더십과 고객지향성 사이에서 매개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가설을 수립하고자 한다.
  • ’라는 연구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분석 모형에서 셀프리더십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분석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변수 ‘직무만족’의 매개적 역할(mediating effects)에 관한 검증을 하게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1:공무원들의 셀프리더십(SELF)은 직무만족 (JS)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공무원들의 직무만족(JS)은고객지향성(CO)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공무원들의 셀프리더십(SELF)은 고객지향성 (CO)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직무만족(JS)은 셀프리더십(SELF)이 고객지향성(CO)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긍정적 매개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 가설5:공무원의 직급(CLASS)은 ‘셀프리더십 (SELF)-직무만족(JS)-고객지향성(CO)’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 가설6:재직기간(TENU)은 ‘셀프리더십(SELF)-직무 만족(JS)-고객지향성(CO)’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 가설7:담당업무의 특성은 ‘셀프리더십(SELF)-직무 만족(JS)-고객지향성(CO’)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셀프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공무원은 직무만족이 높으며 고객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대응하는 고객지향성을 발휘할 것이라는 가설적 관계를 설정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이란? 셀프리더십은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유발과 자기 주도 성을 통해 자기 자신에게 영향력을 주는 과정으로 정의 된다. 셀프리더십은 효과적인 행동전략과 긍정적 인지 전략을 통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18].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던 사례는? 공무원의 직무만족을 결정하는 연구에서 제갈돈 (2002)은 조직만족, 동료관계, 외적 보상 순으로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였다[9]. 이상철(2005)은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직무, 보수, 감독, 동료 만족이 고객지향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하였다[6]. 한편 이 연구에서 승진만족도와 기타 개인적 특성은 고객지향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고객지향 행정은 무엇인가? 공공부문을 둘러싼 환경변화와 함께 고객지향적 행정서비스 제공이 중요한 관심으로 대두되었다. 고객지향 행정은 공공서비스 공급자인 정부가 국민을 일방적 행정서비스 수혜자가 아니라 고객으로 대하고 수요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고객만족을 강조하는 행정서비스 제공 방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김영희,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헌장제의 고객 지향성 분석",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9권, 제4호, pp.361-384, 2005. 

  2. 박중훈, "민원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한국행정연구, 제10권, 제1호, pp.46-49, 2001. 

  3. 박천오, "고객지향적 행정: 실천상의 의문점과 한국관료의 시각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학회보, 제31권, 제2호, pp.1-19, 1997. 

  4. 백현.김용순, "여행사 종업원의 셀프리더십, 태도 및 고객지향성의 구조적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pp.398-406, 2010. 

  5. 성도경, "행정서비스의 고객지향성 평가",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4권, 제4호, pp.97-122, 2004. 

  6. 이상철, 유근환, 장우진, 김용득, "지방공무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관한 연구: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5권, 제4호, pp.97-120, 2005. 

  7. 이승종, 오영균, 국민행복과 정부 3.0: 이해와 적용, 학지사, 2013. 

  8. 이종범, "고객지향적 정부의 이념과 가치", 국민 고충처리위원회 '고객지향적 정부 구축을 위한 민관합동 대토론회' 자료, 1996. 

  9. 제갈돈, "지방공무원 직무만족 결정요인", 한국행정학회보, 제36권, 제4호, pp.263-281, 2002. 

  10. 조헌주, 김성종, "일선 공무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국가정책연구, 제26권, 제1호, pp.78-103, 2012. 

  11. 최준호, "공공서비스정책의 주민만족을 위한 행정 대응성 연구",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997(12). 

  12. 하혜수, "행정서비스헌장의 고객지향성 분석에 관한 연구", 경기연구, 제4권, pp.29-31, 1999. 

  13. 홍순복, "세무공무원의 셀프리더십이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326-333, 2010. 

  14. Ayeni, Victor, Empowering the Customer: The Citizen in Public Sector Reform, London: Commonwealth Secretariat. 2001. 

  15. B. J. Dunlap, M. J. Dotson, and T. M. Chambers, "Perceptions of Real-Estate Brokers and Buyers: A Sales-Orientation, Customer- Orientation Approac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17(September), 1988. 

  16. J. Hackman and R. Oldham, "Development of the Job Diagnostic Survey," J. of Applied Psychology, Vol.60, No.2, pp.159-170, 1975. 

  17. E. Lock,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M.D. Dunette, ed.) pp.1239-1349, Chicago: Rand Mcnally, 1976. 

  18. C. Manz, Mastering Self 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 1992. 

  19. C. Manz and C. Neck, Mastering Self 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3rd ed., Pearson Prentice-Hall, Saddle River, N.Y., 2004. 

  20. P. Smith, L. M. Kendall, and C. L. Hulin, Measurement of Satisfaction in Work and Retirement, Chicago: Rand Hill, 196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