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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구급대원들의 근로생활의 질이 조직유효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The Quality of Work Lif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Customer Orientation in 119 Paramedic'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48 - 57  

최미영 (경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문태영 (강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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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19 구급대원들의 근로생활의 질이 조직유효성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응급의료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대구 및 경북 소방안전센터에 근무하고 있는 119 구급대원 남녀 308명을 대상으로 2019년 2월 3일부터 5월 7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119구급대원들의 근로생활의 질이 조직유효성 및 고객지향성 간의 정적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119 구급대원들의 개인차원, 관리차원의 근로생활의 질이 조직유효성의 조직몰입,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셋째, 119 구급대원들의 개인차원, 조직차원, 관리차원의 근로생활의 질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넷째, 119구급대원들의 조직유효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요인으로 조직몰입,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이러한 결과를 감안할 때, 119 구급대원들의 복지제도를 개선함으로써 응급의료서비스의 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마련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of work life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customer orientation in 119 paramedics. This study also offers basic data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in the future. A survey was conducted from February 3. 2019 throug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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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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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119구급대원들의 근로생활의 질, 조직유효성,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를 검정하고자 시도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 본 연구는 119구급대원들의 근로생활의 질이 조직유효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체적으로 119구급대원들이 근로생활의 질이 조직유효성 및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119구급대원들이 근로생활의 질이 조직유효성 및 고객지향성에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근로생활의 질과 관련해서 Szilagyi & Wallace[19]가 분류한 QWL의 네가지 차원분류를 근거로 하였으며, 119구급대원들의 근로생활의 질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재근[20]를 토대로 QWL 차원별 요인을 개인차원, 조직차원, 관리차원 근로생활의 질과 조직유효성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고객지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기 위함이다.
  • 설문지를 구성한 후 본 연구자는 설문지의 구성과 변수의 조작적 정의에 대한 안면타당도(face validity)를 검증받기 위하여 응급구조학과 교수 2인과 현장 119구급대원 3인으로부터 자문을 받아 안명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또한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확보하기 위하여 근로의 질, 조직유효성, 고객지향성 변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119구급대원들의 근로생활의 질이 조직유효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안을 제시하여 보다 수준 높은 응급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119구급대원들의 근로생활의 질이 조직유효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안을 제시하여 보다 수준 높은 응급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체적으로 119구급대원들이 근로생활의 질이 조직유효성 및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119구급대원들이 근로생활의 질이 조직유효성 및 고객지향성에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119구급대원들의 생활환경에 영향요인을 예측하고 근로생활의 질을 검정함에 있다. 119구급대원들의 근로생활의 질이 생활전반에 대한 삶의 가치를 평가하는 만큼 119구급대원들에게 매우 중요하지만 나아가 의료서비스 질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간과할 수 없는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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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 몰입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은 조직의 목표, 가치와 관련된 애착심, 직무에 대한 본인의 역할에 열정적으로 전념하는 몰입, 조직 자체에 대한 애착으로의 충성심으로 정의한다[13]. 조직 몰입은 QWL에 대한 중요한 결과변수로 작용하는데 동기, 리더십, 직무 만족 등과 같이 조직 구성원의 태도 및 행태의 결과와 관련이 있다[14-15]. 조직몰입은 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과 관련성이 매우 높음에 따라 근무환경의 변화와 조직성과에 대한 보상의 합리화가 무엇보다 필요하며 소방조직의 조직 효과성 향상을 위한 열악한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이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16].
소방공무원은 무엇인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직업 중 가장 위험한 직업으로 손꼽는 소방공무원은 화재진압, 구조, 구급활동을 통해 국민들의 생명을 구하는데 핵심 인력이다. 이러한 위험성은 다른 직업군들과 달리 예측할 수 없는 위험들로부터 치명적인 손상뿐만 아니라 심각할 경우 사망에까지 이어질 수 있다.
직무만족은 무엇으로 제시되고 있는가? 여기서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은 일과 생활의 균형이 존재할 때 높아지며 이는 조직에 대한 소속감과 충성심을 제고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11]. 또한 조직행동 및 인적자원관리의 연구에서 중요한 성과변수로 제시되고 있으며, 직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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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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