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그림책과 활동내용 분석
Analysis on Picture Books and Activity Contents of Book Start Progra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972 - 981  

연혜민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최경 (송호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 유아를 대상으로 한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그림책과 활동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대상은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사례집에 수록된 그림책 244권과 활동들이다. 연구결과, 첫째,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그림책 유형은 전체적으로는 판타지그림책이 가장 많았으나, 연령별로 살펴보면 6-18개월 영아는 놀이책, 19-35개월 영아는 정보그림책, 36개월-취학 전 유아는 판타지그림책이 많았다. 둘째, 그림책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자연탐구, 사회관계, 예술경험의 순서로 많았고 연령별로는 전 연령 모두에서 자연탐구 내용이 가장 많았으나, 그 이외의 내용에서는 연령마다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활동내용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그리고 연령별로 모두 미술 활동이 가장 많았으나, 그 이외의 활동내용에서는 연령마다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북스타트 프로그램이 영 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그림책을 선택하였으나, 그림책의 내용과 활동내용의 연관성이 긴밀하지 못하였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후 북스타트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교육자들에게 효과적인 그림책의 선택과 활동에 대한 정보와 근거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analyze picture books and activity contents of Book Start Program targeting infants and preschooler. Target objects were 244 picture books with their activities contained on casebook of Book Start Program. First, the study outcome showed that the most type of its picture book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연구문제를 통해 연령별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그림책과 활동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각 연령에서 가장 적합한 그림책의 유형 및 내용이 무엇인지와 그림책의 특성과 내용을 의미 있게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이 어떤 것인지를 고찰하여 이후 더욱 효과적인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계획 및 내용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각 연령별로 효과적인 그림책의 선택과 활동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영ㆍ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그림책 관련 활동인 북스타트 프로그램인 경우, 기존의 연구에서 이용자의 인식 및 만족도와 프로그램 운영의 실태조사, 북스타트 프로그램 경험에 관한 관찰연구 및 사례조사만이 수행되었으며, 정작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그림책과 이와 관련된 활동의 내용에 대한 분석 및 평가에 대한 세부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북스타트 프로그램 이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후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과 실질적인 영ㆍ유아 발달에 효과적인 그림책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북스타프 프로그램의 그림책과 활동내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영ㆍ유아를 대상으로 한 북스타트 프로그 램의 책놀이 사례집에 수록된 그림책과 활동내용의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이상의 연구문제를 통해 연령별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그림책과 활동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각 연령에서 가장 적합한 그림책의 유형 및 내용이 무엇인지와 그림책의 특성과 내용을 의미 있게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이 어떤 것인지를 고찰하여 이후 더욱 효과적인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계획 및 내용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각 연령별로 효과적인 그림책의 선택과 활동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연령별 북스타트 프로그램에서 그림책의 유형은 어떠한가?
  • 2. 연령별 북스타트 프로그램에서 그림책의 내용은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스타트란? 북스타트 프로그램은 1992년 영국의 전직 여교사이자 도서관 사서였던 Cooling의 제안으로 처음 시작된 사회적 육아지원 독서운동으로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 하자’는 취지로 민(民)과 관(官)이 함께 펼치는 지역사회 문화운동이다. 북스타트는 아이에게 책꾸러미를 선물하고 도서관 회원카드를 만들어주며 자원활동가들이 책을 읽어주고, 연계하여 가정에서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운동이다. 이를 통해 아이는 어릴 때 책 선물을 받고, 책을 사랑하며, 책 읽는 즐거움을 가질 수 있다[4][5].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처음 시작은? 북스타트 프로그램은 1992년 영국의 전직 여교사이자 도서관 사서였던 Cooling의 제안으로 처음 시작된 사회적 육아지원 독서운동으로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 하자’는 취지로 민(民)과 관(官)이 함께 펼치는 지역사회 문화운동이다. 북스타트는 아이에게 책꾸러미를 선물하고 도서관 회원카드를 만들어주며 자원활동가들이 책을 읽어주고, 연계하여 가정에서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운동이다.
영 유아를 대상으로 한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그림책과 활동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분석대상은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사례집에 수록된 그림책 244권과 활동들이다. 연구결과, 첫째,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그림책 유형은 전체적으로는 판타지그림책이 가장 많았으나, 연령별로 살펴보면 6-18개월 영아는 놀이책, 19-35개월 영아는 정보그림책, 36개월-취학 전 유아는 판타지그림책이 많았다. 둘째, 그림책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자연탐구, 사회관계, 예술경험의 순서로 많았고 연령별로는 전 연령 모두에서 자연탐구 내용이 가장 많았으나, 그 이외의 내용에서는 연령마다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활동내용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그리고 연령별로 모두 미술 활동이 가장 많았으나, 그 이외의 활동내용에서는 연령마다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북스타트 프로그램이 영 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그림책을 선택하였으나, 그림책의 내용과 활동내용의 연관성이 긴밀하지 못하였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박진숙, "학술연구 : 유아기 독서교육이 향후 독서 습관 및 도서관 이용습관 형성에 관한 사례연구 - 인천광역시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디지틀 도서관, 제64권, pp.85-129, 2011. 

  2. 김지옥, 매일 10분 책 읽기가 유아의 독서행동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 정대현, 신원애, "유아기 부모의 독서지도 인식 및 실태",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137-163, 2011. 

  4. 김선아, 대구지역 공공도서관 북스타트 운영현황 및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5. http://www.bookstart.org/foundation.html 

  6.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연감", 한국도서관협회, 2012. 

  7. W. Cooling, "The effects of Bookstart on the growth of infants," 북스타트 서울 국제 심포지엄 발표자료, 2003. 

  8. 김영식, "영국 북스타트 운동의 의의와 그 추진 현황 : 셰필드 북스타트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제2호, pp.291-313, 2004. 

  9. 정수경, 최예린, "영.유아 어머니의 북스타트 프로그램에 관한 인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pp.63-80, 2012. 

  10. 최예린, 구수연, "영아를 위한 북스타트 프로그램 경험의 의미", 어린이미디어연구, 제8권, 제1호, pp.69-89, 2009. 

  11. 곽금주, "한국의 북스타트 시범운동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 북스타트 발정방향에 관한 공개토론회 발제문, 2004. 

  12. 김은미, 북스타트 서비스의 이용자 만족도 요인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3. 권계순, "대구광역시 공공도서관 북스타트 운영 사례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 학술발표회, pp.115-130, 2008. 

  14. 김수연, 우리나라의 북스타트 단계별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5. 천재탁, 국내 북스타트 운동의 현황 분석과 활성화 방안 :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6. 정남미, "그림책 중심 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놀이성과 놀이행동,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2호, pp.267-289, 2011. 

  17. 강문희, 이혜상, 아동문학교육, 학지사, 1997. 

  18. 서정숙, 김정원, 유아문학교육프로그램, 창지사, 2008. 

  19. 현은자, 김세희, 그림책의 이해 1, 2, 사계절, 2005. 

  20. 이상금, 장영희, 유아문학론, 교문사, 2001. 

  21. 고문숙, 임영심, 김수향, 손혜숙, 아동문학교육, 양서원, 2007. 

  22. 북스타트코리아, 책읽는 사회문화재단, "지역 독서환경 조성을 위한 영.유아 책놀이 사례집", 북스타트코리아, 책읽는 사회문화재단, 2012. 

  23. 김현희, 박상희, 유아문학 이론과 적용, 학지사, 2008. 

  24. 보건복지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보건복지부, 2013. 

  25.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3. 

  26. 보건복지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교사용지침서, 보건복지부, 2013. 

  27.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지도서 1. 총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28.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3. 

  29. 고문숙, 임영심, 김수향, 손혜숙, 아동문학교육, 양서원, 2007. 

  30. 김세희, 유아교사와 부모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2000. 

  31. 김지윤, 영아를 위한 어머니의 그림책 인식 및 활용에 관한 조사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2. 조해연, 그림책과 그림책 읽어주기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활용,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33. 최유미, 그림책을 활용한 확장활동이 5세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4. 김천희, 박윤, 윤삼중, "유치원의 교재.교구 관리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2호, pp.201-215,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