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1008 - 1018
임미란 (광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조진현 (조선이공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there are differences in academic self-efficacy and test anxiety between two groups(depending on gender and English achievement levels)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are 98 students who are 36 male and 62 female students. Two Que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효능감이 개인적, 환경적 차이에 의해 다양해질 수 있는데, 그에 대한 예로 들 수 있는 것은? | 자기효능감은 개인적·환경적 차이에 의해 다양해질 수 있다[5]. 예를 들면, 자기효능감이 높다고 지각한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을 넘어서는 학습 과제를 선택하여 불필요한 실패를 겪는다면 이로 인해 자기효능감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다. Shunk와 Pajares(2002)에 의하면, 자기효능감은 역동적이며 변화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6]. | |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과제수준,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의 세 가지 하위요인을 포함하는데, 이들은 각각 무엇인가? | 과제수준은 학습자가 학습상황에서 어떤 수준의 난이도를 선호하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7].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일수록 도전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선택하는 행동을 보인다. 자기조절 효능감은 학습자가 자기 관찰, 자기 판단, 자기 반응과 같은 자기 조절 기제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며[14], 자신감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능력에 대해 보이는 확신 또는 신념의 정도이다([15]. | |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들은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는가? | 이와 같은 불안의 감소와 관련된 이론 중 하나가 자기효능감이다[3].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행동을 선택하고 지속하는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며,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들은 어려운 과제에 부딪혔을 때, 당면한 장애를 극복할 능력이 있다는 믿음으로 그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4]. 자기 효능감은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과제에 대해 자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믿음이다. |
J. C. Gregory and S. B. Samantha, Addressing test anxiety in a high-stakes environment, America: Corwin, 2006.
박병기, 임신일, "시험불안 관련변인의 메타분석",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4호, pp.875-894, 2010.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pp.191-215, 1977.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p.391, 1986.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997.
D. H. Schunk and F. Pajares, The development of academic SE. In A. Wigfield & J. Eccles(Eds), Development of achievement motivation, pp.16-31, San Diego: Academic Press, 2002.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제39권, 제1호, pp.95-123, 2001.
염시창, 박현주, "일반계 여고생의 완벽주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시험불안의 관계모형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제2권, 제1호, pp.19-35.
P. R. Pintrich and E. V. De 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pp.33-40, 1990.
F. Pajares and D. H. Schunk, Self-beliefs and school success: self-efficasy, self-concept, and school achievement. In R. Riding & S. Rayner (Eds.) perception, pp.239-266, London: Ablex Publishing, 2001.
D. H. Schunk, Social cognitive theory and self-regulated learning. In I. B. Zimmerman, & D. H. Schunk (Ed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London: Lawrence Erblaum Associates Publishers, pp.125-151, 2001.
H. L. Yang and H. H. Cheng, "Creative self-efficacy and its factors: an empirical study of information system analysts and Programme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5, pp.429-438, 2009.
김아영, "학업적 자아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제39권, 제2호, pp.95-123, 2001.
B. J. Zimmerman,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1, pp.329-339, 1989.
A. Bandura,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Vol28, pp.117-148, 1993.
A. Bandura and D. H. Schunk, "Cultivating competence, self-efficacy, and intrinsic interest through proximal self-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1, pp.586-598, 1981.
R. W. Lent, S. D. Brown, and K. D. Larkin, "Relation of self-efficacy expectations to academic achievement and persistenc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1, pp.356-362, 1984.
K. D. Multon, S. D. Brown, and R. W. Lent, "Relation of self-efficacy beliefs to academic outcomes," A meta-analytic investigation,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38, No.1, pp.30-38, 1991.
N. Mills, F. Pjares, and C. Herron, SE of college intermediate French students: relation to achievement and motivation[Electronic version], Language Learning, Vol.57, No.3, 2007.
B. J. Zimmerman and M. Martinez Pons,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pp.51-59, 1990.
S. L. Britner and F. Pajares, "Efficacy Beliefs, motivation, race and gender in middle school science," Journal of Woman and Minorities in science and Engineering, Vol.7, pp.271-285, 2001.
F. Pajares, "Gender and perceived SE in self-regulated learnin," Theory in Practice, Vol.41, pp.116-125, 2002b.
N. Mills, F. Pjares, and C. Herron, A reevaluation of the role of anxiety: SE, anxiety and their relation to reading and listening proficiency[Electronic version], Foreign Language Annals, Vol.39, pp.276-293, 2006.
F. Pajares and G. Valiante, "Influence of self-efficacy on elementary students' writing,"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90, No.6, pp.353-360, 2001.
A. Wigfield, J. S. Eccles, and P. R. Pintrich, Development between theages of 11 and 25. In D. C. Berliner & R .C. Calfee (Eds.).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pp.148-185, New York: Simon & Schuster/Macmillan, 1996.
C. D. Spielberger and P. R. Vagg, Test anxiety: A Transactiona Process Model, In Spielberger et al.(Eds), Test anxiety: Theory, Assessment, and Treatment, Taylor & Francis, pp.1-14, 1995.
M. Zeidner, Test anxiety: The state of the art, New York: Pleum, 1998.
L. Morris, M. Davis, and C. Hutchings, "Cognitive and emotional components of anxiety: Literature review and a revised worry-emotionality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3, No.4, pp.541-555, 1981.
M. S. Chapell, Z. B. Blanding, M. E. Silverstein, M. Takahashi, B. Newman, A. Gubi, and N. McCann, "Test anxiety and academic performance in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7, No.2, pp.268-274, 2005,
임용우, 시험스트레스 과정에서의 불안, 대체 및 학업성취,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E. U. Onyeizugbo, "Self-Efficacy and Test Anxiety as Correlates of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1, No.10, pp.477-48, 2010.
E. J. Ginter, J. J. Scalise, R. R. Mcknight, and F. G. Miller, "SuinnTest Anxiety Behavior Scale," Journal of Normative Data for Psychological Report, Vol.50, pp.1114-1118, 1982.
A. Feingold, "Gender Differences in Personality: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Vol.16, pp.429-456, 1994.
F. Pajares and J. kranzler, self_efficacy beliefs and general mental ability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Emory University, University of Florida, 2002.
김아영,차정은, 자기효능감의 측정. 산업 및 조직 심리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51-64, 1996.
김아영. "학구적 실패에 대한 내성의 관련변인 연구", 교육심리연구, 제11권, 제2호, pp.1-19, 1997.
한혜진. 자기주장훈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임신일, 박병기, "국내.외 시험불안 연구의 메타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3호, pp.529-553, 2013.
성종호, 이영식, 이길홍, "청소년의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사회환경적 변인", 신경정신의학, 제38권, 제3호, pp.571-582, 1999.
Kitano, Kazu, "Anxiety in the college Japanese classroom," Modern Language Journal, Vol.85, pp.549-556, 2001.
남지연, 자기효능감, 목표지향성, 자기조절학습 전략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P. MacIntyre and R. Gardner, "Methods and results in the study of anxiety and language learning:A review of the literature," Language Learning, Vol.41, pp.85-117, 1991c.
E. T. Aronen, V. Vuontella, M. R. Steenari, J. Salmi, and S. Carson, "Woring memory, psychiatric symptoms, and academic performance at school," Neurobiology of Learning and Memory, Elsivier, Vol.83, No.1, pp.33-42, 2004.
R. Hembree, "Correlates, causes, effects, and treatment of test anxiet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58, pp.47-77, 1998.
B. G. Turner, D. C. Beidel, S. Hughes, and M. W. Turner, "Test anxiety in African American school children," School Psychology Quarterly, Vol.8, No.2, pp.140-152, 199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