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원격 교육에서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n Nursing Freshmen' College Adjustment in the Distance Education During COVID-19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315 - 323  

안성미 (동남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원격 교육에서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자료는 2020년 8월 31일부터 9월 4일까지 S시 소재의 간호대학 신입생 16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t-test, one-way ANOVA, Pearson 상관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 중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된 요인은 연령, 입학 당시 학력, 입학 동기, 성적이었다. 대학생활 적응은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에 있었으며, 이들 변수는 대학생활 적응을 37.7% 설명하였다. 따라서 코로나19로 원격 교육을 받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을 고려한 수업방식과 학생지도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college adjustment on nursing freshmen in the distance education during COVID-19. A final sample 165 nursing freshmen was selected from S city, between 31 August and 4 September 2020. Using SPSS program t-test, one-way ANOVA,...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파악 후,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확인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이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가 확산되어 원격 수업을 받는 가운데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판적 사고란? 비판적 사고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할 때 사실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사고이며[10], 비판적 사고 성향은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과정에서 스스로 판단 하는 사고를 중요하게 여겨 사용하게 되는 개인적 성향을 의미한다[11]. 또한 비판적 사고는 간호교육의 주된 목표이며, 함양해야 할 필수적인 간호역량으로 간호대학 신입생들은 이러한 교육적 형태에 적응할 필요가 있다[12].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어 원격 수업을 받는 가운데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 결과는? 첫째, 간호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은 연령, 입학 당시 학력, 입학 동기, 성적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 변수는 모두 대학생활 적응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이 들 세 변수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설명력은 37.7%이었다.
비판적 사고 성향이란? 비판적 사고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할 때 사실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사고이며[10], 비판적 사고 성향은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과정에서 스스로 판단 하는 사고를 중요하게 여겨 사용하게 되는 개인적 성향을 의미한다[11]. 또한 비판적 사고는 간호교육의 주된 목표이며, 함양해야 할 필수적인 간호역량으로 간호대학 신입생들은 이러한 교육적 형태에 적응할 필요가 있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E. M. Cho. H. I. Park & S. M. C. (2018).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Social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Freshmen's Major Selection Motiva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Locality and Globality, 42(1), 175-193. DOI : 10.33071/ssricb.42.1.201804.175 

  2. H. H. Yoo. (2020). Relationships among Self-Leadership, Self-Esteem,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College Life Adjustment of Premedica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4), 639-647. DOI : 10.5392/JKCA.2020.20.04.639 

  3. Y. S. Seo & C. Y. Jeong. (2017). The Relations between Self-efficacy, Social support, College lif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5(4), 1040-1047. DOI : 10.15205/kschs.2017.12.31.1040 

  4. J. M. Lee. (2020). An Exploratory Study on Effects of Loneliness and YouTube Addiction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the Distance Education During COVID-19. The Korea Contents Society, 20(7), 342-351. DOI : 10.5392/JKCA.2020.20.07.342 

  5. A. Bandura & National Inst of Mental Health. (1986). Prentice-Hall series in social learning theory.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Hall, Inc. 

  6. S. J. Han. (2013).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5(50), 559-566. DOI : 10.7475/kjan.2013.25.5.559 

  7. H. J. Jung & M. J. Chae. (2018).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Academic Stress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8), 403-417. DOI : 10.35873/ajmahs.2018.8.8.039 

  8. J. K. Kim, W. J. Kim & S. J. Lee. (2020). Correlation of Self-Efficacy,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7), 120-126. DOI : 10.5762/KAIS.2020.21.7.120 

  9. H. Y. Kang. (2017). The Relationships among Self-Efficacy, Satisfaction in Major, and College Life Adaptation in Freshma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Care Management, 25, 77-95. 

  10. H. J. Yang. (2013).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2), 6387-6394. DOI : 10.5762/KAIS.2013.14.12.6387 

  11. K. Y. Kim & E. J. Lee. (2016). The relationship am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nursing process competency and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in nurses working in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7(2), 451-461. DOI : 10.7465/jkdi.2016.27.2.451 

  12. H. W. Kwak. (2018).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Ability and Frustration Tolerance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8), 233-242. DOI : 10.14400/JDC.2018.16.8.233 

  13. K. A. Shin & B. H. Cho. (2012).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1), 46-56. DOI : 10.7739/jkafn.2012.19.1.046 

  14. N. S. Ha. S. Y. Park & M. J. Lee. (2015). A literature Review(1996-2014) Critical Thinking in Korean Nursing Education for the Era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9), 341-349. DOI : 10.14400/JDC.2015.13.9.341 

  15. P. P. Heppner & C. J. Krauskopf. (1987). An Information-Processing Approach to Personal Problem Solving. The Counseling Psychologist, 15(3), 371-447. DOI : 10.1177/0011000087153001 

  16. M. Y. Kim & E. K. Byun. (2019).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earning Motiva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 376-383. DOI : 10.5762/KAIS.2019.20.1.376 

  17. J. S. Kim & H. J. Choi. (2018). Effects of Capstone Design Program on Creative 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4), 406-415. DOI : 10.5392/JKCA.2018.18.04.406 

  18. M. R. Jung & E. Jeong. (2020). Effects of Havruta Learning Method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1(4), 2269-2284. DOI : 10.22143/HSS21.11.4.160 

  19. Y. M. Kim & J. Y. Yu. (2019). Influence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f postpartum hemorrhage care on nursing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tendency communication confide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9(6), 399-409. DOI : 10.35873/ajmahs.2019.9.6.038 

  20. A. Y. Kim & I. Y. Park. (2001).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95-123. 

  21. H. R. Choi. (2011).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2. W. S. Lee. S. H. Park & E. Y. Choi. (2008).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4), 548-557. 

  23. E. I. Jeong & Y. H. Park. (200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1(2), 69-92. 

  24. J. A. Seong. (2018).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Job-seeking Stres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2(4), 25-35. 

  25. S. M. Ahn & K. H. Kim. (2018). The Influence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Job-seeking Stress on Nursing Students' Career Matur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 555-565. DOI : 10.5762/KAIS.2018.19.1.555 

  26. M. J. Sim & H. S. Oh. (2012).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6), 328-337. DOI : 10.5392/JKCA.2012.12.06.328 

  27. J. Yoon.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4(2), 159-166. 

  28. M. S. Kim. (2017). The Influence of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lleg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2), 184-193. DOI : 10.5977/jkasne.2017.23.2.184 

  29. H. J. Park. (2015).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227-236. DOI : 10.5977/jkasne.2015.21.2.227 

  30. H. R. Choi & D. S. Cho. (2011).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Korean Journal Women Health Nursing, 17(3), 265-274. DOI : 10.4069/kjwhn.2011.17.3.265 

  31. H. Y. Hwang & Y. E. Chun. (2019).The Effects of Project-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Nursing Process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9(1), 243-252. DOI : 10.21742/AJMAHS.2019.01.25. 

  32. J. I. Kim. (2018).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5), 253-262. DOI : 10.5762/KAIS.2018.19.5.25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