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perceived stress, self esteem, major satisfaction on the test anxiet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1, 2021년, pp.194 - 201  

박효진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  변은경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지각된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시험불안을 조절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참여자는 B시의 간호대학생 25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피어슨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시험불안은 2.97±.54점이었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시험불안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t=-3.241, p=.001), 대학생활만족도(F=5.682, p=.004)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연구대상자의 시험불안은 지각된 스트레스(r=.361, p<.001)와는 정적상관관계, 자아존중감(r=-.186, p=.003)과는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대상자의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각된 스트레스, 성별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14%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시험불안을 중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erceived stress,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test anxiety in nursing students and to provide the basic data of to control test anxiety. Data were collected from 251 nursing students in B city and analyzed by t-test, ANOVA, Pearso...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본연구는전공교과목을중심으로학습하는 3, 4학년간호대학생을대상으로지각된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전공 만족도가 시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확인하고자한다.
  • 본연구는3,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지각된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연구는간호대학생을대상으로지각된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확인하여시험불안을조절하기위한중재방안을마련 하는데기초자료를제공하기위해시도되었다.
  • 본연구는간호대학생을대상으로지각된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확인보고시험불안을조절하기위한중재방안을마련 하는데기초자료를제공하고자시도되었다.본연구결 과시험불안에영향을미치는요인으로지각된스트레 스와 성별을 확인하였고, 시험불안을 조절하기 위한중재방안이필요함을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Y.S. Kim, and Y.H. Kim, "Effects of brain respiration program on test anxiety and depress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 23, No. 2, pp. 251-261, 2009. 

  2. Y.W. Lim, "Study on anxiety, coping and school achievement in the process of examination stres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993. 

  3. E.Y. Lee, "The effects of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MBSR and the REBT on the reduction of test-anxiety",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008. 

  4. E.Y. Yeom, and J.I. Seong, "The influence of career identity, job-seeking stress, self control on test anxie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ol. 17, No. 2, pp. 57-69, 2016. 

  5. H.M Ko, "Relations of anxiety,stress percep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998. 

  6. A.R. Kim, "The effects of bic five personality factor and test-anxiety on the academic achevemen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s University, Seoul, 2005. 

  7. M.J. Ko, S.J. Yu, and Y.G. Kim, "The effects of solutions-focused group counseling on the stress response and strategies in the delinquent juveniles", Korean Academic Nurse, Vol. 33, No. 3, pp. 440-450, 2003. DOI: http://dx.doi.org/10.4040/jkan.2003.33.3.440 

  8. M.K. Cho, and H.S. Jeong,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tress, ways of coping, and Type A/B personality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7, No. 2, pp. 183-191, 2001. 

  9. Y.H. Kim, "Effects of depression, self esteem and ego identity on test anxie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3, No. 4, pp. 2003-2013, 2011. 

  10. R. Ross, R. Zeller, P. Srisaeng, S. Yimmee, S. Somched and W. Sawatphanit, "Depression, stress, emotional support and self-esteem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Tai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 2, No. 1, pp. 124-134, 2005. DOI: https://doi.org/10.2202/1548-923X.1165 

  11. S.U. Yoon, and Y.S. Kwon, "Relationship between test anxiety and self-esteem in partial health related department convergenc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91-98, 2015. DOI: https://dx.doi.org/10.15207/JKCS.2015.6.5.091 

  12. K.A. Shin, and B.H. Cho,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9, No. 1, pp. 46-56, 2012. DOI: https://dx.doi.org/10.7739/jkafn.2012.19.1.046 

  13. H.I. Lee, "Correlations among self-esteem, depres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 22 No. 1, pp. 97-107, 2008. 

  14. K.H. Kim, and H.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Vol. 1, No. 1, pp. 7-20, 2000. 

  15. M.Y. Mun, and S.Y. Hwang, "Impact of character strengths on major satisfaction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8, pp. 403-418, 2016. 

  16. B.G. Bak, and S.L. Im, "A meta-analysis of test anxiety with related variabl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4, No. 4, pp. 875-894, 2010. 

  17. J.E. Ko, M.H. Kim, E.J. Kim, H.J. Kim, J.E. Eom, H.A. Lee, N.R. Jang, and D.E. Jang,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the Nursing Academic Associa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No. 45, pp.29-44, 2011. 

  18. S. Cohen, T. Kamark, and L. Mermelstein,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 24, No. 4, pp. 385-396, 1983. DOI: http://dx.doi.org/10.2307/2136404 

  19. S. Cohen, and G. Williamson,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nited states", In Spacapan & S. Oskamp(Eds).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pp.31-67). Newbury Park CA: SAGE. 1998. 

  20. J.E. Lee, "The effect of self-complexity and self-efficacy on depression and perceived stress", Master's thesis, Aju University, Suwon, 2005. 

  21.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2. E.Y. Ro, and J.H. Kwon, "The role of self-esteem and marital relationship on women's depression 2",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16, No. 2, pp. 41-54, 1997. 

  23. Y.H. Kang, "The effect of self-esteem on romantic relationship satisfaction for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rejection sensitivity", Master's thesis, Gye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2013. 

  24. D.J. Lee, "The relationship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4. 

  25. C.D. Spielberger, Test anxiety inventory: preliminary professional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0. 

  26. H.S. Yoo, and S.C. Yum, "The moderated effects of mathematics test-preparation stragies in the relation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pistemological beliefs about mathematics and test anxiety",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ol. 23, No. 4, pp. 365-382, 2019. 

  27. J.H. Lee, "Relationship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test anxiety, academic procrastination,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metacognitive strategies",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2017. 

  28. B.F. Chorpita and D.H. Barlow, "The development of anxiety: the role of control in the early environment", Psychological Bullein, Vol. 124, No. 1, pp. 3-21, 1998. DOI: https://doi.org/10.1037/0033-2909.124.1.3 

  29. Y.K. Lee, and L.H. KiM, , "The relationship of ego resilience and involvement with the experience of anxiety and perceived stress in nursing s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cciety, Vol. 15, No. 4, pp. 1953-1962, 2014. 

  30. L. Magnussen, and M.J. Amunds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experience", Nursing and Health Science, Vol. 5, No. 4, pp. 261-267, 2003. DOI: https://doi.org/10.1046/j.1442-2018.2003.00158x 

  31. Y.J. Ko, M.S. Jung, and K.S. Park, "Effects of aroma inhalation method on test anxiety, stress response and serum cortiso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0, No. 4, pp. 410-418, 2013. DOI: https://dx.doi.org/10.7739/jkafn.2013.20.4.410 

  32. E.Y. Hong, and B.R.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guided imagery on stress, state anxiety, test anxiety and basic nursing skill performance score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cciety of the Nursing Education, Vol. 26, No. 1, pp. 16-24, 2020.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20.26.1.16 

  33. S.H. KiM, and M.J. Baek,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of test anxiety and career identity in nursing s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Vol. 14, No. 3, pp. 327-346, 2019. 

  34. J.H. Lim, "Construction of a structural model about nursing sudents' academic motivation, ego-resilience, and satisfaction in major",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4, pp. 2273-2284, 20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