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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도분석을 통한 이단횡단보도와 일반횡단보도의 비교평가
Comparative Evaluation of Staggered Pedestrian Crossings and Pedestrian Crossings by Using Risk Analysi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6, 2015년, pp.1287 - 1295  

김태호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연형 ((주)성우이앤택)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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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선도로 상의 이단횡단보도와 일반횡단보도를 비교대상으로 하여 차량 및 보행자 행태분석을 통해 요인을 추출하고, 보행자의 심리적 부담감이라는 정성적 요소를 포함하여 위험도(Risk Analysis)를 비교하고자 한다. 국내 외 선행 연구고찰을 통해 이단횡단보도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횡단보도(일반, 이단)에서 차량과 보행자의 위반행태 및 전문가 설문을 통하여 위험도 평가항목 및 구조를 정립하였다. 보행자가 느낄 수 있는 심리적 부담감과 같은 정성적 평가항목을 반영하기 위하여 계층분석법(AHP :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통한 가중치(Weight)를 산정하고, 조사내용을 종합 점수화하여 위험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단횡단보도와 일반횡단보도의 위험도 평가결과, 정량적 요소 측면에서는 차량위반 항목에 대해 이단횡단보도(0.318)가 일반횡단보도(0.241)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보행자 위반 항목에 대해 일반횡단보도(0.241)가 이단횡단보도(0.130)보다 높게 나타나 정량적 요소에 따른 상대적 위험도는 일반횡단보도(0.482)가 이단횡단보도(0.448)보다 1.08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보행자의 심리적 부담감이라는 정성적 요소를 포함하면 일반횡단보도(0.503)가 이단횡단보도(0.462)의 상대적 위험도 보다 1.09배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보행자의 심리적 불안감을 포함하더라도 간선도로 단일로 상에 설치된 이단횡단보도가 일반횡단보도 보다 다소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he study on the comparative evaluation of SPC (Staggered Pedestrian Crossings) vs PC (Pedestrian Crossings) using risk analysis. Accident factor was elicited by survey of driver's and pedestrian's at SPC & PC. I estimated the weight of a risk of violation and a mental burden by AH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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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떤 분야의 전문가라 할지라도 상호 비교할 항목이 너무 많아지면 판단력이 흐려지므로 일관성 있는 답을 얻어내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계층 수를 2단계로 구성하여 하위 평가항목을 이해집단별로 구분함으로서 일관성 있는 조사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간선도로의 단일로 상에 횡단보도 설치시 교통사고에 미치는 위험도를 기준으로 대안평가를 위한 평가계층구조는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단횡단보도에 대해 간선도로의 일반횡단보도를 비교대상으로 하여 차량 및 보행자의 행태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이단횡단보도의 사고 발생요인을 추출하고, 차량 및 보행자의 위반행태에 보행자의 심리적 부담감이라는 정성적 요소를 포함한 계층구조(Analytic Structure)를 개발하고, 횡단보도 유형 (이단, 일반)에 대한 위험도(Risk Analysis)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 또한 간선도로 단일로 상에 횡단보도 설치에 따른 이단횡단보도와 일반횡단보도에 대한 대안 평가 시 보행자의 심리적 부담감(중앙 보행섬에서 대기함에 따른 심리적 부담감, 횡단거리 과다에 의한 심리적 부담감)도 중요한 평가기준이 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차량 및 보행자의 위반행태와 보행자의 심리적 부담감이라는 정성적 요소에 대한 가중치(위험도)를 계층분석법(AHP)을 이용하여 산정한 후 앞서 언급하였던 행태를 적용하여 간선도로에 설치된 이단횡단보도와 일반횡단보도의 위험도를 종합적으로 비교하고자 한다.
  • 첫 번째는 이단횡단보도의 이용 유무에 따른 결과를 비교하기 위한 것이고, 두 번째는 횡단보도의 위험도 평가 시 차량의 위반행태, 보행자의 위반행태 및 보행자의 심리적 부담감에 대한 가중치를 쌍대비교를 통해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각 계층별 평가에 있어서 하부 평가항목에 대한 위험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설문조사지 배포에 따른 회수율은 Table 4와 같다.
  • 본 연구는 이단횡단보도를 대상으로 하는 실증분석 연구로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향후 연구과제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본 연구에서는 평가항목을 독립요소로 가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보행자 및 운전자와 같은 인간의 복합적인 생각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분석(ANP : Analytic Hierarchy Process), 구조방정식(SEM :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에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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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횡단보도 횡단과 관련된 인명피해가 매우 심각한 수준에 있음을 알 수 있는 자료와 내용은 무엇인가?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자료 1) 에 의하면 2008년 국내의 교통사고 사망자 2,063명 가운데 횡단 중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1,177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57.1%를 차지하고 있으며, 부상자수는 22,992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부상자 중 47.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횡단보도 횡단과 관련된 인명피해가 매우 심각한 수준에 있음을 알 수 있다.
횡단시설에 대한 개선의 사례는 무엇이 있으며 이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가? 횡단보도 횡단과 관련된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도로횡단 폭원이 50m (영동대로) 이상인 간선도로 횡단시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횡단시설 개선의 대표적인 사례로 최근 이단횡단보도(SPC : Staggered Pedestrian Crossings) 가 도입되었다. 이단횡단보도는 도입 초기부터 차량소통, 보행편의 및 교통안전 측면(교통섬의 대기에 대한 안전문제) 등을 중심으로 그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으며, 차량소통 측면의 연구는 일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교통사고(특히 보행자사고)에 관한 정성적인 위험도 효과분석이 미비하여 실질적인 안전효과를 결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
횡단보도 횡단과 관련된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횡단보도 횡단과 관련된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도로횡단 폭원이 50m (영동대로) 이상인 간선도로 횡단시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횡단시설 개선의 대표적인 사례로 최근 이단횡단보도(SPC : Staggered Pedestrian Crossings) 가 도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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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rian, L., et al. (1989). Planning Design and Maintenance of Pedestrian Facilities. 

  2. Chang, D. M., et al. (1996). Pedestrian safety in Korea, Journal of traffic safety research Vol. 15. 

  3. Choi, Y. R. (2000). Analysis of Pedestrian Accidents Using Fuzzy Approximate Raesoning Method,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4. H. Douglas Robertson, Everett C. carter. (1988). Intersection Ranking Methodology for Pedestrian Safety,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14, No. 6. 

  5. Jeong, K. S., et al. (2009). "A development of criteria for evaluating school zone by utilizing analytic network proces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9, No. 1, pp. 263-271. 

  6. Kim, J. S. (2000). A Study on the Effrctiveness Analysis of the Staggered Pedestrian Crossings on the Urban Arterial Intersection,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in Korean). 

  7. Kim, Y. H. (2001). A Study on the Two 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the crosswalk signal operational improvements, MS Thesis, University of Seoul (in Korean). 

  8. Lee, S. I., et al. (2002). "A study on the change in pedestrian crossing behavior through the introduction on the countdown signal systems." The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 39, No. 1, pp. 263-271. 

  9. Michael J. Cynecki. (1980). Development of a Conflict Analysis Technigue for Pedestrian Crossings, TRR 743. 

  10. Road Traffic Safety Association (1996). Development of Computation Model for Traffic Accidents Risk Index - Focusing on Intersection-, Research Reports (in Korean). 

  11. Rumar, K. (1985). The Role of perceptual Cognitive Filters in Observed Behavior and Traffic Safety, NY : Plenum Press. 

  12. Shin, M. Y. (1999). A study on location of crosswalk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in Korean). 

  13. The National Police Agency (2000). Practical Manual of Traffic Safety. 

  14. Turban.Meredith (1994). Fundamentals of Management Science, The Mcfraw-Hill Companie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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