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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쉬르·퍼스의 기호론과 바르트의 신화분석 영화 '베테랑'을 중심으로
Semiotics analysis of Saussure, Peirce, and Myth of Barthes Focused on the film 'Vetera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1, 2015년, pp.1 - 6  

김만기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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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화 '베테랑'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이다. 영화 베터랑은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사회적문제점들을 기호인 영화로 재현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호이론으로 그 영화가 지시하고자하는 심층적 의미와 우리사회에 던지는 시사점을 분석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동시대 학자인 소쉬르의 기호론인 기표와 기의, 퍼스의 기호학인 도상, 지표, 상징, 그리고 바르트의 신화론과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영화 '베터랑'에서 감독이 생각하는 우리사회의 저 밖에 지시대상들을 기표인 배우들의 역할인 함축적 의미로 대체시켰다. 따라서 지금 우리사회가 바라는 그 이상 것인 신화로 승화 시켰다. 그래서 우리사회의 현실상 올바른 이념인 이데올로기의 과정으로 권선징악과 정의사회를 구현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이 영화 '베테랑의 기호'가 해석한 것처럼 재벌 같은 특정집단을 위한 사회보다 더불어 같이 사회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based on semiotic analysis with a focus on film 'Veteran'. The film is to the reproduced movie in the sign for social problems facing our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erpreted the implication is that referents and presents of the film to be directed by semiotic. The me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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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호학 분석은 텍스트의 담론, 서사, 의미, 신화(myth)와 이데올로기를 발견한다. 그리고 그로 인한 영향들을 검토한다. 또한 다양한 기호학적 분석들을 통해 대중문화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 사회에 함축하는 바를 고찰한다.
  • 그리고 그로 인한 영향들을 검토한다. 또한 다양한 기호학적 분석들을 통해 대중문화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 사회에 함축하는 바를 고찰한다.
  • 특히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안들의 숨겨진 의미구조, 이데올로기 구조를 밝히고자한다. 본 연구는 신선하고 창의적인 사고나 해석이 많이 가미되어 있어, 보다 생동감과 해석의 즐거움을 갖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영화매체의 장르가 내포하고 있는 기호적 심층의미파악으로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문화적 의미와 사회적 판단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런 분석들은 서사구조와 의미구조들을 밝혀낸다.
  • 이런 시기의 어느 날, 신진물산의 본사 건물에서 협력업체 계약직 사원이 투신을 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영화는 이 투신 사건을 파헤치려는 광역수사대 형사 서도철과 그의 베테랑 팀원들이, 조 회장의 눈 밖에 나지 않기 위해 사건을 덮으려는 조태오와 최 상무 팀과 대립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언젠가 뉴스에서 한번쯤 본 것만 같은 있을법한 재벌가의 이야기에, 류승완 감독 특유의 정말 리얼한 호쾌한 액션 영화 베테랑은 2015년 8월 5일에 개봉하였다[13,14].
  • 따라서 기호학은 사회변화에 휩쓸리지 않고 사회나 개인들에 대해 연구할 가치가 있는 학문이다. 특히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안들의 숨겨진 의미구조, 이데올로기 구조를 밝히고자한다. 본 연구는 신선하고 창의적인 사고나 해석이 많이 가미되어 있어, 보다 생동감과 해석의 즐거움을 갖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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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호학은 어떤 학문인가? 이처럼 모든 커뮤니케이션과 의미작용(signification) 은 기호라는 수단과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렇듯 기호들이 인간의 삶과 깊숙이 얽혀 있기 때문에, 기호학은 철학과 심리학과 함께 3대 기본학문으로, 인간이 다루는 모든 상징체의 구조와 그것이 체현하는 사상성을 탐구하는 학문이다[4].
기호학이론을 체계화 시킨, 두 학자는 누구인가? 기호학이론은 체계화 시킨 두 학자가 있다. 한 명은 스위스의 언어학자 소쉬르이며 또 다른 한 명은 미국의 철학자 퍼스이다. 기호학자들은 소쉬르의 기호학을 ‘의미소통을 위한 관습 체계의 이론’이라고 본다면 퍼스의 기호학은 ‘의미작용의 이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5, 6].
기호란 무엇인가? 그래서 우리들의 영화나 취미 생활을 즐기는 우리생활의 사고방식(thinking way), 삶의 방법(way of life), 취향(taste) 등 모두가 기호(sign)와 함께한 실천행위(signifying practices)들이다. 기호란 어떤 점이나 어떤 자질을 통해, 어떤 사람에게, 어떤 것을 대신하여 나타내 주는 어떤 것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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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arita Sturken & Lisa Cartwright. "Practices of Looking",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 12, 14, 2009. 

  2. Marita Sturken & Lisa Cartwright. "Practices of Looking", New York: Oxford University, 2009, 윤태진.허헌주.문경원 옮김, "영상문화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p. 10, 2009. 

  3. Jeong-Soon Park, "Advertising semiotics", Communication Books, 2007, p.17 quoted in Umberto Eco (in 'social life as a sign ststem'in structralism: an introduction, palsdin press, Oxford, 1973. 

  4. Gyeong-Yong Kim, "What is semiotics? "Minumsa Co., p.11, 168, 238, 1995. 

  5. Jeong-Soon Park, "Media Semiotics", Nanam Publisher, 2008. 

  6. Jeong-Soon Park, "Media Semiotics, Communication Books, 2009. 

  7. Guiraud, Pierre," Semiology", London : Routledge & Kegan Paul, 1975. 

  8. Roland Barthes. "Mythology, translated by Annette Lavers, N.Y. : Hill and Wang, p.109, 1972. 

  9. Man-Ki Kim, "Image Culture and Communication, Korea Research Information Co., 2008 

  10. Man-Ki Kim, "Political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Theory and Practice", Nam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p. 451, 2012. 

  11. Wollen, Peter, "Signs and meaning in the cinema,"bloomington: In diana university press, 1972. 

  12. Metz, Christian, "Film Language : A Semiotic of the Cinema", (trans. Michael Taylor.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1974. 

  13. http://www.cine21.com/news/view/group/M201/mag_id/ 

  14. http://www.kin.naver.com/qna/detailYWM656RI 

  15. James Monaco, "How to Read a Film",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p.128.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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