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설턴트의 전문지식과 컨설팅 지식이전의 관계에 관한 경험적 연구 : FTA컨설팅을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for the relations between consultant's expertise and consulting knowledge transfer : Focused on FTA consult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1, 2015년, pp.119 - 132  

윤영호 (한성대 지식서비스 & 컨설팅 대학원) ,  나도성 (한성대 지식서비스 & 컨설팅 대학원) ,  정진택 (한성대 지식서비스 & 컨설팅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FTA컨설팅의 맥락에서 어떤 설명개념들이 컨설팅지식의 학습촉진 컨설팅전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려는 것이다. 160개 수출기업의 원산지관리자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클라이언트의 학습에 대해서는 지식의 모호성(-) 및 복잡성(+), 컨설팅수행능력(+), 컨설팅 설계/전달(+), 자기효능감(+), 정부지원(+)이 유의하며, 컨설팅전이에 대해서는 컨설턴트의 전문지식(+), 컨설팅참여도(+), 전이풍토(+)가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팅 수행능력과 지식의 모호성은 학습에 대하여, 그리고 컨설턴트의 전문지식은 컨설팅전이에 대하여 각각 상대적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컨설팅성공은 클라이언트측 투입요인보다는 컨설턴트의 전문지식과 컨설팅수행능력에 크게 달려 있음을 시사한다. 컨설팅 성공을 위해서는 컨설턴트들은 컨설턴트-클라이언트 간의 공유 인터페이스로서 컨설팅방법론 및 툴의 개발과 효과적인 활용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d which factors facilitate or disturb the learning and practical knowledge transfer in consulting and which factors have most powerful influence on the learning and transfer of consulting knowledge. Analysing 160 data collected from FTA origin managers in export compan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비즈니스 컨설팅은 어떻게 바뀌어 가고 있는가? 최근 컨설팅산업에서 클라이언트의 학습촉진과 컨설팅 지식이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현대 비즈니스 컨설팅은 전통적인 전문가모델(expert model)로부터 사회학습모델(social learning model)로 전환되고 있으며 동시에 컨설팅 지식의 본질과 컨설턴트의 역할도 함께 변해가고 있다[1]. 컨설팅 트렌드 변화와 관련, Block이 강조한 컨설턴트의 역할변화는 점점 고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를 도와주는 역할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FTA원산지관리 실무지식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1)수출상품의 HS․품목번호를 확인하는 활동; 2)최종 수출상품을 구성하는 원재료 또는 중간부품의 원산지자격을 확인하는 활동; 3)최종 수출상품의 특혜원산지자격을 판정하는 활동(일반적인 원산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대안적인 원산지 기준의 확인 및 적용을 포함한다); 4)특혜원산지자격의 증명에 관한 근거서류의 작성,보관하는 활동; 5)사후관리 및 원산지검증대응방안을 수립하는 활동; 6)원산지관리 프로세스 개선과 FTA활용 비즈니스모델 및 전략개발을 지원하는 활동; 및 7)개선과제/ 활용전략의 실행지원과 사후관리를 지원하는 활동; 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FTA컨설팅이란? FTA컨설팅은 ‘전문적인 역량과 스킬을 갖춘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외부의 사람(조직)이 계약에 따라 조직의 FTA이행상의 문제점 등을 확인하여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거나 창의적인 접근법으로 고객이 FTA이행상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찾아 새로운 원산지관리지식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전문 자문서비스 활동‘으로 정의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Block, P., Flawless consulting: A guide to getting your expertise used. John Wiley &Sons,2011. 

  2. Ko, D. G., Kirsch, L. J., & King, W. R., Antecedents of knowledge transfer from consultants to clients in enterprise system implementations. MIS quarterly, 59-85, 2005. 

  3. Nikolova, N.,& Devinney,T.,The nature of clientconsultant interaction: A critical review. The Oxford handbook of management consulting, 389-409, 2012. 

  4. Kubr, M. (Ed.). Management consulting: A guide to the profession.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2002. 

  5. Appelbaum, S. H., & Steed, A. J.,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in the client-consulting relationship.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24(1), 68-93, 2005. 

  6. Albers, A. J., Consulting projects: what really matters: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success of management consulting projects. Vrije Universiteit Amsterdam doctoral dissertations,2014. 

  7. Argote, L., & Ingram, P., Knowledge transfer: A basis for competitive advantage in firm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82(1), 150-169, 2000. 

  8. Szulanski, G., Exploring internal stickiness:Impediments to the transfer of best practice within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7(S2), 27-43,1996. 

  9. Kostova,T.,Transnational transfer of strategic organizational practices: A contextual perspective. Academyof management review, 24(2), 308-324, 1999. 

  10. Simon, A., & Kumar, V. , Clients' views on strategic capabilities which lead to management consulting success. Management Decision, 39(5), 362-372, 2001. 

  11. Broucker,B.,Taking the transfer of knowledge debate a step forward. In Prioritising transfer stimulating conditions',European Group of Public Administration (EGPA) Conference,2009. 

  12. Phillips, J. J., The Consultant's Scorecard: Tracking Results and B. McGraw Hill Professional.(2000). 

  13. Gable, G. G, A multidimensional model of client success when engaging external consultants. Management Science, 42(8), 1175-1198,1996. 

  14. Noe, R. A., & Schmitt, N., The influence of trainee attitudes on training effectiveness: Test of a model. Personnel psychology, 39(3), 497-523,1986. 

  15. Baldwin, T. T., & Ford, J. K.,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41(1), 63-105,1988. 

  16. Simonin, B. L., Ambiguity and the process of knowledge transfer in strategic allianc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0(7), 595-623,1999. 

  17. Van Wijk, R., Jansen, J. J., & Lyles, M. A., Inter and intra­organizational knowledge transfer: a meta analytic review and assessment of it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45(4), 830-853,2008. 

  18. Xu, Q., & Ma, Q., Determinants of ERP implementation knowledge transfer. Information &Management, 45(8), 528-539, 2008. 

  19. Zander, U., & Kogut, B., Knowledge and the speed of the transfer and imitation of organizational capabilities: An empirical test. Organization science, 6(1), 76-92,1995. 

  20. Kumar, V., Simon, A., & Kimberley, N., Strategic capabilities which lead to management consulting success in Australia. Management Decision, 38(1), 24-35,2000. 

  21. Zeira, Y., & Avedisian, J., Organizational planned change: Assessing the chances for success. Organizational Dynamics, 17(4), 31-45,1989. 

  22. Holton III, E. F., Bates, R. A., & Ruona, W. E., Development of a generalized learning transfer system inventor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1(4), 333-360, 2000. 

  23. Bassellier, G., & Benbasat, I., Business compet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professionals: conceptual development and influence on IT-business partnerships. MIS quarterly, 673-694, 2004. 

  24. Bea,Y.S.,& Ahn,Y.J., The Effect of Consultant Competency on the Performance of Management Consulting: moderating effect of the characteristics of consulting firm and client firm,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14(3), 25-40.2013. 

  25. Jang, Y., & Lee, J., Factors influencing the success of management consulting project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16(2), 67-72,1998. 

  26. Nikolova, N., Reihlen, M., & Schlapfner, J. F., Client-consultant interaction: Capturing social practices of professional service production. Scandinavian Journal of Management, 25(3), 289-298,2009. 

  27. Bandura, A., The explanatory and predictive scope of self-efficacy theo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4(3), 359-373,1986. 

  28. Schunk, D. H.,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6(3-4), 207-231,1991. 

  29. Jung, S.H, Knowledge Transfer Success Factors for Productivity of Knowledge Worker - Focused on the Secretary or Managerial Support Staff, Journal of Secretarial Sciences, 12(1), 5-31.2003 

  30. Song,S.G. (2005).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knowledge transfer and performance of ERP system, Korean Accounting Journal, 14(1), 99-124. 2005. 

  31. Burke, L. A., & Hutchins, H., Training transfer: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6(3), 263-296,2007. 

  32. Grossman, R., & Salas, E., The transfer of training: what really mat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15(2), 103-120,2011. 

  33. Noe, R. A., Trainees' attributes and attitudes:Neglected influences on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4), 736-749,1986. 

  34. Kym,H.G & Jung, S.H,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knowledge transfer success through Knowledge Management Systems(KMS) within organization, Korean Management Review), 31(4), 993-1037.2003. 

  35. Kwak,H.J.,.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Success Model for the Enhancement of Consulting Performances in Korea Consulting Market: Focused on Small and Medium Business Management Consulting Market The Journal of Professional Management, 11(1), 1-23.2008. 

  36. Nikolova, N., & Devinney, T. M,. Influence and power dynamics in client-consultant teams. Journal of Strategy and Management, 2(1), 31-55, 2009. 

  37. Levin, D. Z., & Cross, R., The strength of weak ties you can trust: The mediating role of trust in effective knowledge transfer. Management science, 50(11), 1477-1490, 2004. 

  38. Werr, A., Stjernberg, T., & Docherty, P., The functions of methods of change in management consulting. Journal of 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 10(4), 288-307, 1997. 

  39. Werr, A., & Stjernberg, T., Exploring management consulting firms as knowledge systems. Organization studies, 24(6), 881-908, 200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