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자녀 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aternal Parenting Behaviors, Child-Rearing Involvement, and Father-Child Communication Perceived by Children on Their Leadership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6 no.4, 2015년, pp.617 - 632  

장영애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paternal parenting behaviors, child-rearing involvement, and father-child communication perceived by children on their leadership. A total of 197 children selected from three elementary schools and their fat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us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들은 어머니의 양육행동 변인과 리더십의 관계를 연구했으며(Na 2006; Lee & Lee 2009; Shin 2011; Shin 2013) 아버지 양육 관련 변인과 리더십의 관계를 다룬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양육관련 변인과 아동의 리더십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아버지의 양육관련 변인은 선행연구를 통해서 볼 때 주로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아버지-자녀 간 의사소통 변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주로 이중 한 가지 변인과 아동 리더십과의 관계를 단편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세 변인과 아동의 리더십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아동의 리더십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와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자녀 간 의사소통에 따라 아동의 리더십이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아동의 리더십에 대한 이들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이 어떠한 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 197명과 그들의 아버지 197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리더십과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아버지-자녀 간 의사소통을 조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양육관련 변인과 아동의 리더십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아버지의 양육관련 변인은 선행연구를 통해서 볼 때 주로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아버지-자녀 간 의사소통 변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주로 이중 한 가지 변인과 아동 리더십과의 관계를 단편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세 변인과 아동의 리더십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동과 아버지에 관련된 사회인구학적 변인인 아동 학년, 성별, 아버지 학력, 월수입과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자녀 간 의사소통에 따라 아동의 리더십에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고, 또한 아동의 리더십에 대한 이들 관련 변인의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아동의 리더십에 관련된 아버지 양육관련 변인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아동의 리더십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이러한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동과 아버지에 관련된 사회인구학적 변인인 아동 학년, 성별, 아버지 학력, 월수입과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자녀 간 의사소통에 따라 아동의 리더십에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고, 또한 아동의 리더십에 대한 이들 관련 변인의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아동의 리더십에 관련된 아버지 양육관련 변인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아동의 리더십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아버지의 양육 관련 변인과 아동의 리더십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아동이 지니고 있는 리더십 기술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아버지가 자녀를 양육하는데 필요한 바람직한 방향 제시에 기초 자료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우리 사회에서도 리더십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도 리더십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가정의 리더인 가장, 학교의 리더인 교사, 사회의 리더인 어른세대와 정치지도자에 이르기까지 리더가 어떤 리더십을 발휘하느냐에 따라 그 집단의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리더십이 지도자에게 국한된 능력 및 용어라기보다는 보편적인 개인 특성으로 설명되고 있기에, 과거와 같이 지도자 한 사람에게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에서 벗어나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리더십 육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성장과정에서 아버지와의 상호작용은 어떤 영향을 주는가? 최근 아버지의 양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아동 발달에서 아버지의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Chung 2005; Kim 2009). 특히 성장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아버지와의 상호작용은 자녀의 정체감 형성과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등 여러 측면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아버지의 상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였나? 현대사회는 가족구조의 표면적인 변화 뿐 아니라 가족 내에서의 역할 및 책임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가정의 통솔자이자 가장으로서 권위와 질서를 중요시 여겼던 아버지상이, 자녀 출산 전부터 부부가 역할을 공유하고 동등한 부모 역할을 하는 아버지로 인식이 바뀌어감에 따라 양육에 적극 참여 하는 현대적 아버지의 상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또한 아버지는 가족 부양의 경제적 책임을 지고 어머니는 자녀를 양육하고 보호하는 책임을 지던 전통적인 역할분담도 어머니의 취업 증가로 변화가 나타났으며, 아버지도 양육에 대한 능력이 충분히 있다는 인식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고 있고, 실제로 아버지의 양육 참여가 아동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다양한 연구를 통해 증명되고 있다(Choi 1993; Byun 2004; Kim 2007; Song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An HJ, Lee SH(2005) A meta-analysis of the variables related to parent-child communication. J Korean Family Welfare Assoc 10(1), 65-81 

  2. Barnes HL, Olson DH(198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the circumflex model. Child Develop 56, 436-447 

  3. Byun SJ(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ren's social ability and the fathers' involvement in child care. Master Thesis, Myongji University 

  4. Choi KS(199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ompetency of child and the child rearing behaviors and involvement of father.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5. Choi CW(2001) A study on the variables associated with youth leadership life skills.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6. Choi HS(1995) A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involvement in child-rearing and child's social competence.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7. Chung JY(2005) The effects of child's temperament, modes of verbal control of parent, and child's selfcontrol.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8. Ha SJ(2010) Fathers' parenting attitudes predicting girls' competence: gender-role stereotypes and internal motivation as mediators.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9. Jang HS, Han JR(2008) The effects of adolescent's communication with parents and attachment with parents on their leadership life skill. J Korea Assoc Family Relat 13(1), 207-226 

  10. Jang YA(2012) The effect of parenting behavior an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adolescent's leadership. J Korea Institute Youth Facility Environment 10(1), 3-14 

  11. Jin JH(2008)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ing attitudes of parents and preschool children's leadership. Master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12. Kim BH(2006a) A study on community leadership of the children in rural areas. Master's Thesis, Konyang University 

  13. Kim HJ(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parenting and children's social ability. Master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4. Kim HJ(2010) A study on family environment variables affecting leadership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Mokpo University 

  15. Kim JH(2006b) Children's leadership. Seoul: Kyouyookbook 

  16. Kim JY(2007)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hildrearing attitudes of fathers and children's leadership. Master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17. Kim JY(2015) The relation between father's playfulness, rearing behavior and child's leadership.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18. Kim KW, Lee IS(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 rearing involvement of fathers and children's social-emotional competence. J Child Stud 19(2), 65-75 

  19. Kim SH(2004)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 similarity of father and mother's attitude and teacher's support on child's behaviors. Master Thesis, Kyungnam University 

  20. Kim SH(2013)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attitude of children-rearing and playfulness and children's leadership. Master Thesis, Soonchunhyang University 

  21. Kim YA(2009) The effect of parenting attitude and selfesteem on adolescent's leadership life skills. Master Thesis, Myongji University 

  22. Ko KH(2008)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rearing behavior and language control type perceived by children and the children's leadership.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3. Kwon MS(2011) The relationships between p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aring and young children's leadership. Master Thesis, Catholic University 

  24. Kwon YJ(1999)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social competency and mother's child rearing behavior.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5. Lee CH, Lee CS(2009) Relationships among social competence, temperament, mother's rearing and leadership of preschool children. J Assoc Future Early Childhood Educ 16(4), 289-303 

  26. Lee EJ(2005) A study on effect of the children leadership inter personal relation program.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7. Lee EM(2006)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ing attitudes and young children's leadership. Master Thesis, Chongshin University 

  28. Lee HJ, Jung YS(1979)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father's child-rearing attitude or child-concern and children's personality. J Korean Home Economics Assoc 17(2), 83-105 

  29. Lee HJ(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perceived communication level with parent's and leadership life skills. Master Thesis, Myongji University 

  30. Lee MJ(2001) The relation between mother's attitude of bringing up, school condition and adolescents depression: Medium change factor: "Self-esteem". Master Thesis, Chungang University 

  31. Lim JS(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behavior and leadership life skills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Pukyong University 

  32. Min HY(1991) Circumplex mode an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33. Morris JC(1996) Self-perceived youth leadership life skills development among Iowa 4-H members. Doctoral Dissertation, Iowa State University 

  34. Na MS(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 and young Children's leadership. Master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35. Park JH(2001)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goals, parenting behaviors,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peer relations.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36. Park JH(2002a) The influence of parents' home-education direction and rearing behavior upon psycho-social maturity of their children.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37. Park MS(2008) Relations between the self-leadership of young children and rearing attitude of parents. Master Thesis, Kwangju Women's Universty 

  38. Park SK(2002b) An analysis of leadership as adolescents' life skill. Master Thesis, Ajou University 

  39. Park YA(1995)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child- Rearing behaviors, sibling relationship and children's self-esteem.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40. Seevers BS, Dormody TJ(1995) Leadership life skills development: perceptions of senior 4-H youth. J Agricult Extension 33(4), 28-35 

  41. Seo KN(2009) A study on variables related to leadership of young children: focused on individual variables. Doctoral Thesis, Catholic University 

  42. Shin EJ(2011) The relationship among maternal parental beliefs, children's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and children;s leadership. Master Thesis, Catholic University 

  43. Shin SR(2013) The influence of mother's parental intelligence and attachment on their children's leadership. Master Thesis, Incheon University 

  44. Song MS(2009) A study on the influence to the infant's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by the rearing participation of the father. Master Thesis, Chongshin University 

  45. Walters J, Stinnett N(1971) Parent-child relationships: a decade review of research. J Marriage Family 11(2), 35-42 

  46. Walters J, Walters LH(1980) Parent-child relationship, A review 1970-1979. J Marriage Family 20(3), 78-91 

  47. Wingenbach GJ(1995) Self-perceived youth leadership and life skills development among Iowa FFA members. Doctoral Dissertation, Iowa State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