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4 no.4, 2015년, pp.357 - 371
Even after learning electric current,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ve various non-scientific conceptions and difficulties. Because flow of charge is not visible. Also elementary school students do not learn theory but phenomena, so they cannot transfer theoretical perspective to new situation. In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hET 기반 초등영재 수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전하 이동을 시각화한 PhET 시뮬레이션 기반 수업을 설계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전하이동을 시각화한 PhET 기반 초등영재 수업은 학생들이 PhET 시뮬레이션 조작을 통해 전하의 흐름을 직접 눈으로 관찰한 후, 새로운 상황이 제 시되었을 때 자신이 스스로 심적 시뮬레이션(mental simulation)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수업은 단순히 시각적으로 전하 흐름을 관찰하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잘 구성된 수업을 통해 규칙성을 발견하고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학생이스스로 전하이동을 심적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PhET 시뮬레이션의 단점은 무엇인가? | , 2006). 실제의 물체를 손으로 만지지 못하는 단점은 있지만, 다양한 회로를 손쉽게, 반복적으로 만들어볼 수 있고, 건전지의 내부저항에 의한 전류량 감소로 전구의 밝기가 늘 동일하지 않은 문제 등에 노출될 염려가 없다. | |
PhET 시뮬레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 PhET 시뮬레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보이지 않는 전기회로 내의 전하흐름을 눈으로 직접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다양한 전기회로를 구성하였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머릿속으로 구현해 보는데 비계로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학생들은 물리적 개체가 물리적 법칙에 따랐을 때 어떠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이를 통해 어떤 현상이 일어날지 머릿속에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여 그 공간을 변형하기도 하고, 회전시키기도 하면서 요소간 상호작용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예측한다(Lee et al. |
Afra, N. C., Osta, I. & Zoubeir, W.(2009). Students' alternative conceptions about electricity and effect of inquiry- based teaching strateg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7(1), 103-132.
Engelhardt, P. V. & Beichner, R. J. (2004). Students' understanding of direct current resistive electrical circuit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72(1), 98-115.
Heller, P. M. & Finley, F. N. (1992). Variable uses of alternative conceptions: A case study in current electric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3), 259-275.
Kim, J. (2009). Reconsideration of curriculum related to current. School Science Journal, 3(2), 85-95.
Kim, J. & Kwon, S. (2000). Relationships of elementary students' conceptions about basic circuits and electric curr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9(2), 1-12.
Kim, Y. & Kim, C. (1996).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ceptual chagne on elecric current by drill and practice type CAI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6(4), 417-428.
Lee, D. & Kim, Y. (2014). An inquiry on the inclusive analytic procedures for qualitative data analysis: based on the pragmatic eclecticism.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2(1), 159-184.
Lee, H. & Nam, M. (2001). The effects of learning cycle model on the change of electricity conceptions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2), 217-228.
Lee, J., Won, B., Kim, S. & Kim, J. (2009).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cognition of electric circuit elements in untypical situations. Sae Mulli, 58(2), 101-109.
Lim, A. & Jhun, Y. (2014). An analysis of teachers and students' difficulties in the classes on 'electric circuit' unit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596-606.
Loe, E. & Lee, K. (1996). Teaching strategy on misconceptions of middle school electricit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 45-63.
McDermott, L. C. & Shaffer, P. S. (1998). Tutorials in introductory physics. Prentice Hall.
Park, Y. & Park, Y. (1999). Effect of analogy instruction for correcting misconceptions on electric curren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 9-14.
Perkins, K., Adams, W., Dubson, M., Finkelstein, N., Reid, S., Wieman, C. & LeMaster, R. (2006). PhET: Interactive simul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physics. 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s Teachers, 44(1), 18-23.
Wieman, C. E., Adams, W. K. & Perkins, K. K. (2008). PhET: Simulations that enhance learning.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322(5902), 682-683.
Yoo, P., Kang I., Kim, P., Nam, M., Park, S., So, H., Yun, H., Lee, Y., Lee, H., Chun, P. & Chung, S. (2000). Conceptual change of an electric current by the model of metaphor.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 251-26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