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3, 2017년, pp.219 - 226
In this study,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retrospective pre-post test were analyzed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 of traditional pre-post test including response shift bias. Samples of the study were 162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are studying at the S university gifted education cent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전-사후 검사 설계의 제한점은? | 그러나, 이러한 사전-사후 검사 설계는 몇 가지 제한 점이 있다. 첫째,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 사이의 시간 간격으로 인한 연구 시간 소모의 문제가 있다 (Marshak et al., 1998). 둘째, 참여자가 프로그램 투입 전과 후에 2회 반복 응답하게 하는 방식은 응답 자의 응답 집중도와 충실도 감소와 같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셋째, 사전 검사에서 응답변환편향 현상(response shift bias)이 나타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프로그램 투입 전 사전 검사를 실시할때, 학생들이 자신의 태도, 기능, 지식 상태 등을 과대평가하여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 사이의 평가 기준이 모호해지는 경향을 의미한다(Howard & Dailey, 1979). | |
기존의 사전, 사후 분리 검사 설계의 분류법은? | 기존의 사전, 사후 분리 검사 설계는 비교 집단의 유무나 집단 동질성 통제 유무 등에 따라 단일집단․이질집단․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등으로 분류된다(Fraenkel et al., 2014; Gall et al. | |
사전-사후 통합 검사의 효과를 보기위한 조건은? | 사전-사후 통합 검사는 응답자가 참여한 프로그램에 비추어 자신의 지식과 행동의 실제적인 변화를 스스로 비교하게 하여 프로그램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할 때 효과적이라고 보고되었다(Rockwell & Kohn, 1989; Stevens & Lodl, 1999). 본 연구는 행동적․인지적 영역 이외에 정의적 영역의 자기보고식 측정에서 사전-사후 통합 검사 설계의 타당성과 실용성을 검증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성태제 (2002). 타당도와 신뢰도. 서울: 학지사.
성태제, 시기자 (2014).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이학식, 김영 (1997). 연구디자인이 Cronbach's ${\alpha}$ 계수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12(1), 209-221.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Anderson, L. W. & Bourke, S. F. (2000). Assessing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the schools (2nd ed.). NJ: Erlbaum.
Campbell, D. T. & Stanley, J. C. (1963). Experimental designs for research on teaching.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171-246.
Churchill Jr, G. A. & Peter, J. P. (1984). Research design effects on the reliability of rating scales: A meta-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60-375.
Colosi, L. & Dunifon, R. (2006). What's the difference: "Post the pre" & pre then post. Ithaca, NY: Cornell Cooperative Extension.
Cook, T. D., Campbell, D. T. & Day, A. (1979). Quasiexperimentation: Design & analysis issues for field settings (Vol. 351). Boston: Houghton Mifflin.
Creswell, J. W., Plano Clark, V. L., Gutmann, M. L. & Hanson, W. E. (2003). Advanced mixed methods research designs. Handbook of Mixed Methods in Social and Behavioral Research, 209-240.
Cronbach, L. J. & Furby, L. (1970). How we should measure "change': Or should we?. Psychological Bulletin, 74(1), 68-80.
Davis, G. A. (2003). Using a retrospective pre-post questionnaire to determine program impact. Journal of Extension, 41(4), 1-5.
Dimitrov, D. M. & Rumrill Jr, P. D. (2003). Pretest-posttest designs and measurement of change. Work: Journal of Prevention, Assessment & Rehabilitation, 20(2), 159-165.
Fraenkel, J. R., Wallen, N. E. & Hyun, H. (9th ed. 2014). How to design and evaluate research in education. McGraw-Hill Higher Education.
Fraser, B. J. (1981). TOSR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Handbook.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Gall, M. D., Gall, J. P. & Borg, W. R. (8th ed. 2006). Educational research: An introduction. Pearson Education, Inc.
Henson, R. K. (2001). Understanding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estimates: A conceptual primer on coefficient alpha.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34(3), 177-189.
Hill, L. G. & Betz, D. L. (2005). Revisiting the retrospective pretest.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26(4), 501-517.
Howard, G. S. & Dailey, P. R. (1979). Response-shift bias: A source of contamination of self-report measur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4(2), 144-150.
Lamb, T. (2005). The retrospective pretest: An imperfect but useful tool. The Evaluation Exchange, 11(2), 18-19.
Marino, L., Lilienfeld, S. O., Malamud, R., Nobis, N. & Broglio, R. (2010). Do zoos and aquariums promote attitude change in visitors? A critical evaluation of the American zoo and aquarium study. Society & Animals, 18(2), 126-138.
Marshak, H. H., De Silva, P. & Silberstein, J. (1998). Evaluation of a peer-taught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low-income parents.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30(5), 314-322.
Peterson, R. A. (1994). A meta-analysis of Cronbach's coefficient alpha.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1(2), 381-391.
Pratt, C. C., McGuigan, W. M. & Katzev, A. R. (2000). Measuring program outcomes: Using retrospective pretest methodology.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21(3), 341-349.
Rockwell, S. K. & Kohn, H. (1989). Post-then-pre evaluation: Measuring behavior change more accurately. Journal of Extension, 27, 19-21.
Rohs, F. R. & Langone, C. A. (1997). Increased accuracy in measuring leadership impacts. Journal of Leadership & Organizational Studies, 4(1), 150-158.
Schwartz, C. E. & Rapkin, B. D. (2004). Reconsidering the psychometrics of quality of life assessment in light of response shift and appraisal. Health and Quality of Life Outcomes, 2(1), 16.
Schwartz, C. E., Sprangers, M. A., Carey, A. & Reed, G. (2004). Exploring response shift in longitudinal data. Psychology & Health, 19(1), 51-69.
Stevens, G. L. & Lodl, K. A. (1999). Community coalitions: Identifying changes in coalition members as a result of training. Journal of Extension, 37(2), 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