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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학습의 정의적 영역에서 사전-사후 통합 검사 설계의 타당화 연구: 과학영재를 대상으로
A Validation Study of Retrospective Pre-post Testin the Affective Domain in Science Learning:for Scientif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3, 2017년, pp.219 - 226  

임채성 (서울교육대학교) ,  박형민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retrospective pre-post test were analyzed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 of traditional pre-post test including response shift bias. Samples of the study were 162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are studying at the S university gifted education cent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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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과학 관련 태도 검사지로 널리 쓰이고 있는 TOSRA(Fraser, 1981)를 현장 학습의 성격과 내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과학교육을 전공하는 대학 교수와 대학원생들에게 의뢰하여 검사지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TOSRA 문항(70개) 중에서 하위 요인별로 타당도 평가 척도가 가장 높은 3개의 문항씩을 선정하여 5단계 리커트 척도형 21개 문항으로 구성하 였다.
  • 본 연구는 과학학습의 정의적 영역에서 사전-사후 통합 검사 설계(retrospective pre-post test design) 의 타당화를 위한 연구이다. 기존 교육 연구 분야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나 자료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때 일반적으로 정의적․행동적․ 인지적 영역을 망라하고, 사전-사후 검사 설계가 널리 활용되고 있다(Colosi & Dunifon, 2006; Dimitrov & Rumrill, 2003).
  • 본 연구에서는 사전 검사 → 프로그램 처치 → 사후 검사로 이루어지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분리 검사 설계를 프로그램 처치 → 사전-사후 통합 검사 형태로 변형하여 그 타당성과 실용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정의적 특성을 검사하는 사전-사후 분리 검사 설계의 응답변환편향 현상과 반복 측정으로 인한 주의집중력이나 응답성실도 저하 문제를 해결하고, 응답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사전-사후 통합 검사 설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 하였다. 서울 소재 S교육대학교 영재교육원에 수학 중인 초등학교 학생 162명을 대상으로 과학 현장학 습에 관한 영재과학캠프 참가 전에 사전 분리 과학 관련 태도 검사를 실시하고, 사후에는 응답자에게 사전과 사후를 비교하여 응답하게 하여 두 가지 검사 결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량적으로 분석하 였다.
  • 이를 토대로 학교 현장에서의 실제적 적용 방안과 후속 연구 과제를 제안한다. 본 연구 결과는 정의적 영역을 자기보고식으로 측정하는 경우, 사전-사후 통합 검사 1회로 실시하는 것이 더 적절함을 시사하므로, 이를 토대로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분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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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전-사후 검사 설계의 제한점은? 그러나, 이러한 사전-사후 검사 설계는 몇 가지 제한 점이 있다. 첫째,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 사이의 시간 간격으로 인한 연구 시간 소모의 문제가 있다 (Marshak et al., 1998). 둘째, 참여자가 프로그램 투입 전과 후에 2회 반복 응답하게 하는 방식은 응답 자의 응답 집중도와 충실도 감소와 같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셋째, 사전 검사에서 응답변환편향 현상(response shift bias)이 나타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프로그램 투입 전 사전 검사를 실시할때, 학생들이 자신의 태도, 기능, 지식 상태 등을 과대평가하여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 사이의 평가 기준이 모호해지는 경향을 의미한다(Howard & Dailey, 1979).
기존의 사전, 사후 분리 검사 설계의 분류법은? 기존의 사전, 사후 분리 검사 설계는 비교 집단의 유무나 집단 동질성 통제 유무 등에 따라 단일집단․이질집단․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등으로 분류된다(Fraenkel et al., 2014; Gall et al.
사전-사후 통합 검사의 효과를 보기위한 조건은? 사전-사후 통합 검사는 응답자가 참여한 프로그램에 비추어 자신의 지식과 행동의 실제적인 변화를 스스로 비교하게 하여 프로그램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할 때 효과적이라고 보고되었다(Rockwell & Kohn, 1989; Stevens & Lodl, 1999). 본 연구는 행동적․인지적 영역 이외에 정의적 영역의 자기보고식 측정에서 사전-사후 통합 검사 설계의 타당성과 실용성을 검증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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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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