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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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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DS는 화재분석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정확한 분석을 위하여 적정격자 선정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적정격자 선정을 위하여 다양한 격자 종횡비(AR)를 선정하여 FDS v 6.1.2로 분석하였다. 계산시간은 온도 등의 변화로부터 시간평균값을 구하는데 충분히 긴 10분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온도와 가시거리, 질량수지의 시간평균값은 준정상상태를 유지하는 200~600초 구간의 값으로부터 구하였다. 그 결과 $10{\times}10{\times}3[m^3]$$20{\times}20{\times}3[m^3]$의 두 공간에 각각 1 [MW]와 2 [MW]의 폴리우레탄 화재가 발생했을 때 종횡비 1~6에 대한 열방출률과 온도, 가시거리, 질량수지를 비교하였다. 열방출률은 종횡비와 공간의 크기 및 화재규모에 무관하게 정확함을 확인하였다. 또 $AR{\leq}5$에서는 준정상상태의 온도와 가시거리가 잘 예측되었다. 그러나 종횡비의 증가에 따라 온도의 감소폭이 증가하였고, 질량보존의 만족도가 떨어졌다. 따라서 화재 초기의 온도와 가시거리가 중요한 요소인 성능위주설계에서 $AR{\geq}3$인 경우에는 격자크기에 대한 세심한 검토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높은 정확도가 요구되는 구획화재 시뮬레이션에는 수직방향 격자크기 0.1~0.2 [m] 이하와 종횡비 2 이하의 격자크기가 바람직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DS is one of the most used programs for fire analysis and needs an optimal grid selection for an accurate analysis. This study selected various grid aspect ratios (ARs) for selection of optimal grid and analyzed them with FDS v 6.1.2. A calculation time of 10 min. was used, which is enough to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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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이내로 제시되었고, 종횡비에 관한 추가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FDS를 사용하는 화재시뮬레이션에서 격자크기 선정에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크기가 다른 2개의 공간 내 두 가지 값의 화재규모, 즉 4가지의 화재를 대상으로 다양한 종횡비를 적용하여 화재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종횡비가 증가함에 따른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두 공간 모두 화원의 위치를 바닥의 중앙으로 하고, 화원의 크기를 1×1 [m2]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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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격자 종횡비에 따른 결과의 비교지표로 무엇을 선택하였는가? 격자 종횡비에 따른 결과의 비교지표로 열방출률과 온도, 가시거리, 물질수지를 선택하였다. 화원중심 위쪽 바닥에서부터 2.
화제시뮬레이션의 성능위주설계에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9 [m] 높이의 한 점 C1과 C2에서의 온도변화를 출력하였다. 성능위주설계[8]에서는 화원 위쪽 천장의 온도보다 피난구의 호흡선 높이에서 온도와 가시거리가 중요하다. 유효피난시간을 결정하는 데에 호흡선 높이에서의 온도와 가시거리가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전산유체역학에서 격자크기가 작을수록 이론적으로는 정확도가 향상되지만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전산유체역학에서 격자크기가 작을수록 이론적으로는 정확도가 향상된다. 그러나 격자크기를 줄이면 격자수가 늘어나고 따라서 연산횟수가 늘어나 수치적 오차도 증가한다. 또 격자수가 증가하면 계산시간과 컴퓨터의 소요 기억용량도 늘어난다. 이런 문제점으로 인해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적정 격자크기를 선정하는 것이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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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 W. Chiu, C. C. Wang, and C. H. Chen, "Evaluation of Downward Desmoke System in a Cleanroom", International Journal on Engineering Performance-Based Fire Codes, vol. 7, no. 4, pp. 155-173, 2005. 

  2. H. Y. Kim, D. H. Rie and J. Y. Kim, ""Fire risk assesment for subway station according to supply and exhaust condition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22, no. 5, pp. 62-69, 2008. 

  3. K. McGrattan, S. Hositikka, R. McDermott, J. Floyd, C. Weinschenk, and K. Overholt, Fire Dynamics Simulator User's Guide, NIST SP 1019, NIST, Gaithersburg, MD, USA, 2014. 

  4. W. O. Kim, J. S. Kim, and W. C. Park, "Improvement of citadel structure on board ship using F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9, no. 3, pp. 306-311, 2015 (in Korean). 

  5. W. O. Kim, J. S. Kim, and W. C. Park,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urvival rate of the passengers and crews according to FDS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9, no. 3, pp. 312-317, 2015 (in Korean). 

  6. W. O. Kim, Y. M. Chae, and C. J. Kim, "A study on the optimum capacity of citadel",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1, pp. 21-26, 2015 (in Korean). 

  7. W. C. Park, "Selection of grid size in fire simulation for large scale buildings by using FD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26, no. 5, pp. 67-72, 2012 (in Korean). 

  8. Y. J. Lee, K. C. Ko, and W. C. Park, "A study on performance-based design enforcemen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26, no. 1, pp. 68-73, 2011 (in Korean). 

  9. K. McGrattan, S. Hositikka, R. McDermott, J. Floyd, C. Weinschenk, and K. Overholt, Fire Dynamics Simulator Technical Reference Guide, NIST SP 1018-1, NIST, Gaithersburg, MD, USA,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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