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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변전설비를 위한 싸이리스터 이중 컨버터 전력 시스템의 제어 기법
Control Algorithm of Thyristor Dual Converter Power System for Railway Power Substation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0 no.6, 2015년, pp.573 - 579  

한성우 (R&D center, Busan Transportation Corporation) ,  이창희 (Core Technology Innovation Lab, Dawonsys) ,  김영우 (Core Technology Innovation Lab, Dawonsys) ,  문동옥 (Core Technology Innovation Lab, Dawonsy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ntrol algorithm of thyristor dual converter power system is proposed in this study for a railway power substation. The thyristor dual converter can use regenerative power without an additional system using control algorithm. An autonomous voltage and mode change method is also proposed to provi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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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와 같은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위한 기후변화 협약 등으로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과 기존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성 향상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그에 따라 도시철도 운영 기관 및 산업계는 전동차 운영의 효율성 향상과 전동차의 제동 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변전설비를 위한 싸이리스터 이중 컨버터의 제어 알고리즘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싸이리스터 이중 컨버터를 사용한 도시철도 변전설비 시스템에서는 기존 다이오드 정류 시스템과 다르게 전류가 양방향으로 도통 가능하여 전동차의 제동 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추가 비용이나 면적의 증가 없이 교류모선으로 환원 가능한 장점을 가진다.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변전설비의 회생에너지 이용의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싸이리스터 이중 컨버터 방식의 직류 급전 설비의 제안과 싸이리스터 이중 컨버터의 제어 기법 제안한다. 또한 10kW급 축소모델 시작품의 시험 통해 제안하는 제어 기법의 타당성을 검증 하였다.
  • 싸이리스터 이중 컨버터를 사용한 도시철도 변전설비 시스템에서는 기존 다이오드 정류 시스템과 다르게 전류가 양방향으로 도통 가능하여 전동차의 제동 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추가 비용이나 면적의 증가 없이 교류모선으로 환원 가능한 장점을 가진다. 본 논문에선 부하 측 상황에 따라 싸이리스터 이중 컨버터의 모드 전환이 가능한 제어 기법을 제안하였고 10kW급 축소모델의 제작 및 시험을 통해 제안하는 제어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제안하는 싸이리스터 이중 컨버터는의 제어는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이중 컨버터의 출력전압 제어이다. 이중 컨버터는 출력전압을 레퍼런스와 동일한 일정한 직류 전압으로 제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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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 필요성이 증가한 배경은? 최근 전 세계적인 에너지 및 자원 위기로 인한 유가 급등, CO2와 같은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위한 기후변화 협약 등으로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과 기존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성 향상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그에 따라 도시철도 운영 기관 및 산업계는 전동차 운영의 효율성 향상과 전동차의 제동 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과 기존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성 향상을 위해 진행되는 연구는 무엇인가? 최근 전 세계적인 에너지 및 자원 위기로 인한 유가 급등, CO2와 같은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위한 기후변화 협약 등으로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과 기존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성 향상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그에 따라 도시철도 운영 기관 및 산업계는 전동차 운영의 효율성 향상과 전동차의 제동 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전동차 제동 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가 적절히 처리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일반적으로 전동차 제동 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는 적절히 처리되어지지 않는다면 전차선 가선전압의 상승을 야기하여 철도 급전 계통 및 전동차 내 전장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존의 도시철도 변전 설비는 다이오드 정류 시스템과 싸이리스터 이중 컨버터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철도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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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P. C. Tang, S. S. Lu, and Y. C. Wu, “Microprocessor-based design for a firing circuit for three-phase full-wave thyristor dual converter,” IEEE Trans. Ind. Electron., Vol. 29, No. 1, pp. 67-73, Feb. 1982. 

  2. J. Kim, J. Kim, K. Cho, C. Won, and Y. Kim, "Regenerative inverter system for dc traction substation with voltage drop compensation mod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3, No. 3, pp. 213-220. Jun. 2008. 

  3. J. Kim, D. Jung, S. Jang, B. Kuk, and C. Won, "DC traction regenerative energy devices using supercapacitor,"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3, No. 4, pp. 247-256. Aug. 2008. 

  4. L. A. Schlabach, “Analysis of discontinuous current in a 12-pulse thyristor DC motor drive,” IEEE Trans. Ind. Applicat., Vol. 27, No. 6, pp. 1048-1054, Nov./Dec. 1991. 

  5. Z. Yao, “Fundamental phasor calculation with short delay,” IEEE Trans. Power Del., Vol. 23, No. 3, pp. 1280-1287, Jul. 2008. 

  6. S. Golestan, F. D. Freijedo, A. Vidal, A. G. Yepes, J. M. Guerrero, and J. Doval-Gandoy, “An efficient implementation of generalized delayed signal calcellation PLL,”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31, No. 2, pp. 1085-1094, Feb. 2016. 

  7. C. Lee, H. Liu, K. Hwang, S. Lee, H. Park, C. Kim, J. Oh, J. Suh, and J. Choi, "A novel control for four-quadrant operation of iter vs converter," Electrical Machines and Systems(ICEMS),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pp. 1657-1661. 2013. 

  8. G. Chung, J. Ji, and H. Mok, "Output control of iter vertical stabilization converter with circulating current techniqu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4, No. 5, pp. 379-386. Oc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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