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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전기철도 병렬급전 운영을 위한 위상조정장치 제어기법
A Control Method of Phase Angle Regulator for Parallel-Feeding Operation of AC Traction Power Supply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5, 2020년, pp.672 - 678  

이병복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  최규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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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 병렬급전방식을 적용할 경우, 전동차 부하로 인한 전압강하 및 최대순시부하를 감소시켜 급전구간을 연장하고 급전용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변전소 간에 위상차가 있을 경우 순환전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적용이 제한되며, 전동차 운행에 따른 부하 분포에 따라 변전소 부하 불균형이 커져서 급전용량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변전소 위상차 및 전동차 부하분포에 따라 변동하는 순환전력을 실시간 제어하고 변전소 부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하여 사이리스터 제어 위상조정장치 (TCPAR: Thyristor Controlled Phase Angle Regulator, 이하 TCPAR)를 적용하는 방식을 제안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전기철도 급전 시스템에 TCPAR을 적용하기 위한 제어 기법으로서, 변전소 공급전력을 입력으로 이용하여 변전소 위상차 및 전동차 부하 분포에 따라 변동하는 순환전력과 변전소 부하 불균형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제어모델을 제시하였다. PSCAD/EMTDC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 전기철도 병렬급전에 제안한 TCPAR을 적용함으로써 변전소 위상차 및 전동차 부하분포에 따라 변동하는 순환전력 및 변전소 부하 불균형을 효과적으로 억제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안 기법을 전기철도 병렬급전에 적용할 경우, 병렬급전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급전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rallel-feeding operation of an AC traction power supply system has the advantages of extending the power supply section and increasing the power supply capacity by reducing the voltage drop and peak demand caused by a train operation load. On the other hand, the parallel-feeding operation is r...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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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철도 병렬급전에서 변전소 위상차및 전동차 위치에 따라 변동하는 순환전력 및 변전소 부하 불균형을 실시간으로 제어하기 위하여, 사이리스터 제어위상조정장치(TCPAR: Thyristor-controlled Phase Angle Regulator, 이하 TCPAR)를 적용하는 방식을 제안한다[12]. 또한 TCPAR의 제어방식으로서, 변전소 위상차를 최소화하도록 제어하는 대신에, 변전소 공급전력을 입력으로 이용하여 변전소 부하 불균형을 최소화하도록 제어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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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류급전방식이 도시철도를 제외한 일반 철도와 고속 철도에 널리 적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기철도에서 교류급전방식은 직류급전방식에 비해전압이 높고 급전용량이 크기 때문에 도시철도를 제외한 일반철도와 고속철도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교류 급전방식에서는 변전소 사이에 위상차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복수의 변전소로부터 병렬로 전력을 공급하기 곤란하다.
일반 철도와 고속 철도에서 단독급전방식을 채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기철도에서 교류급전방식은 직류급전방식에 비해전압이 높고 급전용량이 크기 때문에 도시철도를 제외한 일반철도와 고속철도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교류 급전방식에서는 변전소 사이에 위상차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복수의 변전소로부터 병렬로 전력을 공급하기 곤란하다. 이에 따라 급전선로를 구간별로 구분하고 하나의 변전소에서 하나의 급전구간에 급전하는 단독급전방식을 채택하고 있다[1,2].
병렬급전방식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 TCPAR을 적용하면 TCPAR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2에 보이는 TCPAR을 적용한다. TCPAR은 사이리스터 제어방식을 이용하여 선로전압과 90° 위상차를 갖는 전압원을 회로에 직렬로 공급함으로서 계통전압의 위상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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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I. K. Kang, "New electric railway engineering", Sungan-dang, 2014, pp.246-264. 

  2. R. J. Hill, "Electric railway traction - Part 3 Traction power supplies", Power Engineering Journal, Vol.8, No.6, pp.275-286, Dec. 1994. DOI: http://dx.doi.org/10.1049/pe:19940604 

  3. J. M. Canales, "Medium-voltage AC static switch solution to feed neutral section in a high-speed railway system", Energies 2018, 11, 2740, Available From: https://www.mdpi.com/journal/energies DOI: https://doi.org/10.3390/en11102740 

  4. C. Y. Yoon, "A study on the interface between neutral insulating device of catenary and pantograph of electric vehicle", Master's Thesis, Usong University, Chung-Nam, Korea, pp.47-67, Dec. 2013. 

  5. C. M. Lee, H. M. Lee, S. C. Oh, "Study of phase difference between substations in parallel feeding method",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May 2007. 

  6. J. S. Park, J. H. Song, "A study on the loop current induced by voltage phase difference substations during parallel feeding under the alternating current AT electric power feeding method",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1997-2004, Oct. 2011. 

  7. J. M. Lee, K. Oh, S. Chang, "The comparison and investigation of power supply capability according to feeding schemes in AC electric railway system",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1236-1238, July 2001. 

  8. J. Lim, K. Choi, W. Jang, "A study on reducing loop current for parallel power feeding railways",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2.10. 

  9. K. H. Choi, "A phase-shifter for regulating circulating power flow in a parallel-feeding AC traction power system",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Technology, Vol.9, No.4, pp.1137-1144, Sept. 2014. DOI: https://doi.org/10.5370/JEET.2014.9.4.1137 

  10. J. Verboomen, D. Van Hertem, P. H. Schavemaker, W. L. Kling, "Phase shifting transformers: Principles and application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ture Power Systems, Amsterdam, Nov. 2005. DOI: https://doi.org/10.1109/FPS.2005.204302 

  11. D. M. Dobrijevic, J. V. Milanovic, "Contribution of phase shifting transformer to improvement of the security of power transfer from the power plant", 7th Mediterranean Conference and Exhibition on Power Generation, Transmission, Distribution and Energy Conversion, Agia Napa, Cyprus, Nov. 2010. DOI: http://dx.doi.org/10.1049/cp.2010.0953 

  12. S. Nyati, M. Eitzmann, J. Kappenman, D. Van House, "Design issues for a single core transformer thyristor controlled phase-angle regulator", IEEE Trans. on Power Delivery, Vol.10, No.4, pp.2013-2019, Oct. 1995. DOI: http://dx.doi.org/10.1109/61.473349 

  13. Manitoba HVDC Research Center, "PSCAD/EMTDC User's Guide", pp.41-84. Available From: https://www.pscad.com/ 

  14. K. Oh, H. Lee, C. Lee, K. Lee, "Measurement method for catenary line constant",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620-627, Nov. 2000. 

  15. H. M. Lee, "Modelling AC electric railway system using PSCAD/EMTDC", Proceedings of Annual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260-262, Apr. 2002. 

  16. J. Y. Yoon, H. K. Choi, Y. Kim, S. B. Wee, "Model development of electrified railroad supply system for electromagnetic transi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5, No.4, pp.253-259. Dec.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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