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욕구조사에 나타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에 대한 비교 연구 - 지역주민, 사회복지기관 실무자,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the Stakeholder's Perspectives on the Community Needs - Residents, Social Service Providers, Local Governmental Officers -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지역사회욕구조사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조사방법은 군(郡)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주민, 사회복지기관의 실무자, 사회복지전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자료분석 방법은 기술통계, 우선순위분석, 집단간차이검증통계를 함께 활용하여 욕구시각을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해서 사회복지 실무자들이 가장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는 반면에 지역주민들은 가장 덜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지역사회의 문제보다는 문제해결과 관련된 서비스 활동영역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의 차별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은 우선순위방식 및 집단차이검증 분석에 따라 주요 욕구의 내용과 집단 간의 일치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연구발견에 대한 학문적인 논의와 지역사회 욕구조사활동과 관련된 실천적인 제언들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지역사회욕구조사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조사방법은 군(郡)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주민, 사회복지기관의 실무자, 사회복지전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자료분석 방법은 기술통계, 우선순위분석, 집단간차이검증통계를 함께 활용하여 욕구시각을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해서 사회복지 실무자들이 가장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는 반면에 지역주민들은 가장 덜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지역사회의 문제보다는 문제해결과 관련된 서비스 활동영역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의 차별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은 우선순위방식 및 집단차이검증 분석에 따라 주요 욕구의 내용과 집단 간의 일치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연구발견에 대한 학문적인 논의와 지역사회 욕구조사활동과 관련된 실천적인 제언들이 제시되었다.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he stakeholder views the community needs in a different way in the local district of Korea. The researchers delivered the 3 independent questionnaires to the three types of the community people who are residents, social service providers, governmental officials in charg...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he stakeholder views the community needs in a different way in the local district of Korea. The researchers delivered the 3 independent questionnaires to the three types of the community people who are residents, social service providers, governmental officials in charge of local social services. An in-depth analysis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different perspectives of the stakeholder toward the community needs on the basis of the combined approach with the order ranking method and two independent sample T and Z tests. As the result, the three noticeable findings were discovered as follows: First, while the social service providers reported the community needs at the most serious level, the residents expressed the community needs at the least serious level. Second, the stakeholder showed more diverse opinions for the needs of the service activities than the community problem. Third, there was a difference among the stakeholder in the degree of consensus according to the two different analysis methods. The researchers discussed the implication of the major findings in relation to the community needs assessment, and suggested the practical recommendations to improve the activities of the community needs assessment for the community welfare planning in Korea.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he stakeholder views the community needs in a different way in the local district of Korea. The researchers delivered the 3 independent questionnaires to the three types of the community people who are residents, social service providers, governmental officials in charge of local social services. An in-depth analysis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different perspectives of the stakeholder toward the community needs on the basis of the combined approach with the order ranking method and two independent sample T and Z tests. As the result, the three noticeable findings were discovered as follows: First, while the social service providers reported the community needs at the most serious level, the residents expressed the community needs at the least serious level. Second, the stakeholder showed more diverse opinions for the needs of the service activities than the community problem. Third, there was a difference among the stakeholder in the degree of consensus according to the two different analysis methods. The researchers discussed the implication of the major findings in relation to the community needs assessment, and suggested the practical recommendations to improve the activities of the community needs assessment for the community welfare planning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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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끝으로,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 중심의 지역사회욕구조사에서 조사대상자, 조사내용, 분석방법에서 다차원적인 접근을 적용하고, 그에 대한 결과들에 대한 의미를 확인해 보았다. 그러나 결과의 수준은 여전히 탐색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추가적인 후속 연구 활동을 통해 이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확대시켜 나갈 필요도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을 위해서 수행된 욕구조사활동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지역사회욕구에 대한 시각이 지역주민과 비교하여 어떻게 다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과정에서 핵심적인 이해관계 주체인 3집단, 즉 지역주민, 사회복지기관 실무자,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의 지역사회욕구 시각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본 조사 설계의 구체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욕구를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지역사회 일반적인 문제와 서비스 활용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인구유형별로 서비스 이용에서의 어려움과 추후 필요한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들을 조사하였다. 여기에서는 지역주민, 사회복지실무자, 공무원들이 지역사회에서 가장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각각 응답한 노인, 장애인, 청소년 분야에 대해(<표 5> 참조) 욕구시각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차원에서 수행된 욕구조사활동에서 지역의 주요한 이해관계자들(지역주민, 사회복지실무자, 공무원)의 욕구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과정에서 3집단의 지역사회 욕구시각의 차이점을 나타내는 새로운 사실들도 발견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우선 학문적으로 이해관계자들의 지역사회욕구시각에 대한 이해와 실증적인 연구가 미미한 시점에서 이에 대한 관심과 논의를 증가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적인 측면에서도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 파악의 중요성과 지역사회복지계획수립에서의 활용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며, 그 구체적인 적용방법과 가능성을 검토해 보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여기에서는 지역주민, 사회복지실무자, 공무원들이 지역사회에서 가장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각각 응답한 노인, 장애인, 청소년 분야에 대해( 참조) 욕구시각을 분석하고자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활동에서 지역사회욕구조사활동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지역사회복지계획 활동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을 분석하여 그 특징과 의미를 살펴보았다. 본 조사과정에서 나타난 조사결과들이 현행 지역주민 중심의 지역사회욕구조사에서 조사활동 측면에서 어떤 실천적인 함의가 있는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욕구시각의 다차원적인 측면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우선순위방식과 집단간차이 검증 통계분석을 활용하여 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집단 내 그리고 집단 간 욕구시각을 5단계로 분석하였다.
지역주민에 대한 자료는 연구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수행한 2014년 지역주민욕구조사 자료로서, 군의 13개 조사구역에서 지역전체 주민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반영할 수 있게끔 무작위로 가구를 표본 추출하여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또한 동일한 시기에 군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든 사회복지기관 실무자와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전수조사방식으로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2) 자료수집과정에서 모든 조사대상자에게서 동의서를 받았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4월 1일부터 약 두 달 동안이었다.
분석방법에 따른 욕구시각의 차이는 기존의 선행연구결과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욕구가 응답대상자에 따라 달라질 뿐만 아니라 분석방법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인식에 담겨져 있는 여러 측면을 다차원적으로 해석하기 위해서 욕구우선순위분석과 집단간차이검증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지역사회와 인구유형차원에서 다양한 결과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주목할 점은 이해관계자들의 주요 욕구 유형과 각 욕구 유형의 심각성 또는 필요성 정도는 분석방법에 따라 집단 간의 차이가 다르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다양한 방법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였다. 기존연구에서 사용된 분석방법을 검토한 결과, 대부분 우선순위방식이나 집단간차이 검증통계 중 하나를 사용하여(Darling et al.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 개발은 질문문항의 내용이 다르면 이해관계자의 욕구시각을 해석하는데 어려움 있다는 점(Lee et al., 2007)을 고려하여 3 집단 모두에게 동일한 질문이 포함되도록 하였다. 설문지에 포함된 조사항목은 2014년 지역주민욕구조사의 기본항목들과 연구자들이 지역실정을 반영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개발한 항목들이 포함되었다.
4단계에서는 집단 간의 욕구 인식정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집단간차이검증 통계로 확인하였으며, 마지막 5단계로서 집단 간 지역사회욕구에 대한 인식일치정도를 우선순위방식과 집단간차이검증에서 나온 결과를 비교하였다. 본 조사에서 욕구의 심각성은 분석항목에 따라 응답자의 평균 점수 또는 응답자 수의 비율로서 측정하였다. 집단간차이검증 적용의 이유는 우선순위방식으로는 집단 간에 서로 비슷한 순위이더라도 심각성 및 필요성 정도에서는 집단 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며, 통계분석방법으로는 t-test(Two Independent Samples T Test)와 Z-test(Two Independent Samples Proportion Z Test)를 사용하였다.
둘째,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문제 및 서비스 관련 욕구가 사회복지실무자와 공무원의 인식과 일치되는지를 우선순위방식 및 집단간차이검증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셋째, 지역주민과 실무자 및 공무원 간의 인식일치정도가 분석방법에 따라 집단별 차이가 어떻게 달리 나타나는지를 비교 분석하여 집단 간의 지역사회욕구 시각의 전반적인 특징을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에서 응답한 대상자를 분석해 보면, 먼저 지역주민의 경우 13개 조사구역에서 무작위로 추출된 가구의 477명이며, 이를 통해서 조사된 가구원 인구유형은 여성 238명, 미취학아동 56명, 취학아동 53명, 중고등 청소년 53명, 노인 216명, 장애인 51명 등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기관 실무자 전수조사에서는 대상자의 80%정도인 46명이 응답하였으며, 여성이 60.
조사지역은 인구 3만미만의 군(郡)이며, 조사 대상자는 지역주민, 지역 내 사회복지기관 실무자 및 사회복지전담 공무원들이었다. 지역주민에 대한 자료는 연구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수행한 2014년 지역주민욕구조사 자료로서, 군의 13개 조사구역에서 지역전체 주민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반영할 수 있게끔 무작위로 가구를 표본 추출하여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조사지역은 인구 3만미만의 군(郡)이며, 조사 대상자는 지역주민, 지역 내 사회복지기관 실무자 및 사회복지전담 공무원들이었다. 지역주민에 대한 자료는 연구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수행한 2014년 지역주민욕구조사 자료로서, 군의 13개 조사구역에서 지역전체 주민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반영할 수 있게끔 무작위로 가구를 표본 추출하여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또한 동일한 시기에 군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든 사회복지기관 실무자와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전수조사방식으로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첫째, 지역사회욕구조사활동에서 지역사회의 이해관계자(지역주민, 사회복지기관 실무자,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이 인식하는 지역문제 및 서비스 관련 욕구내용을 파악한다. 둘째,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문제 및 서비스 관련 욕구가 사회복지실무자와 공무원의 인식과 일치되는지를 우선순위방식 및 집단간차이검증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셋째, 지역주민과 실무자 및 공무원 간의 인식일치정도가 분석방법에 따라 집단별 차이가 어떻게 달리 나타나는지를 비교 분석하여 집단 간의 지역사회욕구 시각의 전반적인 특징을 파악한다.
먼저, 1단계로서 각 집단이 심각하게 생각하는 문제 및 필요한 서비스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분석을 하였다. 2단계에서는 각 집단이 응답한 가장 심각한 문제 및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하기 위해 우선순위(ranking order)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집단의 지역사회욕구에 대한 인식일치여부를 우선순위방식과 집단간차이검증 통계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지역주민-실무자(우선순위분석 61.
지역주민 응답 우선순위 항목을 기준으로 주민-실무자, 주민-공무원의 차이를 t-test로 분석. ** p<0.
본 조사에서 욕구의 심각성은 분석항목에 따라 응답자의 평균 점수 또는 응답자 수의 비율로서 측정하였다. 집단간차이검증 적용의 이유는 우선순위방식으로는 집단 간에 서로 비슷한 순위이더라도 심각성 및 필요성 정도에서는 집단 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며, 통계분석방법으로는 t-test(Two Independent Samples T Test)와 Z-test(Two Independent Samples Proportion Z Test)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동일한 시기에 군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든 사회복지기관 실무자와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전수조사방식으로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2) 자료수집과정에서 모든 조사대상자에게서 동의서를 받았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4월 1일부터 약 두 달 동안이었다.
지역주민이 제시한 우선순위 3개 항목이 사회복지실무자 및 공무원에게서도 우선순위항목에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나 서비스 이용 어려움에 대해서는 3집단의 인식이 일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Z 검증으로 분석한 결과도 지역주민-공무원간의 1개 항목(이용방법 모름)을 제외하고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인식에 담겨져 있는 여러 측면을 다차원적으로 해석하기 위해서 욕구우선순위분석과 집단간차이검증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지역사회와 인구유형차원에서 다양한 결과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주목할 점은 이해관계자들의 주요 욕구 유형과 각 욕구 유형의 심각성 또는 필요성 정도는 분석방법에 따라 집단 간의 차이가 다르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러한 결과는 욕구조사에서 응답자들의 욕구의 어떤 측면을 어떤 방식으로 측정하는가가 중요한 조사적인 이슈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Altschuld and Witkin, 2000; Lee et al.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집단의 지역사회욕구에 대한 인식일치여부를 우선순위방식과 집단간차이검증 통계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지역주민-실무자(우선순위분석 61.3%, 집단간차이검증 64.5%)와 지역주민-공무원(우선순위분석 58.1%, 집단간차이검증 64.5%) 간에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역사회차원과 개별인구유형별 영역에 따라 집단별로 주목할 만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사회복지계획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기능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다. 현행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지역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공청회나 간담회를 통해서 조율하도록 하고 있다(보건복지부 외, 2014).
05). 따라서 가사지원서비스의 경우는 주민과 실무자가 지역사회에 필요한 서비스유형으로 같은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그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지역주민이 훨씬 더 많이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이용 불편, 다양 프로그램 부족)을 포함하고 있어서 3집단이 비슷한 어려움을 제시하고 있었다. 또한, 서비스 이용 어려움의 정도에 대해 지역주민과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Z 검증으로 분석한 결과도 우선순위 분석에서 일치된 2개 항목들에 대해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사회복지실무자와 공무원 집단의 응답상위순위에는 포함되지 않은 ‘정보제공부족’과 ‘이용시간대의 제한’ 항목의 경우는 ‘이용시간 제한’은 지역주민-실무자, ‘정보제공부족’은 지역주민-공무원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해 심각성 인식의 우선순위로 분석한 결과, 지역주민은 ‘의료시설부족’, ‘문화여가시설부족’, ‘복지시설부족‘ 등의 순으로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지역주민이 제시한 상위 6개 문제 중 5개가 사회복지실무자 및 공무원에게서도 각각 상위범주내의 문제로 공통되게 포함되어 지역주민-실무자, 지역주민-공무원 간에 상당히 비슷한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군인가족 지역사회에서 욕구인식을 비교한 연구를 살펴보면, 군 간부와 지역사회 주민 간의 군인가족복지지원 욕구인식조사(정미경, 2014)와 미군부대 군인가족 욕구에 대한 가족과 서비스 제공자간의 시각 차이 조사(Sung, 1989)에서, 비교된 집단 간에 지역사회 욕구에 대해 다른 시각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Sung의 또 다른 논문(1992)에서는 집단 간의 욕구시각 차이에 대한 구체적인 특징을 제시하고 있는데, 지역의 서비스 실천가들은 군인가족의 가족갈등이나 양육기술 등 개인적 차원의 문제를 중요시하는 반면, 군인가족들은 교통문제나 레크리에이션 활동 등 지역차원의 일반적인 문제를 보다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노인복지서비스 이용의 어려움에 대해 지역주민은 이용방법을 잘 모름(29.2%), 거리가 멀고 불편함(28.7%), 거동이 불편함(18.1%)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주민이 제시한 우선순위 3개 항목이 사회복지실무자 및 공무원에게서도 우선순위항목에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나 서비스 이용 어려움에 대해서는 3집단의 인식이 일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장애인복지서비스 이용의 어려움에 대해 살펴보면, 지역주민은 이용방법을 잘 모름(27.5%), 필요한 서비스가 없음(25.5%), 거리가 멀고 교통이 불편함(19.6%)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실무자 역시 동일한 항목들을 우선순위로 응답하고 있어서 지역주민과 실무자는 서비스 이용의 어려움에 대해서는 의견이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지역주민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6개의 문제를 기준으로 지역주민-실무자간의 인식차이여부를 t-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1개 항목(공원·체육 근린시설부족)을 제외하고 5개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었다(p<.01).
먼저, 청소년복지서비스 이용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지역주민은 대중교통·접근이용불편(28.1%), 다양한 프로그램 부족(20.8%), 정보제공부족 및 이용시간대 제한(18.9%)순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욕구조사와 관련된 또 다른 제언은 조사내용과 관련된 부분으로서, 문제영역 뿐만 아니라 해결책 영역에 대한 문항들이 좀더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이 지역의 문제보다는 욕구해결차원에서 보다 더 차이점이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현행 지역사회욕구조사에서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사회복지서비스 활동과 관련된 많은 항목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Darling 외(2002)는 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대상자의 비교에서,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대상자의 욕구를 보다 더 심각하게 생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차원의 모든 문제 항목에 대해서 사회복지실무자가 지역주민보다 심각하게 생각하며, 통계분석에서도 두 집단 간의 차이는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선행연구와 비교해서 본 연구에서만 밝혀진 내용들도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사회 이해관계자들이 지역사회의 문제나 서비스이용의 어려움 유형에 있어서는 대체로 비슷하게 인식하고 있지만, 지역사회의 필요한 서비스 영역에서는 다르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특징은 지역차원을 분석한 결과에서뿐만 아니라, 인구유형별로 서비스이용의 어려움과 필요한 서비스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도 비슷하게 나오는 특징이었다.
본 조사 결과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반대로, 지역문제에 대한 심각성은 지역주민이 가장 낮으며, 사회복지 실무자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기존에 지역차원에서 연구된 결과가 없어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미국에서 사회복지기관차원의 서비스 욕구를 연구한 Darling 외(2002)의 연구결과와 매우 유사하다.
욕구의 정확한 측정은 매우 중요하며, 현행 지역사회복지계획 활동에서도 중요한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박정미 외, 2012; 강대선·이명현, 2014). 본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이해관계자를 포함하는 수렴적인 욕구조사활동의 가능성도 확인해 보았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욕구시각 분석방법의 차이에 따라 이해집단의 지역사회의 욕구내용도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해관계자들의 시각을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 및 수렴적인 해석에 대한 관심은 지역사회 복지환경체계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지역사회 욕구를 보다 잘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리라 믿는다.
분석방법에 따른 욕구시각의 차이는 기존의 선행연구결과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욕구가 응답대상자에 따라 달라질 뿐만 아니라 분석방법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인식에 담겨져 있는 여러 측면을 다차원적으로 해석하기 위해서 욕구우선순위분석과 집단간차이검증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의 어려움에 대해 지역주민이 제시한 상위 3개 항목을 기준으로 실무자 및 공무원들이 제시한 상위 3개 항목들과 비교한 결과, 실무자와 공무원에서 각각 2개 항목들이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Z 검증(Two Independent Sample Proportion Z Test, two tailed)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다소 다르게 나타났다.
셋째,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의 전략과 방향에 중요한 평가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현행 지역사회복지계획 활동은 이전 지역사회복지활동을 평가하여 미래의 지역사회복지전략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김정동, 2014; 엄태영, 2014; 채현탁 외, 2014).
응답집단 중 복지공무원으로부터 가장 필요로 하는 서비스 분야로 제시된 장애인복지영역의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서비스 이용의 어려움에서는 지역주민과 실무자들이 비슷하지만, 필요한 서비스 유형에 있어서는 집단 간에 차이가 많이 있었다.
응답집단 중 지역주민으로부터 가장 필요로 하는 서비스 분야로 제시된 노인복지영역의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서비스이용의 어려움에 대해서는 3집단이 모두 비슷하지만 필요한 서비스에 대해서는 차이가 많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1). 이러한 결과는 우선순위방식분석에서 나타난 결과와는 반대로, 5개 문제에 대해 심각성 정도의 인식에서는 지역주민과 실무자간에 인식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즉, 사회복지실무자들은 5개의 지역사회문제를 지역주민과 비슷하게 심각한 문제로 여기고 있지만, 각 문제의 심각성 정도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날만큼 훨씬 더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구유형별 분석결과에서는 두 방식의 분석에 따라 뚜렷한 차이가 없었지만, 노인과 장애인 분야에서는 관심을 기울일 만한 경향이 발견되었다. 특히 노인복지서비스 이용문제 대해서는 지역주민-실무자가 두 분석방법 모두에서 매우 높은 인식일치(100%, 100%)를 보이고 있지만, 이와는 반대로 필요한 서비스 영역에서는 두 분석방법 모두에서 서비스 이용문제에 대해서보다는 낮은 인식일치(33.
6%)를 보이고 있었다. 장애인복지 서비스 이용문제의 경우는 지역주민-실무자 사이에서 두 가지 분석방법 모두에서 높은 인식일치(100.0%, 66.6%)를 보이고 있지만, 지역주민-공무원간에는 두 분석 방법 모두에서 인식일치(33.3%, 33.0%)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복지 서비스 이용의 어려움에 대해 지역주민이 응답한 우선순위 항목을 중심으로 Z 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지역주민과 실무자는 ‘거리가 멀고 교통이 불편함’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지역주민과 공무원은 ‘이용방법을 잘 모름’과 ‘필요한 서비스가 없음’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5).
지역사회문제 심각성 인식정도에서 집단간 차이가 나는지를 분석한 결과, 지역주민-실무자, 지역주민-공무원 간에 모두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p<.01) 지역주민이 지역사회문제를 다른 집단보다 훨씬 덜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역주민과 비교하여 사회복지실무자와 공무원의 지역사회만족도가 차이가 나는지를 독립표본 t 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지역주민-실무자, 지역주민-공무원 간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p<.05), 지역주민이 다른 집단보다 지역사회 만족도가 확연히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역주민과 실무자는 ‘거리가 멀고 교통이 불편함’을 서비스 이용의 어려움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그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해서 현장 실무자들이 더 절실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주민이 응답한 우선순위 3항목을 실무자 및 공무원의 응답과 비교하면, ‘고용지원서비스’(실무자 17.5%, 공무원 21.1%)가 지역주민과 마찬가지로 모두 1순위인 반면, ‘일상생활지원’과 ‘여가 및 문화 활동 지원’은 지역주민과 달리 우선순위로 나타났다.
1%)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주민이 제시한 우선순위 3개 항목이 사회복지실무자 및 공무원에게서도 우선순위항목에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나 서비스 이용 어려움에 대해서는 3집단의 인식이 일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Z 검증으로 분석한 결과도 지역주민-공무원간의 1개 항목(이용방법 모름)을 제외하고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지역사회욕구조사에서 지역사회욕구의 다차원적인 측면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한다. 지역사회욕구는 누가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매우 다르기 때문에(Kamis, 1979; Johnson et al.
인구유형별 분석결과에서는 두 방식의 분석에 따라 뚜렷한 차이가 없었지만, 노인과 장애인 분야에서는 관심을 기울일 만한 경향이 발견되었다. 특히 노인복지서비스 이용문제 대해서는 지역주민-실무자가 두 분석방법 모두에서 매우 높은 인식일치(100%, 100%)를 보이고 있지만, 이와는 반대로 필요한 서비스 영역에서는 두 분석방법 모두에서 서비스 이용문제에 대해서보다는 낮은 인식일치(33.3%, 66.6%)를 보이고 있었다. 장애인복지 서비스 이용문제의 경우는 지역주민-실무자 사이에서 두 가지 분석방법 모두에서 높은 인식일치(100.
특히 지역사회차원에서 조사된 3개 영역(지역사회문제, 서비스이용 어려움, 필요한 서비스)에서는 흥미롭게도 지역주민-실무자간에 우선순위방식에 의한 인식일치가 높을수록(일치도 83.3%, 66.6%, 0.0%) 집단간차이검증에서는 그와는 반대로 인식일치가 낮게(일치도 16.6%, 33.3%, 66.6%)나타나고 있었다. 두 방식에 의해서 나타난 이러한 결과의 의미는 지역주민-실무자 사이에는 지역사회문제와 서비스영역에서 유형과 정도에 있어서 확연하게 구분되는 상반된 차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후속연구
끝으로,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 중심의 지역사회욕구조사에서 조사대상자, 조사내용, 분석방법에서 다차원적인 접근을 적용하고, 그에 대한 결과들에 대한 의미를 확인해 보았다. 그러나 결과의 수준은 여전히 탐색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추가적인 후속 연구 활동을 통해 이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확대시켜 나갈 필요도 있다고 생각한다. 예컨대, 본 조사에서는 현행 지역사회욕구조사가 지역주민 중심으로 이루어져 지역주민을 기준으로 비교하여 욕구시각의 일치여부를 살펴보았지만, 다른 집단을 기준으로 하거나 세 집단을 동시에 비교 분석하였을 때 어떤 차이점이 나타나는지 등, 연구의 초점, 자료수집방법, 분석방법을 달리 하였을 때에는 어떤 결과들이 나오는지를 확인해 보아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끝으로, 지역사회복지계획수립과정에서 욕구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측면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접근방법과 분석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욕구의 정확한 측정은 매우 중요하며, 현행 지역사회복지계획 활동에서도 중요한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박정미 외, 2012; 강대선·이명현, 2014).
본 연구의 의의는 우선 학문적으로 이해관계자들의 지역사회욕구시각에 대한 이해와 실증적인 연구가 미미한 시점에서 이에 대한 관심과 논의를 증가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적인 측면에서도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 파악의 중요성과 지역사회복지계획수립에서의 활용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며, 그 구체적인 적용방법과 가능성을 검토해 보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결과의 수준은 여전히 탐색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추가적인 후속 연구 활동을 통해 이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확대시켜 나갈 필요도 있다고 생각한다. 예컨대, 본 조사에서는 현행 지역사회욕구조사가 지역주민 중심으로 이루어져 지역주민을 기준으로 비교하여 욕구시각의 일치여부를 살펴보았지만, 다른 집단을 기준으로 하거나 세 집단을 동시에 비교 분석하였을 때 어떤 차이점이 나타나는지 등, 연구의 초점, 자료수집방법, 분석방법을 달리 하였을 때에는 어떤 결과들이 나오는지를 확인해 보아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현행 지역사회욕구조사가 지역주민 중심으로 지역욕구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경우가 많지만, 지역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지역 전체적인 차원에서 해결한다는 의미에서는 지역주민의 욕구정보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지역 전체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집단이 지니고 있는 욕구시각의 장단점을 모두 수렴하여 욕구를 파악하고 해석할 때 지역사회욕구의 의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현행 지역사회욕구조사에서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사회복지서비스 활동과 관련된 많은 항목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시각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지역의 문제해결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차별적인 시각이 체계적으로 수집되어 지역복지계획수립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때, 의견수렴과정이 보다 투명하게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사회복지계획차원에서 수행되는 지역사회욕구조사활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사방법적인 측면에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잇는가?
이러한 지역사회욕구조사의 중요성으로 말미암아, 그 동안 지역사회복지계획차원에서 수행되는 욕구조사활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사방법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노력들을 해 오고 있다. 그러한 최근의 노력으로서, 2014년에 실시된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욕구조사는 기존의 인구유형별 조사에서 지역전체 일반가구별 조사로 바뀌었으며, 조사구 설정과 조사대상자 표본추출, 설문지 구성과 자료수집 방법 등에 관해서 지침이 강화되었다(보건복지부 외, 2014; 이소영, 2014).
지역사회욕구조사를 통해 나온 정보를 기반으로 무엇을 하는가?
지역사회욕구조사(community needs assessment)는 지역사회의 욕구를 기반으로 지역사회복지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관심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4년마다 이루어지는 시군구 지역단위의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과정에서도 반드시 지역사회욕구조사를 수행하도록 하고 있으며, 욕구조사를 통해 나온 정보를 기반으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역사회 복지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보건복지부 외, 2014).
지역사회욕구조사에 대해 관심이 증가하는 이유는?
지역사회욕구조사(community needs assessment)는 지역사회의 욕구를 기반으로 지역사회복지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관심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4년마다 이루어지는 시군구 지역단위의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과정에서도 반드시 지역사회욕구조사를 수행하도록 하고 있으며, 욕구조사를 통해 나온 정보를 기반으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역사회 복지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보건복지부 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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