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lles Deleuze highly evaluated Baroque as the expression body that implements the fold theory, a philosophical thinking about the nature of beings. This can be seen as a meaning that Baroque implements the essence of the world, or the power constituting that essence. In addition, the beauty of Baro...
Gilles Deleuze highly evaluated Baroque as the expression body that implements the fold theory, a philosophical thinking about the nature of beings. This can be seen as a meaning that Baroque implements the essence of the world, or the power constituting that essence. In addition, the beauty of Baroque focuses on 'New Harmony' the sum of partial forms caused by each element, and not Platonic harmony. he evaluated the aesthetic of Baroque costume as 'acquisition of liberation and autonomy', 'derived force from infinite spiritual forces'. This study analyzed the contents of the Aesthetic of Baroque costume based on the reviewed Deleuze's folding theory, Baroque aesthetics, and views of Baroque costume. As a result, it inferred the aesthetic of Baroque costume into four types, which are as follows: open structural openness, overlapping structural dynamics, integrated structural diversity, and relationship structural integrity. This study analyzed the aesthetic of Baroque costume based on Deleuze's philosophical thinking. The analysis showed that its aesthetics, which focused on "New Harmony", created energy of life and a venue for expression of power, as the aesthetics eliminated the prejudice of complexity and excessive decoration. In addition, Baroque costume is not the simple historical costume of the past. Instead, it is one of power and spirit, still existing in modern fashion. Baroque costume's formativeness and Paradigm can be said to provide the creative principle important for modern fashion because the aesthetics implemented in Baroque costume accepts free spirit, new challenge, difference and diversity, and is similar to the spirit pursued by modern art and fashion.
Gilles Deleuze highly evaluated Baroque as the expression body that implements the fold theory, a philosophical thinking about the nature of beings. This can be seen as a meaning that Baroque implements the essence of the world, or the power constituting that essence. In addition, the beauty of Baroque focuses on 'New Harmony' the sum of partial forms caused by each element, and not Platonic harmony. he evaluated the aesthetic of Baroque costume as 'acquisition of liberation and autonomy', 'derived force from infinite spiritual forces'. This study analyzed the contents of the Aesthetic of Baroque costume based on the reviewed Deleuze's folding theory, Baroque aesthetics, and views of Baroque costume. As a result, it inferred the aesthetic of Baroque costume into four types, which are as follows: open structural openness, overlapping structural dynamics, integrated structural diversity, and relationship structural integrity. This study analyzed the aesthetic of Baroque costume based on Deleuze's philosophical thinking. The analysis showed that its aesthetics, which focused on "New Harmony", created energy of life and a venue for expression of power, as the aesthetics eliminated the prejudice of complexity and excessive decoration. In addition, Baroque costume is not the simple historical costume of the past. Instead, it is one of power and spirit, still existing in modern fashion. Baroque costume's formativeness and Paradigm can be said to provide the creative principle important for modern fashion because the aesthetics implemented in Baroque costume accepts free spirit, new challenge, difference and diversity, and is similar to the spirit pursued by modern art and fash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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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바로크의 복식미를 도출하기 위해 [Table 1]에서 제시한 들뢰즈의 주름 사유와 바로크의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들을 중심으로 하여, 추가적으로 들뢰즈의 바로크 미학을 중심으로 바로크 건축의 특성을 연구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바로크적 특성 개념들을 확장하고자 하였다. Han(2009)은 라이프니츠의 모나드론을 중심으로 바로크 건축 공간의 특성을 중첩성,통일성, 운동성에 의한 비선형으로 유형화 하였고,Han(2012)은 라이프니츠의 모나드론을 중심으로 바로크 건축의 심연성의 유형을 비선형, 중첩, 통일감,움직임으로 범주화하였다.
이에 본고는 현대 후기 구조주의 대표적인 철학자인 질 들뢰즈의 철학적 사유인 주름 사유와 그의 사유의 발현체로 높이 평가받고 있는 바로크 미학과 바로크 복식에 대한 견해를 바탕으로 바로크 복식을 재조명하여 바로크 복식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재고해 보고자한다. 현대에 와서 바로크는 그 예술 정신이 새롭게 재평가되며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추세이다.
제안 방법
들뢰즈는 이러한 한계를 벗어나, 이러한 위계가 상호작용으로 변화되어 상호 분화되고, 침투하고 통과, 공존, 소통하는 새로운 존재방식으로 ‘새로운 조화’ 체계를 주장하였다.
먼저 들뢰즈의 바로크 미학이 집약된 저서 를 중심으로 관련 서적과 연구를 통해 그의 주름 사유와 바로크에 대한 견해를 분석하였으며, 아울러 들뢰즈의 바로크 미학을 중심으로 바로크 건축의 특성을 논의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바로크의 복식미를 들뢰즈의 주름 사유와 바로크 미학, 그리고 바로크 복식에 대한 견해,아울러 들뢰즈의 바로크 미학을 중심으로 바로크 건축의 특성을 논의한 선행 연구 등을 중심으로 수집된 바로크 복식 자료들을 내용 분석한 결과 바로크의 복식미를 열린 구조적 개방성, 중첩 구조적 역동성, 집적 구조적 다양성, 관계 구조적 통합성 등 4가지로 유추하였다.
따라서 편의상 정흥숙(Jung, 1999)의 시기 구분처럼 바로크 시기를 4분기로 나누어볼 때, 1/4분기는 르네상스 영향이 강한 초기 복식임으로 자료 분석에서 제외하였으며, 복식사 서적과 인터넷 자료들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총 82점이며, 자료 선정이 편중되지 않도록, 2/4, 3/4, 4/4 분기별로 남녀 복식을 고루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고찰된 들뢰즈의 주름사유와 바로크 미학, 그리고 바로크 복식에 대한 견해 등을 중심으로 하여,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추된 바로크의 복식미를 사진 자료로 제시하여 논의하였다.
아울러 그는 각각의 요소에서 기인한 부분적 형태들의 총합인 플라톤식의 조화가 아닌 복잡하고 다양한 전체구조에 주목하는 바로크의 미를 ‘새로운 조화’로 보고, 바로크 복식에 대해 ‘해방과 자율성의 획득’, ‘무한한 정신적 힘들로 부터의 파생적인 힘’으로 평가하였다.
아울러 조화와 황금 비례의 엄격한 이상미를 추구하는 직조적 패러임의 페쇄적이고 종속적인 르네상스 고전미학에서 이탈하여, 그 한계를 극복하고자하는 정신적 힘이 발현되는 것을‘열린 구조적 개방성’으로 유추하였다.
이상으로 들뢰즈의 바로크 하우스의 알레고리를 통해 그의 주름 사유와 바로크 미학을 고찰하였으며, 바로크의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들을 추출하여 [Table 1]로 정리하였다.
25). 이상의 관련 건축 연구를 통해 비선형적, 중첩, 통일감, 움직임,불확정성, 다양성, 차이, 혼성, 융합, 위상기하학, 역동성, 유동성, 통일성 등의 바로크적 건축특성의 개념들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개념들과 [Table 1]에서 제시한 개념들을 모아 동위(同位)적 개념들 끼리 분류하는 작업을 통해 바로크 복식의 미적 특성을 유추하였다.
첫째 그룹은 개방, 해방, 자율성, 수용성, 자발성 등으로 부터 개방성을, 둘째 그룹은 힘, 생성,분화, 운동, 역동, 유동, 움직임, 무한 상승 등으로 부터 역동성을, 셋째 그룹은 다양성, 대조, 차이, 변곡,분화, 혼성, 위상학 등으로 부터 다양성을, 넷째 그룹은 분리의 일치, 통합, 통일 등으로부터 통합성을 범주화하였다. 이어서 4가지 각각의 특성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 할 수 있는 개념을 찿고자 분류된 4가지 특성에 따라 수집된 바로크 복식 자료를 4그룹으로 분류하고, 분류된 자료들을 내용분석하여, 내용을 적합하게 구체화 할 수 있는 개념들을 2차적으로 분류하여 4가지 특성에 각각 대응시켰다. 개방성은 열린 공간, 앵포르멜, 무한, 확장, 비선형적, 불확정성 등의 개념으로부터 열린 구조를 유추하여 열린 구조적 개방성으로 명명하였다.
즉 바로크 하우스의 알레고리를 통해 자신의 주름 개념을 확장하여 해석하였으며, 주름의 창조적 생성이며 표현을 바로크로 보고,‘새로운 조화’로서의 바로크의 특질을 다음의 6가지로 구분해 설명하였다.
추출된 개념들과 [Table 1]에서 제시한 개념들을 모아 동위(同位)적 개념들 끼리 분류하는 작업을 통해 바로크 복식의 미적 특성을 유추하였다. 첫째 그룹은 개방, 해방, 자율성, 수용성, 자발성 등으로 부터 개방성을, 둘째 그룹은 힘, 생성,분화, 운동, 역동, 유동, 움직임, 무한 상승 등으로 부터 역동성을, 셋째 그룹은 다양성, 대조, 차이, 변곡,분화, 혼성, 위상학 등으로 부터 다양성을, 넷째 그룹은 분리의 일치, 통합, 통일 등으로부터 통합성을 범주화하였다. 이어서 4가지 각각의 특성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 할 수 있는 개념을 찿고자 분류된 4가지 특성에 따라 수집된 바로크 복식 자료를 4그룹으로 분류하고, 분류된 자료들을 내용분석하여, 내용을 적합하게 구체화 할 수 있는 개념들을 2차적으로 분류하여 4가지 특성에 각각 대응시켰다.
이상의 관련 건축 연구를 통해 비선형적, 중첩, 통일감, 움직임,불확정성, 다양성, 차이, 혼성, 융합, 위상기하학, 역동성, 유동성, 통일성 등의 바로크적 건축특성의 개념들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개념들과 [Table 1]에서 제시한 개념들을 모아 동위(同位)적 개념들 끼리 분류하는 작업을 통해 바로크 복식의 미적 특성을 유추하였다. 첫째 그룹은 개방, 해방, 자율성, 수용성, 자발성 등으로 부터 개방성을, 둘째 그룹은 힘, 생성,분화, 운동, 역동, 유동, 움직임, 무한 상승 등으로 부터 역동성을, 셋째 그룹은 다양성, 대조, 차이, 변곡,분화, 혼성, 위상학 등으로 부터 다양성을, 넷째 그룹은 분리의 일치, 통합, 통일 등으로부터 통합성을 범주화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집적체로서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이 하나 안에 응축되어 있으므로 인해, 장식 과잉과 복잡성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바로크가 새로운 조화를 이루는 시각적 원리는 바로크 복식의 아이템이나 디자인 요소들 간에 시각적으로 서로 상호 관계를 맺는 구조를 가진다는 점이다. 들뢰즈가 바로크의 특성으로 지적한 게슈탈트는 바로크 복식에서 게슈탈트적인 근접, 유동, 연속 등의 형태 인지의 법칙으로 인해 전체와 부분 간에 통합성을 가진다.
본연구는 들뢰즈의 철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하여 바로크의 복식미를 분석한 결과, 바로크 복식에 대한 부조화, 복잡성이나 장식 과잉의 편견으로부터 르네상스의 고전미학의 완벽성에 기인하는 정형화와 제한을 거부하며, 무한 차이를 수용하고 다양성을 상호조화 시키는 ‘새로운 조화’ 체계로서의 바로크 복식미를 회복하고, 바로크 복식은 무한 생성하는 삶의 에너지요 힘이 발현되는 표현의 장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58) 바로크를 재평가하고 그리스는 주름의 물질적 합성체들이 형상적 요소 또는 표현 형식에 도달하지 못한다면서 그리스의 주름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견해를 피력하였다(Deleuze, 2004). 뿐만 아니라 바로크의 예술 전반, 즉 건축, 회화, 조각, 음악, 그리고 복식에 이르기까지 바로크의 미적특성에 대해 라이프니츠의 주름 사유를 바탕으로 이를 보완 해석하며 바로크 미학을 무한하게 나가는 주름으로 정의하고, 바로크를 르네상스와의 단절, 필연적으로 조화롭고, 새로운 조화의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높이 평가하였다.
첫째, 바로크 복식은 유한한 신체에 묶여있는 관습적인 종속으로부터 복식 자체 고유의 주름을 해방시키고, 신체의 주름을 표현하기보다는 자율적이고 항상 증식 가능한 복식 자체의 주름들로 신체를 둘러싼다. 아울러 남성복에 화려함과 장식성이 극대화되거나 여성적 요소들이 차용되며, 여성복에서도 남성적 요소들이 사용되어 남녀성의 특징을 상호 공유하는 열린 개념의 개방성을 갖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순수한 고전적 전통을 고수하는 사람들이 바로크 건축가들에게 퍼부었던 비난의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비평가들에게는 고대건축의 엄격한 규칙을 무시하는 것이 통탄할만한 취향의 타락으로 보였기에 이 양식을 바로크라고 불렀다"라고 논평하고(pp. 293-294), 사실상 순수한 고전적 전통을 고수하는 사람들이 바로크 건축가들에게 퍼부었던 비난의 대부분은 바로 이러한 곡선과 소용돌이 무늬 때문이었다(Gombrich, 2013, p. 296)고 밝히고 있다.
Gombrich에 따르면 바로크에 대해 어떻게 논평하였는가?
Gombrich(2013)는 “바로크라는 말은 17세기 예술 경향에 대해 반감을 가졌던 후대의 비평가들이 그것을 조롱하기 위해 사용한 말로, 터무니없다 라든가,기괴하다는 의미로, 그리스와 로마인들이 채택한 방법 이외의 다른 식으로 고전건축의 형식을 차용하거나 채택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던 사람들이 사용한 단어였다. 이러한 비평가들에게는 고대건축의 엄격한 규칙을 무시하는 것이 통탄할만한 취향의 타락으로 보였기에 이 양식을 바로크라고 불렀다"라고 논평하고(pp. 293-294), 사실상 순수한 고전적 전통을 고수하는 사람들이 바로크 건축가들에게 퍼부었던 비난의 대부분은 바로 이러한 곡선과 소용돌이 무늬 때문이었다(Gombrich, 2013, p.
바로크 복식미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상으로 볼 때 바로크 복식미는 대체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Deleuze(2004) 는 말년의 저서 <주름, 라이프니츠와 바로크>에서 뵐플린이 언급한 “바로크 예술의 가장 강렬한 효과 중 하나는 파사드의 격앙된 언어와 내부의 차분한 평화 사이의 대조이다. 그러나 내부 장식의 과잉이 결국에는 그 대조를 흐리게 한다” 그리고 장 루세가 말한“바로크를 파사드와 내부의 분리를 통해 정의하지만,그 역시 장식이 내부를 폭발하도록 만들 위험이 있다”는 그들의 견해를 잘못된 것으로 비판하였다. 들뢰즈는 신플라톤주의적인 전통의 계단으로 된 우주,그러나 두 층만으로 되어 있는 세계, 그리고 상이한체제를 따르는 두 측면으로부터 반향되는 주름에 의해 분리되어 있는 세계, 이것이 가장 전형적인 바로크의 공헌이며, 이것은 우주가 세상으로 변형됨을 표현한다고(p. 58) 바로크를 재평가하고 그리스는 주름의 물질적 합성체들이 형상적 요소 또는 표현 형식에 도달하지 못한다면서 그리스의 주름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견해를 피력하였다(Deleuze, 2004). 뿐만 아니라 바로크의 예술 전반, 즉 건축, 회화, 조각, 음악, 그리고 복식에 이르기까지 바로크의 미적특성에 대해 라이프니츠의 주름 사유를 바탕으로 이를 보완 해석하며 바로크 미학을 무한하게 나가는 주름으로 정의하고, 바로크를 르네상스와의 단절, 필연적으로 조화롭고, 새로운 조화의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높이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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