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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기능 개선을 위한 시기능훈련이 시지각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Visual Perception by Vision Therapy for Improvement of Visual Function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20 no.4, 2015년, pp.491 - 499  

이승욱 (대구가톨릭대학교 안경광학과, 시기능증진연구소) ,  이현미 (대구가톨릭대학교 안경광학과, 시기능증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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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시각이상을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시기능훈련을 통한 시각기능이상의 개선 전후 시지각점수의 변화를 살펴보고 시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시각기능이상을 가진 13세 미만($8.75{\pm}1.66$)의 아동 23명을 대상으로 시기능훈련 전후에 시지각기능검사(TVPS_R; test of visual perceptual skills-revised)를 실시하여 시기능훈련에 따른 시각기능의 변화와 시지각 평가점수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결과: 시기능훈련을 통해서 원거리 PRC(positive relative convergence) 분리점은 평균 $3.39{\pm}2.59{\Delta}$(prism)에서 $13.87{\pm}6.04{\Delta}$로 증가되었고, 근거리 P.R.C 분리점은 평균 $5.48{\pm}3.42{\Delta}$에서 $18.44{\pm}7.58{\Delta}$로 증가하였다. NPC(near point of convergence)는 $25.87{\pm}7.33cm$에서 $7.48{\pm}2.83cm$로 개선되었고, NPA(near point of accommodation)는 $19.57{\pm}7.16cm$에서 $7.09{\pm}1.88cm$로 개선되었다. 시지각평가에서 시각기억분야를 제외하고는 대응차가 시각완성에서 $17.74{\pm}16.94$(p=0.000), 시각적순차기억에서 $15.65{\pm}17.11$(p=0.000), 배경식별에서 $13.65{\pm}16.63$(p=0.001), 형태향상성에서 $12.74{\pm}18.41$(p=0.003), 시각구별에서 $6.49{\pm}10.07$(p=0.005), 시각적공간지각에서 $4.17{\pm}9.33$(p=0.043) 순으로 개선되었고, 이를 종합한 시지각점수는 대응차가 $15.22{\pm}8.66$(p=0.000)로서 더욱 더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결론: 시기능훈련을 통해서 시각기능의 개선과 시각기억분야를 제외한 시지각점수의 향상이 시각완성, 시각적순차기억, 배경식별, 형태향상성, 시각구별, 시각적공간지각 순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시각기능향상을 위한 시기능훈련은 시각의 기능뿐만 아니라 시지각의 기능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시각훈련의 중요성을 인식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decline of visual function affects visual perception by assessing visual perception after improving visual function through visual training, and observing the change in the cognitive ability of visual perception. Methods: This study analyzes the visual percep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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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3세 미만의 시각이상을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시기능훈련 전후에 시지각평가를 시행하여 시기능훈련이 시각이상의 변화와 시지각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시기능훈련을 통해서 시지각에 영향을 미친다면 전체 시지각의 평가 뿐 아니라 시지각의 세부 항목 중 어떤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3세 미만의 시각이상을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시기능훈련 전후에 시지각평가를 시행하여 시기능훈련이 시각이상의 변화와 시지각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시기능훈련을 통해서 시지각에 영향을 미친다면 전체 시지각의 평가 뿐 아니라 시지각의 세부 항목 중 어떤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필요한 경우 추가적으로 집에서 수행 할 수 있는 시기능훈련을 권장하였으나, 쉽지 않다고 판단하여 가급적이면 오피스 방문 때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집에서의 시기능훈련 수행을 권하였다. 그리고 집에서는 수행을 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시기능훈련을 시행하였다. 시기능훈련의 1회 평균 소요시간은 50분 정도이며, 여건에 따라서 주 1회~주 2회정도 오피스에 방문하여 시기능훈련을 수행하도록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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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감각기관중 정보 대부분은 무엇을 통하여 흡수되는가? 학습에 있어서 시지각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간의 감각기관은 주어진 환경에 잘 적응하기 위한 감각이며, 감각기관 중에서 정보의 대부분은 시각을 통해서 흡수 된다. [1] 시각과 관련된 시지각의 저하는 학습 능력뿐 아니라 학습을 준비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
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학습에 있어서 시지각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간의 감각기관은 주어진 환경에 잘 적응하기 위한 감각이며, 감각기관 중에서 정보의 대부분은 시각을 통해서 흡수 된다.
지각의 변화를 이용한 시기능훈련는 어떤 훈련법인가? 본 연구에서는 정상적인 시환경에 더욱 근접한 상황으로 훈련할 수 있는 자유공간훈련법 [7] 을 기초로 안경렌즈및 프리즘을 사용하여 지각의 변화를 이용한 시기능훈련을 실행하였다. 이 같은 시기능훈련방법은 아동이 기기에 의존하여 훈련하는 것과는 다르게 아동들과 같이 정보를 공유하여 시각적인 반응을 옆에서 관찰하며 상황에 맞는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기존 연구의 운동성과 감각성을 구분하지 않고 두 기능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훈련 법이다. 렌즈와 프리즘 양의 증가는 운동성의 증가를 나타 내고, 거기에 따른 크기지각의 변화와 깊이지각의 변화 [8]및 망막에 맺는 상의 정밀한 위치는 망막 주변부와 중심와의 활성화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감각성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자유공간훈련법의 장점인 피검자의 상태를 관찰하며, 정상적인 상태에서 훈련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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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Cummins RA. Sensory integration and learning disabilities: Ayres' factor analyses reappraised. J Learn Disabil. 1991;24(3):160-168. 

  2. Kim JM. Validation of the TVPS-R and an analysis of Korean children's visual-perceptual skills. PhD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7;3. 

  3. Lane KA. Developing ocular motor and visual perceptual skills: An activity workbook, 1st Ed. SLACK Incorporated, 2005;13-14. 

  4. Hwang MS, Choi SK, Lee IK. Influence of movement education on motor development of visually handicapped children.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and exercise. 1993;1(1):93-104. 

  5. Kurtz LA. Visual perception problem in children with AD/HD, autism, and other learning disabilities, 1st Ed. London: Jessica Kingsley. 2006;48-49,10. 

  6. Kavale K.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visual perceptual skills and reading achievement. J Learn Disabil. 1982;15(1):42-51. 

  7. Scheiman M, Bruce W. Clinical management of binocular vision, heterophoric, accommodative, and eye movement disorders, 3rd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and Wilkins, 2008;121-123. 

  8. Goldstein E. Sensation and perception, 7th Ed. Belmont: Thomson Learning, 2007;167-193. 

  9. Sterner B, Abrahamsson M, Sjstrm A. The effects of accommodative facility training on a group of children with impaired relative accommodation, a comparison between dioptric treatment and sham treatment. Ophthalmic Physiol Opt. 2001;21(6):470-476. 

  10. Scheiman M, Cotter S, Rouse M, Mitchell GL, Kulp M, Cooper J et al. Randomized clinical trial of the effectiveness of base-in prism reading glasses versus placebo reading glasses for symptomatic convergence insufficiency in children. Br J Ophthalmol. 2005;89(10):1318-1323. 

  11. Shin HS. The effectiveness of vision therapy for symptomatic accommodative infacility in children.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09;14(3):75-81. 

  12. Helveston EM. Visual training, current status in ophthalmology. Am J Ophthalmol. 2005;140(5):903-910. 

  13. Cooper J, Feldman J, Selenow A, Fair R, Buccerio F, MacDonald D et al. Reduction of asthenopia after accommodative facility training. Am J Optom Physiol Opt. 1987;64(6)430-436. 

  14. Borsting E, Rouse MW, Deland PN, Hovett S, Kimura D. Park M, et al. Association of symptoms and convergence and accommodative insufficiency in school-age children. Optometry. 2003;74(1):2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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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Moehler T, Fiehler K. Effects of spatial congruency on saccade and visual discrimination performance in a dualtask paradigm. Vision Res. 2014;105:1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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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Truppa V, Carducci P, Trapanese C, Hanus D. Does presentation format influence visual size discrimination in tufted capuchin monkeys (Sapajus spp.)?. PLoS One. 2015;10(4):1-18. 

  21. McWhirter JJ. The learning disable child: A school and family concern, 2nd ed. Lanham: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88;47. 

  22. Lee KB, Lee HJ, Jun SW, Lee SH, Hong SH, Kim DP et al. A study of correlation among visual-verbal skills, binocular vision and school achievement. Korean J Vis Sci. 2008;10(3):197-216. 

  23. Sterner B, Gellerstedt M, Sjstrm A. Accommodation and the relationship to subjective symptoms with near work for young school children. Ophthalmic Physiol Opt. 2006; 26(2):148-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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