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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경도인지장애환자의 가상환경 내 길찾기 학습능력과 시공간 기능에 관한 연구
Navigation Learning Ability and Visuospatial Functioning of Mild Cognitive Impairment Patients in Virtual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부, 2008 Feb. 13, 2008년, pp.507 - 512  

박수미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임상심리학) ,  이장한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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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도인지장애(MCI)환자의 가상환경(VE)내 길찾기 학습능력을 측정하였으며, 전통 신경심리검사를 이용하여 길찾기 능력을 구성하는 인지기능에 대해 조사하였다. 피험자는 정상노인집단(N=27)과 MCI 환자집단(N=22)으로 구성되었다. 피험자는 간이정신집단검사, 시각 기억력을 측정하는 Rey Complex Figure Test(RCFT), 시각적 보존력을 측정하는 Benton Visual Retention(BVRT), 주의력을 측정하는 Trail-Making Test(TMT; A형과 B형),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의 하위검사인 숫자외우기(바로/거꾸로), 및 집행기능 및 기억력을 측정하는 2차원공간에서의 미로학습검사 Groton Maze Learning Test(GMLT)(12회기)를 마친 후, 가상현실(VE) 내 길찾기과제(6회기)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VE 길찾기 과제에 대하여 유의미한 집단효과가 나타났다. 즉, MCI집단의 길찾기 수행이 정상노인집단의 길찾기 수행보다 떨어지는 결과가 발견되었다. 집단과 회기간 상호작용 및 유의미한 회기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GMLT에서는 유의미한 상호작용, 집단효과, 및 회기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신경심리검사에서는 RCFT와 BVRT에서 유의미한 집단간 차이가 발견되었다. 또한, VE과제는 RCFT, BVRT, 그리고 GMLT와 상관이 있었으며, 이를 기반으로한 회기분석 실시 결과 RCFT와 BVRT는 가상환경 내 길찾기 행동에 대한 45%의 설명력을 지니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MCI환자의 길찾기 능력이 정상인에 비하여 떨어지며, MCI환자의 시공간기억기능 결함으로 이와 같은 길찾기 능력저하를 설명할 수 있음을 함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navigation ability of patients with MCI in Virtual Environments(VE) and on the visual functioning.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elderly adults with/without MCI. Neuropsychological tests(RCFT, BVRT, TMT, and Digit Span), the Groton Maze Learning Test(12trials), and the V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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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길찾기 과제 수행에 있어, 기존의 2차원 과제의 단점을 보완하며 3차원의 실제세계를 반영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s; VE) 내 길찾기 과제를 이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여러 전통 신경심리검사의 수행을 통해 길찾기 능력을 구성하는 인지기능을 조사하는 동시에, VE 길찾기 과제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실제적인 3차원의 세계를 구현하는 가상환경을 이용하여 MCI환자의 길찾기 능력 저하를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신경심리학적 기능과 길찾기 능력의 관계를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 이에 따라 탈락한 피험자들과 과제를 끝까지수행한 피험자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탈락한 피험자들의 교육기간이 남은 피험자들의 교육기간보다 유의미하게 떨어짐을 확인하였다(八32)=-2.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는 MCI환자가 정상노인보다 길찾기 행동을 수행함에 있어 어려움을 보일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길찾기 과제 수행에 있어, 기존의 2차원 과제의 단점을 보완하며 3차원의 실제세계를 반영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s; VE) 내 길찾기 과제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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