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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에서 CISS를 이용한 폭주부족과 주의집중력의 상관관계
Correlation between Convergence Insufficiency with CISS and Attentiveness in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20 no.4, 2015년, pp.511 - 518  

고은정 (백석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안경광학과) ,  김효진 (백석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안경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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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폭주부족 증상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의 주의집중력을 평가하여 폭주부족과 주의집중력과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12-13세의 학령기 아동 74명을 대상으로 convergence insufficiency symptom survey (CISS) 도구와 폭주근점 검사를 시행하여 정상군과 폭주부족군으로 구분하였다. 모든 대상자에게 주의집중력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정서적 문제, 과잉행동성 및 충동성 문제, 그리고 관리기능상의 문제에 대해 5점 척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CISS 문항에 포함된 폭주부족 관련 자각증상과 주의집중력 문제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결과: 전체 대상자 중에서 폭주부족군은 29명(39.2%)이었고, 정상군과 폭주부족군의 CISS 총점에 대한 평균은 각각 $5.91{\pm}3.69$점과 $18.31{\pm}7.00$점 이었다(p<0.001). CISS 증상 설문에서 폭주부족군의 어린이들은 눈의 피로, 집중력 저하, 흐리게 보임 그리고 읽던 줄 놓침 증상을 많이 호소하였다. 주의집중력 검사에서는 폭주부족군($74.83{\pm}9.83$점)이 정상군($46.80{\pm}11.30$점)보다 주의집중력 문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폭주부족 증상과 전체 주의집중력의 문제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0.798). 결론: 초등학생에서 폭주부족과 관련된 자각적 증상이 심할수록 주의집중력의 문제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correlation between convergence insufficiency and concentration by evaluating attentiveness in children who have convergence insufficiency symptoms. Methods: The CISS survey and examination for the near point of convergence were conducted to 74 in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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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린이들이 학업수행을 위해 근거리에서 요구되는 읽기능력과 쓰기작업은 조절, 폭주부족과 같은 양안시기능이 필수적으로 관여하고 있다.[10]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CISS와 주의집중력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정상군과 폭주부족군 어린이들을 선별하고, 이들의 자각적 증상과 주의집중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시각적 불편감을 느끼는 어린이들의 주의집중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양안시이상 중에는 폭주부족 증상이 많이 나타나며,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의 폭주부족 유병률을 조사한 이전 연구에서 43%가 폭주부족군으로 보고되었다.[6]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폭주부족을 조사하여 폭주부족군과 정상군을 분류하고, 두 군에서 주의 집중력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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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안시 이상이 있는 경우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 정상적인 눈은 일반적으로 자각적인 증상 없이 1시간 정도의 근업을 할 수 있지만 양안시 이상이 있는 경우는 근거리 작업 도중 눈의 피로감, 간헐적인 복시, 충혈, 두통, 안통과 같은 자각적인 증상이 나타난다.[2] 이러한 증상은 조절과 폭주부족이 동반될 때 매우 심해진다고 보고되었다.
폭주부족은 독서나 근거리 작업시 어떤 현상을 동반하는가? [2] 이러한 증상은 조절과 폭주부족이 동반될 때 매우 심해진다고 보고되었다.[3] 폭주부족은 대부분 독서나 근거리 작업시 눈의 안정 피로와 두통, 복시, 간헐적 흐림, 졸림, 집중력 저하 및 독서 속도의 느림, 열감, 지면에서 글씨가 흔들려 보이는 증세, 장시간 독서시 이해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동반한다고 하였다.[4]
주의집중력은 어떻게 발달하며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주의집중력은 특정 과제나 원하는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진행되고 있는 작업에서 과제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유용하게 추출하는 지각과정을 의미한다. 이것은 유아기의 성장과 더불어 순차적으로 발달하는데 집중력이 낮은 아동은 대처기술이 부족하고 수준이 낮은 상호작용으로 인해 학령기의 학업성취, 대인관계, 사회적 적응 등 전반적인 생활과 학습에 영향을 받는다.[17] 이전 연구에서도 폭주부족군의 초등학생은 정상군에 비해 눈 피로감뿐만 아니라 독서시 기억장애 등의 자각증상을 호소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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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Evans BJ. The need for optometric investigation in suspected Meares-Irlen syndrome or visual stress. Ophthamic Physiol Opt. 2005;25(4):363-370. 

  2. Lee H, Rhee KO. Prevalence of general binocular dysfunctions in a population of college students. Korean J Vis Sci. 2004;6(1):77-85. 

  3. Marran LF, Deland PN, Nguyen AL. Accommadative insufficiency is the primary source of symptoms in children diagnosed with convergence insufficiency. Optom Vis Sci. 2006;83(5):281-289. 

  4. Mar KC, Jang MH, Kim JD. Clinical management of binocular vision, 1st Ed. Seoul: Daihakseolim, 2009;293-343. 

  5. Shin HS, Jang JK, Park SC. Test-retest reliability assesment of the Korean version of CISS. Korean J Vis Sci. 2011;13(4):295-303. 

  6. Park CW, Kim HJ. Convergence insufficiency symptom survey in children. Korean J Vis Sci. 2015;17(1):31-37. 

  7. Scheiman M, Mitchell GL, Cotter S, Kulp MT, Cooper J, Rouse M et al. A randomized clinical trial of vision therapy. orthoptics versus pencil pushups for the treatment of convergence insufficiency in young adults. Optom Vis Sci. 2005;82(7):583-595. 

  8. Choi CO. The effect of attention concentration training program on the ADHD children's attention concentration and impulsiveness. Master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Bucheon. 2000;569-573 

  9. Anshel J. Visual ergonomics in the workplace, 8th Ed. Philadelphia: Taylorand Francis, 1998;18-19. 

  10. Choi SM, Lee SW. Case study of convergence insufficiency in vision training. Korean J Vis Sci. 2007;9(4):451-457. 

  11. Borsting EJ, Rouse MW, Mitchell GY, Scheiman M, Cotter SA, Cooper J et al.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revised convergence insufficiency symptom survey in children aged 9 to 18 years. Optom Vis Sci 2003;80(12):832-838. 

  12. David BE. Clinical procedures in primary eye care, 3rd ed. London; Butterworth-Heinemann, 2007;47-49. 

  13. Kim HY. A preliminary study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conners adult ADHD rating scales-Korean version i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5;24(1):171-185. 

  14. Jang SW. The effects of magic education on the attention concentration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Gachon University of Education, Seongnam. 2013;18-25. 

  15. Kim YM. The effects of meditation training program on children's emotional stability and attentiveness.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7. 

  16. Shin JA, Lee OJ. Relationship between subjective symptoms with near work and binocular function.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07;12(3):125-130. 

  17. Kim YM, Kim JY. The effects of meditation program on children's emotional stability and attentivenes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2007;14(1);1-25. 

  18. Kim BC, Park JD. The effects of trataka a meditation on concentration and personility. Journal of Student Guidance. 1994;7(1):27-49. 

  19. Kwak SY. A study on development of attention test instrument and its validity.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998;6-11. 

  20. Shin HO. A study of reason o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children's academic underachievement. PhD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2002;11-30. 

  21. Vaughn W, Maples WC, Hoenes R. The association between vision quality of life and academics as measured by the College of Optometrists in Vision Development Quality of Life questionnaire. Optometry. 2006;77(3):116-123. 

  22. Richman JE, Cron MT. Guide to vision therapy. South Bend, IN: Bernell Corporation.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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