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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안전교육' 활동의 내용 비교 분석
A Comparison Analysis on the Contents of Child 'Safety Education' Activities in 3~4 Year Old Nuri Curriculum Manual for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6, 2015년, pp.177 - 198  

조숙영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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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안전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준거에 의해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 생활주제별로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첫째, 만3세 유아 '안전교육' 내용은 총 136개였으며 그 가운데 대 소집단활동에서 71개(52.2%)를 나타내었고 만4세는 총 124개를 보인 가운데 대 소집단 활동에서 58개(46.8%)를 나타내었다. 둘째, 만3세는 '생활도구'에서 25개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그 중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의 내용에서 21개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4세는 '건강과 안전'에서 33개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그 중 '질병에 대한 안전'의 내용에서 12개의 활동을 나타내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만3, 4세 연령에 따른 유아 '안전교육' 활동을 전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하며 유아 '안전교육'과 관련된 각종 연수를 계획하고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유아 '안전교육'에 필요한 매뉴얼과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안전체험시설을 확충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도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여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a comparison analyzing the contents of child 'safety education' in Three-four-year-old Nuri curriculum manual for teachers related activity type and activity form, life theme based on the criteria of analysis. First, the number of contents of child 'safety education' includ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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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 나아가 유아‘안전교육’에 필요한 매뉴얼과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안전체험시설을 확충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도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 생활주제별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비교 분석 해보고자 만3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0권에 포함된 676개의 활동과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1권에 포함된 731개의 활동 총 1407개의 활동을 12가지 유아‘안전교육’관련 내용으로 분석하였다.
  • 이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만3세와 만4세 연령에 따른 유아‘안전교육’활동을 전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하며, 교사교육, 직무교육, 유아 안전교육과 관련된 각종연수를 계획하고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 생활주제별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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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의 경제활동 수가 증가함에 따라 유아교육 기관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 최근 우리나라는 세계 최저 수준의 저 출산 국가로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들이 야기되고 있는 가운데 또 달리 안전을 위협하는 불미스러운 여러 가지 사고들로 말미암아 안전과 관련한 문제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쟁점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여성의 경제활동 수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유아들의 비중은 높아지고, 유치원에서 보내는 시간 또한 점차 길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유아들이 장시간 머무르는 유치원에서의 안전은 물론 유아교육기관으로 요구되어지는 안전교육에 관한 역할의 중요성도 날로 부각되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유치원에서의 유아안전은 양질의 교육을 보장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기에 교육전문가, 관계자 등은 유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대비책 마련에 적극적인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으나, 유아들이 주로 이용하는 놀이터, 교육기관의 시설 관련사고 등 유아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는 더욱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유치원에서 유아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실정은 어떠한가? 더욱이 여성의 경제활동 수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유아들의 비중은 높아지고, 유치원에서 보내는 시간 또한 점차 길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유아들이 장시간 머무르는 유치원에서의 안전은 물론 유아교육기관으로 요구되어지는 안전교육에 관한 역할의 중요성도 날로 부각되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유치원에서의 유아안전은 양질의 교육을 보장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기에 교육전문가, 관계자 등은 유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대비책 마련에 적극적인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으나, 유아들이 주로 이용하는 놀이터, 교육기관의 시설 관련사고 등 유아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는 더욱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이렇듯 안전에 관한 문제가 거론 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겠으나, 최근의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안전교육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하겠다.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유아 안전교육을 마련해야 하는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더욱이 유아는 자기중심적 사고와 충동적인 행동을 쉽게 유발하고 사태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예상치 못한 우발적인 사고가 유아사망의 주된 원인(통계청, 2010)으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상황들을 고려할 때, 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강화를 모색하는 한편 유아들에게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유아 안전교육을 마련해야 하는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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