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안전교육' 활동의 내용 비교 분석 A Comparison Analysis on the Contents of Child 'Safety Education' Activities in 3~4 Year Old Nuri Curriculum Manual for Teach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안전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준거에 의해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 생활주제별로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첫째, 만3세 유아 '안전교육' 내용은 총 136개였으며 그 가운데 대 소집단활동에서 71개(52.2%)를 나타내었고 만4세는 총 124개를 보인 가운데 대 소집단 활동에서 58개(46.8%)를 나타내었다. 둘째, 만3세는 '생활도구'에서 25개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그 중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의 내용에서 21개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4세는 '건강과 안전'에서 33개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그 중 '질병에 대한 안전'의 내용에서 12개의 활동을 나타내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만3, 4세 연령에 따른 유아 '안전교육' 활동을 전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하며 유아 '안전교육'과 관련된 각종 연수를 계획하고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유아 '안전교육'에 필요한 매뉴얼과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안전체험시설을 확충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도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여긴다.
본 연구는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안전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준거에 의해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 생활주제별로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첫째, 만3세 유아 '안전교육' 내용은 총 136개였으며 그 가운데 대 소집단활동에서 71개(52.2%)를 나타내었고 만4세는 총 124개를 보인 가운데 대 소집단 활동에서 58개(46.8%)를 나타내었다. 둘째, 만3세는 '생활도구'에서 25개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그 중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의 내용에서 21개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4세는 '건강과 안전'에서 33개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그 중 '질병에 대한 안전'의 내용에서 12개의 활동을 나타내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만3, 4세 연령에 따른 유아 '안전교육' 활동을 전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하며 유아 '안전교육'과 관련된 각종 연수를 계획하고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유아 '안전교육'에 필요한 매뉴얼과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안전체험시설을 확충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도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여긴다.
This study is aimed at a comparison analyzing the contents of child 'safety education' in Three-four-year-old Nuri curriculum manual for teachers related activity type and activity form, life theme based on the criteria of analysis. First, the number of contents of child 'safety education' included ...
This study is aimed at a comparison analyzing the contents of child 'safety education' in Three-four-year-old Nuri curriculum manual for teachers related activity type and activity form, life theme based on the criteria of analysis. First, the number of contents of child 'safety education' included in the 3 year old Nuri curriculum manual for teachers was 136, and among them, 71(52.2%) were from in big and small group activity. Total 124 contents were in 4-year old group and showed 58(46.8%) contents in big and small group activity. Second, it was identified that the Three-four-year-old Nuri curriculum handled highest number of child 'safety education' activities. Twenty-five activities from 'appliances' among a total of 127 child 'safety education' activities were included and included 21 activities in contents of 'safety for object, tool, and apparatus.' Thirty-three activities among 'health and safety' among a total of 131 child 'safety education' activities were included and it was identified that the highest number of child 'safety education' activities were conducted in 'safety for disease' contents. It will be hope to suggest some of the providing child 'safety education' of Three-four-year-old in education field,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planning and suggesting directions for various training related to child safety education. Moreover, this study intends to provide basic data for composing necessary manual and program for child 'safety education'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expanding the safety experience facility.
This study is aimed at a comparison analyzing the contents of child 'safety education' in Three-four-year-old Nuri curriculum manual for teachers related activity type and activity form, life theme based on the criteria of analysis. First, the number of contents of child 'safety education' included in the 3 year old Nuri curriculum manual for teachers was 136, and among them, 71(52.2%) were from in big and small group activity. Total 124 contents were in 4-year old group and showed 58(46.8%) contents in big and small group activity. Second, it was identified that the Three-four-year-old Nuri curriculum handled highest number of child 'safety education' activities. Twenty-five activities from 'appliances' among a total of 127 child 'safety education' activities were included and included 21 activities in contents of 'safety for object, tool, and apparatus.' Thirty-three activities among 'health and safety' among a total of 131 child 'safety education' activities were included and it was identified that the highest number of child 'safety education' activities were conducted in 'safety for disease' contents. It will be hope to suggest some of the providing child 'safety education' of Three-four-year-old in education field,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planning and suggesting directions for various training related to child safety education. Moreover, this study intends to provide basic data for composing necessary manual and program for child 'safety education'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expanding the safety experience fac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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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더 나아가 유아‘안전교육’에 필요한 매뉴얼과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안전체험시설을 확충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도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 생활주제별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비교 분석 해보고자 만3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0권에 포함된 676개의 활동과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1권에 포함된 731개의 활동 총 1407개의 활동을 12가지 유아‘안전교육’관련 내용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만3세와 만4세 연령에 따른 유아‘안전교육’활동을 전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하며, 교사교육, 직무교육, 유아 안전교육과 관련된 각종연수를 계획하고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이에 본 연구는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 생활주제별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안전교육 관련 내용의 분석 준거는 박미경(2011)과 오효선(2012)의 도구를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수정・보완한 내용은 대학에서 유아안전 및 건강 과목을 가르치고 있는 대학교수 2인과 10년 이상의 유치원 원장경력을 지닌 1인에게 검토를 받았으며, 본 연구에 사용되어진 도구는 총 12개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은 에서 제시된 도구의 내용을 근거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 생활주제별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 생활주제별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표의 형태로 제시하였고 그 결과를 기술하였다.
분석에 있어 한 활동에서 한 개 이상의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가 나타난 경우, 해당되는 빈도 칸에 각각 체크하도록 하였으며, 한 활동에서 한 개 이상의 유아‘안전교육’내용이 나타난 경우에 대해서도 해당되는 내용의 빈도 칸에 각각 체크하도록 하였다.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안전교육 관련 내용의 분석 준거는 박미경(2011)과 오효선(2012)의 도구를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수정・보완한 내용은 대학에서 유아안전 및 건강 과목을 가르치고 있는 대학교수 2인과 10년 이상의 유치원 원장경력을 지닌 1인에게 검토를 받았으며, 본 연구에 사용되어진 도구는 총 12개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교통, 보행에 대한 안전, 시설, 설비에 대한 안전, 놀이에 대한 안전,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 장소에 대한 안전, 개인정보에 대한 안전, 유괴, 미아사고, 성폭력, 낯선 사람에 대한 안전, 동식물에 대한 안전, 자연재해에 대한 안전, 화재 화상에 대한 안전, 약물 오남용, 음식물에 대한 안전, 질병에 대한 안전이다.
첫째, 본 연구는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 생활주제별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비교분석한 문헌연구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만3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0권에 포함된 676개의 활동과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1권에 포함된 731개의 활동 총 1407개 활동 가운데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의 목표, 관련요소, 활동방법 등에서 포함되어 있는 유아‘안전교육’내용이 포함된 활동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분석대상은 2013년 2월에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행한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만3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는 1~10권으로 1권 ‘유치원과 친구, 2권 ‘나와 가족’, 3권 ‘우리 동네’, 4권 ‘동식물과 자연’, 5권 ‘건강과 안전’, 6권 ‘생활 도구’, 7권 ‘교통기관’, 8권 ‘우리나라’, 9권 ‘환경과 생활’, 10권 ‘봄, 여름, 가을, 겨울’로써 총 10권에 수록된 676개의 활동이다.
유아‘안전교육’관련 내용은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의 목표, 누리과정 관련요소, 활동자료, 활동방법, 활동의 유의점 등에서 ‘안전’에 관한 직접적인 언급이 있을 경우 선정하였으며 이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만3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0권에 포함된 676개의 활동과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11권에 포함된 731개의 활동 총 1407개 활동 가운데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의 목표, 관련요소, 활동방법 등에서 포함되어 있는 유아‘안전교육’내용이 포함된 활동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2015년 1월 12일부터 2015년 3월 20일까지 본 연구자 1인과 유아교육전공 교수 1인, 유아교육과 박사과정 중인 1인에 의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자와 2인은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분석하기 전에 만3세 누리과정 어린이집 프로그램 7권 ‘형님이 되어요.
성능/효과
그 가운데 ‘생활도구’ 25개, ‘건강과 안전’ 22개, ‘봄, 여름, 가을, 겨울’ 16개, ‘유치원과 친구’ 14개, ‘나와 가족’과 ‘우리 동네’에서 각각 13개, ‘동식물과 자연’ 10개, ‘교통기관’ 9개, ‘환경과 생활’ 5개 순의 생활주제로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소집단 활동에서 유아‘안전교육’내용의 빈도가 가장 높은 영역은 이야기나누기로 나타났으며, 그 중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 5개, ‘유괴, 미아사고, 성폭력, 낯선 사람에 대한 안전’ 4개, ‘동식물에 대한 안전’과 ‘질병에 대한 안전’에서 각각 3개, ‘교통, 보행에 대한 안전’, ‘시설, 설비에 대한 안전’, ‘놀이에 대한 안전’, ‘자연재해에 대한 안전’과 ‘음식물에 대한 안전’에서 각각 1개의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소집단 활동의 이야기 나누기에서 높은 빈도의 유아‘안전교육’활동이 다루어지고 있는 것에 비해 이야기나누기 및 통합, 동화・동극, 과학영역, 쌓기 놀이 영역, 체험에서는 만3, 4세 연령 모두에서 유아‘안전교육’ 관련활동을 전혀 다루고 있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생활주제별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만3세는 총 127개의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반면, 만4세는 131개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만3세에 비해 만4세에서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만3세는 바깥놀이 활동에서 운동기능이 발달하고 판단력이 생기는 만4세에 비해 유아‘안전교육’활동을 더 많이 다루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4세는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 ‘질병에 대한 안전’, ‘놀이에 대한 안전’, ‘교통, 보행에 대한 안전’ 순으로 유아‘안전교육’ 관련내용을 높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3세와 만4세 연령 모두에서 대・소집단 활동, 자유선택활동, 바깥놀이 순으로 유아‘안전교육’활동을 높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만3세와 만4세 연령에서 ‘놀이에 대한 안전’과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에서 높은 빈도의 유아‘안전교육’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3세의 생활주제에서는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 54개, ‘놀이에 대한 안전’ 18개, ‘유괴, 미아사고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 8개, ‘교통, 보행에 대한 안전’ 7개, ‘질병에 대한 안전’ 7개 순의 비중으로 유아‘안전교육’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 에서 가장 높은 유아‘안전교육’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4세의 유아‘안전교육’활동은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 40개, ‘질병에 대한 안전’ 18개, ‘놀이에 대한 안전’ 15개, ‘교통보행에 대한 안전’ 12개, ‘유괴, 미아사고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 11개, ‘시설, 설비에 대한 안전’ 8개, ‘장소에 대한 안전’, ‘화재화상에 대한 안전’과 ‘약물 오남용, 음식물에 대한 안전’에서 각각 6개, ‘동식물에 대한 안전’ 5개, ‘자연재해에 대한 안전’에서 4개의 순으로 분석되었으나, ‘개인정보에 대한 안전’에서는 0개를 나타내어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전혀 다루고 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바깥놀이 활동은 18개의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그 중 ‘놀이에 대한 안전’과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에서 각각 5개, 장소에 대한 안전 4개, 교통, 보행에 대한 안전 3개, 질병에 대한 안전 1개로 분석되었다.
바깥놀이 활동은 15개의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나타내었으며 그 가운데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 6개, ‘놀이에 대한 안전’ 3개, ‘교통, 보행에 대한 안전’과 ‘동식물에 대한 안전’에서 각각 2개, ‘유괴, 미아사고, 성폭력, 낯선 사람에 대한 안전’과 ‘질병에 대한 안전’에서 각각 1개를 나타내었다.
생활주제 가운데 가장 높은 빈도의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생활도구’에서는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 21개, ‘시설, 설비에 대한 안전’ 3개, ‘놀이에 대한 안전’ 1개의 순으로 나타났으나, ‘교통보행에 대한 안전’, ‘장소에 대한 안전’, ‘개인정보에 대한 안전’, ‘유괴, 미아사고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 ‘동식물에 대한 안전’, ‘자연재해에 대한 안전’, ‘화재화상에 대한 안전’, ‘약물 오남용, 음식물에 대한 안전’, ‘질병에 대한 안전’에서는 유아‘안전교육’활동을 전혀 포함하고 있는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생활주제별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만3세는 10개의 생활주제에서 총 127개의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로 분석한 결과, 만3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에 나타난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은 총 136개로 나타났으며, 그 가운데 대・소집단 활동 71개(52.2%), 자유선택활동 47개(34.6%), 바깥놀이 활동 18개(13.2%)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들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와 생활주제에서는 유아‘안전교육’활동을 고루 포함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만3,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활동 유형 및 활동형태별 유아‘안전교육’활동은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 활동, 바깥놀이 활동에서 만3, 4세 연령 모두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의 내용을 가장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영역은 수・조작(놀이) 영역으로 ‘질병에 대한 안전’ 4개,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 3개, ‘교통, 보행에 대한 안전’ 2개, ‘시설, 설비에 대한 안전’과 ‘놀이에 대한 안전’에서 각각 1개 순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만3세와 만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비교 분석한 결과, 만3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 별에 포함된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은 136개로 만4세의 124개에 비해 유아‘안전교육’ 활동의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바깥놀이 활동에서 만3세는 18개의 유아‘안전교육’활동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으나 만4세는 15개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만4세에 비해 만3세가 바깥놀이 활동에서 유아‘안전교육’활동을 많이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유형 및 활동형태별 유아‘안전교육’관련 활동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자유선택활동에서 만3세 47개, 만4세 51개를 나타낸 가운데 만3세의 경우 수・조작(놀이) 영역에서 가장 높은 비중의 유아‘안전교육’활동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만4세는 역할놀이영역에서 유아‘안전교육’활동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교육기관에서 장시간 동안 또래들과 함께 지내고 있는 유아들이 일과가운데 유아 연령과 발달단계에 맞는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실제적이고 반복적인 활동을 통한 유아‘안전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 나아가 유아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확립할 수 있도록 앞으로 계획하여 구성되어질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의 유아‘안전교육’활동은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이고 반복적이며 체계적인 방법으로 다루어질 수 있도록 편성되어져야 할 것으로 여긴다.
따라서 유치원현장에서 만3, 4세에게 실제 적용되고 있는 프로그램과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포함되어져 있는 유아‘안전교육’활동을 비교하여 전개해 봄으로써 프로그램 및 연령에 따른 결과의 효과차이를 알아보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본다.
셋째, 유아‘안전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안전교육’에 관한 교사교육이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따라서 유아‘안전교육’과 관련된 연수에 지속적으로 참여한 유아교사의 학급에서 나타나는 교육적 효과가 어떠한지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유아‘안전교육’과 관련된 연수에 지속적으로 참여한 유아교사의 학급에서 나타나는 교육적 효과가 어떠한지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어질 필요가 있다. 이는 교사를 위한 유아‘안전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여긴다.
이를 토대로 가정과 교육기관이 연계되어 실질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유아‘안전교육’관련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보급되는데 필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의 경제활동 수가 증가함에 따라 유아교육 기관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
최근 우리나라는 세계 최저 수준의 저 출산 국가로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들이 야기되고 있는 가운데 또 달리 안전을 위협하는 불미스러운 여러 가지 사고들로 말미암아 안전과 관련한 문제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쟁점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여성의 경제활동 수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유아들의 비중은 높아지고, 유치원에서 보내는 시간 또한 점차 길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유아들이 장시간 머무르는 유치원에서의 안전은 물론 유아교육기관으로 요구되어지는 안전교육에 관한 역할의 중요성도 날로 부각되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유치원에서의 유아안전은 양질의 교육을 보장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기에 교육전문가, 관계자 등은 유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대비책 마련에 적극적인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으나, 유아들이 주로 이용하는 놀이터, 교육기관의 시설 관련사고 등 유아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는 더욱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유치원에서 유아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실정은 어떠한가?
더욱이 여성의 경제활동 수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유아들의 비중은 높아지고, 유치원에서 보내는 시간 또한 점차 길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유아들이 장시간 머무르는 유치원에서의 안전은 물론 유아교육기관으로 요구되어지는 안전교육에 관한 역할의 중요성도 날로 부각되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유치원에서의 유아안전은 양질의 교육을 보장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기에 교육전문가, 관계자 등은 유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대비책 마련에 적극적인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으나, 유아들이 주로 이용하는 놀이터, 교육기관의 시설 관련사고 등 유아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는 더욱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이렇듯 안전에 관한 문제가 거론 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겠으나, 최근의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안전교육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하겠다.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유아 안전교육을 마련해야 하는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더욱이 유아는 자기중심적 사고와 충동적인 행동을 쉽게 유발하고 사태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예상치 못한 우발적인 사고가 유아사망의 주된 원인(통계청, 2010)으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상황들을 고려할 때, 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강화를 모색하는 한편 유아들에게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유아 안전교육을 마련해야 하는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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