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Volunteering Activity on Democratic Citizen Consciousness as a Mediation of Adolescents' Leadership Living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212 - 221  

김창기 (한국교통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민주시민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즉,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에 위치한 중 고등학교 학생 3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주요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자원봉사참여 만족도(${\beta}=.215$), 학습능력기술(${\beta}=.297$), 집단활동기술(${\beta}=.145$)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매개효과 분석결과,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직접효과(.35)와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간접효과($.42{\times}.65=.29$)가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어 부분매개효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민주시민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자원봉사 활동의 적극적 지원과 함께 청소년의 일상생활 속에서 리더십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종합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arched the effect of volunteering activity on democratic citizen consciousness as a mediation of adolescents' leadership living technique. For this, it has been conducted that a survey for 386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cheongbuk-do. Main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이론적배경과 선행연구를 근거하여 자원봉사활동을 독립변수로,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변수로, 민주시민의식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연구모형은[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과 리더십생활 기술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과 리더십생활기술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자원봉사활동의 하위변수인 자원봉사참여 동기, 자원봉사참여 만족도와 리더십생활 기술의 하위변수인 커뮤니케이션기술, 의사결정기술, 인간관계기술, 학습능력기술, 조직관리기술, 자기이해기술, 집단활동기술을 독립변수로 투입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절차적 원리는 민주주의 목적가치를 실현 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원리로서 수단가치적 성격의 원리라 할 수 있다. 둘째, 민주주의 태도이다. 민주주의 태도란 ‘개인생활 및 사회생활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민족 문화 및 민주국가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하려는 태도’ 즉, 책임, 약속, 관용, 준법, 비판, 타협, 다문화 등과 관련이 있다.
  • 민주주의 태도란 ‘개인생활 및 사회생활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민족 문화 및 민주국가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하려는 태도’ 즉, 책임, 약속, 관용, 준법, 비판, 타협, 다문화 등과 관련이 있다. 셋째, 민주주의 참여이다. 참여란 사회 구성원이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이념이나 목적의식을 공유하며 의사결정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이다.
  • 이에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이 적극적·능동적인 자원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현실적인 방향성을 제시해주어 자율성 및 리더의 요소가 성장될 수 있게 협조해야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안은성(2011)의 연구를 근거로 하여 민주시민의식의 구성요소를 민주주의 가치, 민주주의 태도, 민주주의 참여로 구분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28]. 첫째, 민주주의 가치이다. 이는 이념적 원리와 절차적 원리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들의 공동체적 의식이 약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청소년들은 경쟁적 입시위주의 교육, 핵가족화에 따른 가정교육 약화, 더욱 복잡해지는 사회 환경의 변화,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안 등으로 인한 부정적 환경과 생활 속에서 개인주의가 극대화 되어 공동체적 의식이 약화되고 있다. 이에 개인적 차원에서 청소년의 긍정적인 발달을 위해 생활기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4].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시한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Butts(1988)는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도덕적 덕목을 시민의 권리와 의무로 나누어 설명하였으며, 정의, 평등, 권위, 참여, 진실, 애국심, 자유, 다양성, 사생활 존중, 공정한 절차, 소유권, 인권의 12개 도덕적 덕목으로 제시하였다[26]. 한국교육개발원(1991)에서는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첫째, 인간의 존엄성, 둘째, 기본예절, 공공질서, 법질서 등의 기본적 생활습관의 내면화, 셋째, 민주적 절차 및 과정에의 숙달, 넷째,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등을 제시하고 있다[2].
리더십 생활기술 대한 최초의 연구에서는 리더십 생활 기술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리더십 생활기술 대한 최초의 연구는“4-H리더십을 위한 생활기술(Life skills for 4-H leadership roles)에 대한 Miller(1976)의 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리더십생활기술을 의사결정, 관계성, 학습, 조직관리, 자기 이해, 그룹 활동의 6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였다[19]. Dormody와 Seevers(1994)는 리더십생활기술을 커뮤니케이션기술, 의사결정기술, 인간관계기술, 학습 능력기술, 조직관리기술, 자기이해기술, 그룹활동기술의 7가지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여 연구하였으며[21], Kleon과 Rinehart(1998)는 구두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창조성, 계획/조직, 의사결정 및 판단, 행동성 유연성, 단언능력, 목적성, 지각력, 민감성, 협동성의 11가지 하위능력을 리더십 생활기술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2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신정현, 신용철, 권오정, 민주시민 교육론, 서울: 탐구당, 1987. 

  2. 추정훈, "민주시민성교육 과정 속에서의 민주주의 교육," 시민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2004. 

  3. 김규호, 고등학교 정치 교육이 학생들의 민주시민 의식 함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4. 장세종,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순천시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세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5. 엄완용,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6. 은지용, 청소년 봉사활동 반성 경험이 시민성에 미치는 효과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7. 곽민정,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시민의식 형성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8. 이혜원, 청소년의 자원봉사동아리 활동 만족도와 민주시민의식과의 관계,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9. 조숙영, 중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이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꽃동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0. 조혜연,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수준과 리더십생활기술과의 관계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1. 정태자,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리더십 개발에 미치는 영향: 성남시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12. 도성희, 자기 리더십향상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3. 승금희, 자원봉사활동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중도탈락자와 지속자를 중심으로, 서울기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14. J. Sheard, From Bountiful to Active Citizen, Justin Davis smith, Colin Rochester & Rodney Hedley, An Introduction To The Voluntary Sector, London: Routledge, 1995. 

  15. 보건복지진흥원, 사회복지 총람. 서울: 한국산업정보원, 2005. 

  16. 곽승호, 리더십이 집단효능감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17. R. Himsl, Life skills: Acourse in applied probrem solving, in Reading in life skill. V. W. Mullen(ED), Training and Research and Development Station. Saskatoon, Saskatchewan, Canada: 4-H Department, 1973. 

  18. P. A. Schinke and L. D. Gilchrist, Life skill scounseling with adolescents, Baltimore: University Park Press, 1984. 

  19. R. A. Miller, Leader/agent's guide: Leadership lifes kills, Stillwater: Oklahoma State University, 1976. 

  20. 박선경, 청소년의 생활기술로서의 리더십 분석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21. T. J. Dormody and B. S. Seevers, "Predicting youth leadership and life skills among FFA members in Arizona, Colorado, and New Mexico," Journal of Agticultural Education, Vol.35, No.2, pp.65-71, 1994. 

  22. S. Kleon and S. Rinehart, "Leadership skill development of teen leaders,"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Vol.36, No.3, 1998. 

  23. 모경환, 김명정, 송성민, "한국 청소년의 시민의식 조사 연구," 시민교육연구, Vol.42, No.1, pp.77-101, 2010. 

  24. 나혜원, 혁신학교 학생자치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경험이 초등학생의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25. T. Kaltsounis, Democracy and Education, KWDI Conference, 1989. 

  26. R. F. Butts, The Morality of Democratics Citizenship: Goal for Civic Education in the Republic's Third Century, Center for Civic Education, 1988. 

  27. 한국교육개발원, 고등학교 민주시민 교육자료 현장 적용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1. 

  28. 안은성, 청소년의 자원봉사 동아리활동과 민주시민의식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9. 박재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리더십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30. 임영희,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및 민주시민의식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1. 반희경, 중학생의 자치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동아리활동과 학생회활동을 중심으로,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32. 곽유화, 고등학생의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민주시민 의식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33. 이명화,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지속 요인,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4. 조휘일, 한국 사회복지 분야의 자원봉사 행동과 관련된 개인 및 조직 특성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0. 

  35. 최창욱,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과 관련변인에 관한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36. 손경애, 이혁규, 옥일남, 박윤경, 한국민주시민교육, 동문사, 2010. 

  37. 박선하, 박신혜, 이희영, "성남시 고등학생들의 봉사 및 기부와 민주시민의식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5, No.5, pp.295-306,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