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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 인식하는 공공복지서비스 질의 수준 분석
Analysis of Social Welfare Officials' Perception on Quality Service of Social Welfare in Public Sect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257 - 272  

황성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  이재완 (공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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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스스로가 인식하는 공공복지서비스 질 수준을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여 더 나은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전담공무원 401명을 대상으로 복지서비스 질 5개 구성요소인 유형성(Tangibles), 신뢰성(Reliability), 대응성(Responsiveness), 공감성(Empathy), 보증성(Assurances)의 각 항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공복지서비스 질의 수준을 인식하는데 있어서 연령에 따라 가장 큰 편차를 보여 주었고 주민과 가까운 일선 현장(시도> 시군구> 읍면동)일수록 복지서비스의 질 수준이 낮아졌다. 또한 신뢰성, 대응성, 공감성에 대해 다소 낮은 인식수준을 나타냈다.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주민중심의 가치 지향적이고, 실천적인 복지현장의 사회복지사이자 공무원이다. 본 연구는 이들의 인식수준을 통하여 공공복지의 변화방향과 근본적인 전달체계의 방향성을 제시하여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practical measures to provide a better welfare services in public sector through analyzing differences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about the quality service of public welfare that social welfare officials perceive personally. The quest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자체가 담당하는 공공사회복지사업은 무엇인가? 공공사회복지사업은 저소득, 아동‧청소년, 고령자, 여성‧가족 등 21개 부처‧청의 360개 복지사업이 지자체 등을 통해 수행되고 있다. 시군구 본청을 중심으로 대상자 통합조사‧보장결정, 복지급여‧서비스 제공, 사례관리 총괄, 복지자원 네트워킹, 아동‧노인‧장애인 복지사업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읍면동을 기준으로 초기 상담, 정보제공, 복지급여‧서비스 신청‧접수, 시군구 의뢰, 사후관리 등을 담당한다. 특히, 2015년 7월부터 읍면동은 현장에 밀착된 사각지대 발굴‧지원 및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읍면동 인적안전망 운영, 인적‧ 물적 자원 발굴‧연계, 노인‧장애인 방문상담, 복합적 욕구를 가진 복지대상자 사례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양의 업무, 부족한 인력,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비효율적 운영, 읍면동복지기능 활성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민관협력 관련 제반사항 부족 등 여러 가지 어려움으로 인하여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의 소진현상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는가? 현재 사회복지전담공무원에 대한 법적 근거는 「사회복지사업법」제14조1이며, 같은 법 제2조에서 말하는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공무원’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수행 하여야 한다. 그러나 공무원은 전형적인 관료제 속에서 근무를 하고 있으며 그곳에서 휴먼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여건이다.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는 무엇인가? 공공복지전달체계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공무원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여 사회복지사로서 지식, 기술, 가치를 양질의 서비스로 실천하여야 한다.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는 대상자에게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가장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므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는 조직에 속한 인력의 질에 따라 사회복지서비스의 승패가 결정된다. 특히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의 복지서비스는 지역사회에서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과 공공 행정기관 간의 인간적 상호작용이라는 수단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어서, 그 사업의 성과는 유능한 인력을 확보하고 계속 효과적으로 유지시키는 것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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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행정자치부, 자치단체 사회복지담당공무원 확충 시행지침, 2014. 

  2. 황선영, 박경숙,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인적 특성, 직무환경특성, 전문성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 제30권, pp.339-369, 2007. 

  3. 박미선, "사회복지직공무원의 소진에 관한 연구 : 자기존중감, 통제 위치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25집, pp.153-176, 2008. 

  4. 선수경,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전달체계를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5.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사회복지담당공무원 노동조건실태조사 내부보고서, 2013. 

  6.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사회복지인력의 소진실태와 대책,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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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김소정, "동사무소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역할 딜레마," 사회복지연구, 제46권, 제1호, pp.315-34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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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김만준, 김재일, "사회복지서비스 시설의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민간 위탁형 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한국행정논집, 제25권, 제1호, pp.193-21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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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윤정혜, 안정선, 전선영,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서비스 질에 관한 실증연구: 내부 서비스 질, 직무만족, 서비스 질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38집, pp.79-114, 2011. 

  20. 사회보장위원회, 제9차 사회보장위원회 회의자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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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남일재, 문영주, 오주, 현대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경기: 정민사, 2011. 

  23. A. Parasuaman, V. A. Zeithmal, and L. L. Berry, "Problems and Strategies in Services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2, pp.33-46,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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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A. Parasuaman, V. A. Zeithmal, and L. L. Berry,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 Vol.64, No.1, pp.12-40, 1988. 

  27. J. Joseph Cornin, Jr. and A. Taylor Steven,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3, pp.55-68, 1992. 

  28. 윤일현, 사회복지사의 직무행동 특성이 사회복지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조직지원인식의 매개 및 조절효과, 광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29. 김이배,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직렬통합 논의의 쟁점과 과제,"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6권, 제3호, pp.147-179, 2014. 

  30. 김융일, 조흥식, 김연옥,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나남출판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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