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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요인
Ecological Systems Factors Associated with Childhood Depress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326 - 335  

강희경 (서일대학교 사회복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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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태체계적 접근에 기반을 두고 아동기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생태체계 변인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행되었다. 분석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 청소년 패널조사 초등학교 1학년 4차년도 자료 2,119사례였다. 유기체변인(아동의 성별, 공격성, 주의집중), 미시체계변인(부모의 방임과 학대, 친구관계, 교사관계), 외체계변인(지역사회인식), 거시체계변인(공동체의식) 순서로 4가지 모델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사관계와 공동체의식을 제외한 모든 생태체계변인들이 아동기 우울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갖는 변인은 아동의 공격성이었으며, 다음으로는 부모의 학대, 친구관계와 지역사회인식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아동기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의 영향력을 검증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갖는 실천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ecological systems factors on childhood depression. A total of 2,119 children data from 2013 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the fourth wave)were used in this study. The results of hierarchical regression showed the most ecological sys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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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아동이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수준의 환경이 우울과 어떠한 관련을 맺는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여러 수준의 환경을 Bronfenbrenner[12]가 제시한 체계수준에 따라 분류하여 아동기 우울 실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과 동시에 아동기 우울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과 예방 등을 위한 다양한 환경수준에서의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기 우울과 관련이 있는 구체적인 생태체계 관련 변인으로 Huberty[1]가 제시한 아동의 발달정신병리 관련 위험, 취약성, 보호요인 및 보호기제의 목록을 참조하여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생태체계접근에 기반을 두고, 아동기 우울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생태체계변인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행되었다. 연구모델에 적용된 유기체변인은 아동의 성별과 공격성, 주의집중이었고, 미시체계변인으로는 부모의 방임과 학대, 친구관계, 그리고 교사관계 변인이 투입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아동이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수준의 환경이 우울과 어떠한 관련을 맺는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여러 수준의 환경을 Bronfenbrenner[12]가 제시한 체계수준에 따라 분류하여 아동기 우울 실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과 동시에 아동기 우울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과 예방 등을 위한 다양한 환경수준에서의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거시체계 환경 수준에서는 공동체의식이 아동기 우울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할 것이다. 현재까지 이루어진 아동기 우울에 대한 연구가 아동 자신의 심리사회적 특성이나 미시체계의 영향력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을 감안하면, 본 연구는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미시체계 뿐 아니라 외체계 및 거시체계 수준에서의 영향을 함께 분석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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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울이란? 우울은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재화된 문제이다[1]. 성인기 우울에 비해 아동기 우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 시기는 비교적 최근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우울증은 성인기와 무엇이 다른가?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시작되는 우울증은 성인기에 시작된 우울증에 비해 더 오래 지속되며, 치료 후에도 재발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2]. 실제로 질병관리본부[3]의 최근 통계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우울 증상 경험은 성인보다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난다.
우울을 연구하기 위해 생태체계 접근이 좋은 이유는? 우울을 포함한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환경 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에서 생태체계 접근은 유용한 이론적인 근거가 되고 있다. 생태체계접근은 환경 간의 상호교류성을 강조하며, 개인의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분석할 때 명확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여 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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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T. J. Huberty, Anxiety and De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ssessment, Intervention, and Prevention. Springer, New York, 2012. 

  2. 배유진, 홍상황, "아동우울 척도의 구성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제6권, 제3호, pp.265-289, 2009. 

  3. 질병관리본부, 2013 건강행태 및 만성질환 통계-국민건강영양조사 제6기 1차년도(2013) 및 제9차(2013년)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2014 

  4. D. H. Hepworth, R. H. Rooney, and J. A. Larsen, Direct Social Work Practice : Theory and Skills(5th Ed.), Brooks/Cole, 1997. 

  5. 김미영, 정현희, "아동이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관계에서 교사애착과 또래애착의 매개 효과," 아동교육, 제24권, 제3호, pp.101-116, 2015. 

  6. 심희옥, "아동후기 초등학교 학생의 우울 성향 : 일상적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제36권, 제6호, pp.133-144, 1999. 

  7. 임진섭, "아동의 우울과 공격성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성별 간 다집단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제62권, 제2호, pp.161-185, 2010. 

  8. 김수정, 정익중, "아동학대와 우울, 불안과 공격성에 미치는 지속 효과와 최신 효과에 대한 종단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제43권, pp.1-28, 2013. 

  9. 나은숙, 정익중. "아동학대 유형별 우울성향, 자기효능감, 학업성취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제28권, 제4호, pp.35-49, 2007. 

  10. 홍영수, "부모학대가 아동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의 정서적 지지 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가족사회복지학, 제30권, pp.225-244, 2010. 

  11. 노언경, 홍세희, "초기 청소년의 정서적 우울 변화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와 성별, 관계 친밀도와의 관련성 검증," 교육방법연구, 제22권, 제2호, pp.91-110, 2010. 

  12. U. Bronfenbrenner, 인간발달생태학, 교육과학사(원전은 1979년에 출판), 1992. 

  13. A. Gitterman, Advances on the Life Model of Social Work Practice, In F. J. Turner(Ed.), Social Work Treatment(4th ed), pp.389-408, Free Press, New York, 1996. 

  14. 문소현, 조헌하, "성별에 따른 후기 아동의 자기유능감, 사회불안, 우울," 아동간호학회지, 제16권, 제3호, pp.230-238, 2010. 

  15. 장수한,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자살.우울.스트레스) 실태분석 및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제23권, 제4호, pp.95-110, 2014. 

  16. 조선미, 신윤미, 박정희, "아동의 자기보고 우울과 불안의 예측 요인," 심리학회지 : 건강, 제11권, 제4호, pp.643-654, 2006. 

  17. 주지영, 고등학생의 분노표현방식, 우울 및 공격성 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8. 김정민, 송수지, "중학생의 주의집중 문제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우울의 매개 효과," 한국청소년연구, 제25권, 제1호, pp.5-27, 2014. 

  19. 황은수, 성영혜, "아동의 학대경험이 우울과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인식 정서의 매개 효과," 놀이치료연구, 제9권, 제2호, pp.73-89, 2006. 

  20. 최정아,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 또래관계, 우울간의 종단적 관계," 한국콘텐츠학회 추계종합학술대회 자료집, pp.377-378, 2014. 

  21. 구승신, 정옥희, 장성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 지지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225-237, 2011. 

  22. 김연희, 김선숙, "사회자본이 아동 우울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제36권, pp.103-127, 2008. 

  23. 강희경, 김영미, 이은주, "이웃환경 무질서와 청소년 우울 간의 관계-일상생활스트레스와 부정적 가족사건의 매개효과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10호, pp.179-204, 2009. 

  24. 김영미, "이웃환경 무질서가 청소년 우울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제24권, 제4호, pp.29-50, 2008. 

  25. 송연주, 김대현, 이상수, "전환기 청소년의 또래 애착과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 :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제63권, 제3호, pp.207-231, 2015. 

  26. 우유라, 노충래,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 청소년복지연구, 제16권, 제2호, pp.203-227, 2014. 

  27. 최형임, 문영경,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45집, pp.189-209, 2013. 

  28. http://archive.nypi.re.kr 

  29. 조붕환, 임경희, "아동의 정서, 행동문제 자기보고형 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5권, 제4호, pp.729-746, 2003. 

  30. 허묘연,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31. 김세원, 사회적 지지가 학대경험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2. 민병수,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33. http://cpu.unc.edu/projects/addhealth 

  34. 권혜원, 중학생의 민주 시민 의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35.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 간이 정신진단 검사 실시요강, 중앙적성연구소, 1984. 

  36. R. B. Klein,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Guilford Press, New York, 1998. 

  37. 김석우, 김정섭, 김명선, 정혜영, 조영기, 박경미, 정성아, 박동성, 백영옥, 사회과학연구를 위한 SPSS WIN 10.0 활용의 실제, 교육과학사, 2003. 

  38. T.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1998. 

  39. 곽금주, 문은영,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 및 우울과 비행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발달, 제6권, 제2호, pp.29-43, 1993. 

  40. L. E. Berk, 아동발달(7판), 시그마프레스 (원전은 2006년에 출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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