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니어 인력의 직무만족: 지식공유 활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Senior Workforce's Job Satisfac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Knowledge Sharing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586 - 595  

이유우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고민정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한주희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니어 인력의 교육훈련이 지식공유 활동을 매개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인적자본기업패널(HCCP) 자료 중 시니어 인력 970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니어 인력의 교육훈련은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둘째, 시니어 인력의 지식공유 활동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시니어 인력의 교육훈련은 지식공유 활동을 매개로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senior workforce's education & training and job satisfaction. Further, the mediating effect of knowledge-sharing practice is also analyzed. We used 970 senior workforce's survey data from Human Capital Corporate Panel.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과 합리적 행위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을 바탕으로 시니어 인력의 교육훈련이 지식공유 활동을 매개하여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5차 인적자본 기업패널(Human Capital Corporate Panel; HCCP)을 활용하여 시니어 인력의 교육훈련, 지식공유 활동, 직무 만족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며[12], 이를 통하여 학문적, 실무적 의미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과 합리적 행위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을 바탕으로 시니어 인력의 교육훈련이 지식공유 활동을 매개하여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5차 인적자본 기업패널(Human Capital Corporate Panel; HCCP)을 활용하여 시니어 인력의 교육훈련, 지식공유 활동, 직무 만족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며[12], 이를 통하여 학문적, 실무적 의미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박오원(2013)이 제시한 조직차원의 참여제도 8가지에 Wenger(2004)의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한 학습자의 공동참여 개념[25]을 추가하여 활용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OJT, 제안제도, 지식마일리지프로그램, 품질분임조, 식스 시그마, 전사적 품질관리, 직무순환, 동료 간 상호작용, 멘토링 또는 코칭, 학습 동아리를 조직 내 지식공유 활동으로 간주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식공유 활동이 직무능력에 미친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2012년 귀하의 HRD 제도별 참여 현황에 대하여 응답해 주십시오.
  • 본 연구에서는 표본자료를 근거로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있는 잠재요인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빈도분석, 신뢰도 및 상관관계 분석에는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 검증을 위해 AMOS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가설 설정

  • 특히 교육훈련 기회, 교육훈련 충분성, 지식 내용 현장 적용 가능성과 같은 동기가 다른 구성원들과의 연합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존재할 때, 구성원들은 지식공유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32]. 이에 본 연구는 시니어 인력의 교육훈련은 다양한 지식공유 활동과정을 통해 조직구성원들 상호간 지식으로 축척되어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을 높인다고 가정한다[32].
  • Judge(2001)와 Riketta(2002)의 메타 분석결과 또한 조직성과와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간에 정(+)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22]. 이에 본 연구는 시니어 인력의 교육훈련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22][2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ocke가 주장한 직무만족이란? Locke(1976, 재인용)는 직무만족을 ‘자신의 직무나 직무경험에 대한 평가로부터 발생되는 긍정적인 정서’로 정의한다[21]. Ostroff(1992)는 직무만족이 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의 목표를 위해 적극적으로 일하고 조직에 충성하도록 만들며, 그 결과 개인 생산성, 조직 생산성 및 조직유효성을 향상시킨다고 주장한다[21].
교육훈련이 지식공유 활동으로 제도화되지 않으면 생기는 문제점은? 교육훈련은 지식공유 활동으로 제도화되지 않으면 조직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기여하지 못한다[24][26][28]. 이러한 지식공유 활동은 조직 유효성을 높일 뿐 아니라, 지식공유의 주체자인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27].
조직 내 교육훈련이 교육훈련 기회의 측면에서 국내외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문제점은? 조직 내 교육훈련은 시니어 인력의 개인 역량을 개발 시켜 기술력을 재고시키고, 업무개선 능력을 향상시켜 이들이 조직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10]. 그러나 교육훈련 기회의 측면에서 연령차별 현상은 국내외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있다[19]. Walker(2001)에 따르면, 영국의 경우 고령 근로자에게 훈련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은 전체의 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한국인사관리학회, 중고령자인적자원관리, 2008. 

  2. Alley, Dawn, and Eileen Crimmins, "The demography of aging and work," Aging and work in the 21st century, pp.7-23, 2007. 

  3. 정진호, 김정한, 김동배, 이인재, 노동력고령화와 임금체계혁신, 한국노동연구원, 2011. 

  4. 태원유, 손민중, 김정근, 박주영, 중장년 화이트칼라 지속고용의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2012. 

  5. David A. Waldman and Bruce J. Avolio, "A meta-analysis of age differences in job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1, No.1, pp.1-33, 1986. 

  6. Kanfer, Ruth, and Phillip L. Ackerma, "Aging, adult development, and wor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9, No.3, pp.440-458, 2004. 

  7. M. Wang and Y. Chen, "Age differences in attitude change: influences of cognitive resources and motivation on responses to argument quantity," Psychology and Aging, Vol.21, No.3, 2006. 

  8. Scarth, William, "Population Aging, Productivity, and Living Standards," The Review of Economic Performance and Social Progress, Towards a Social Understanding of Productivity, 2002. 

  9. 이찬영, 인구고령화의경제적파장, 삼성경제연구소, 2011. 

  10. 손유미, 이재경, "국내 고령근로자를 위한 기업교육훈련 실태와 과제: 철강업을 중심으로," 기업교육연구, 제7권, 제2호, pp.5-26, 2005. 

  11. 구정모, "학습 조직 구축 요인이 인사관리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제20권, 제4호, pp.37-59, 2013. 

  1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인적자본기업패녈, 2013. 

  13. 김정한, "고령화 시대의 보상관리: 임금 피크제를 중심으로," 한국노동연구원, pp.244-332, 2004. 

  14. 민소라, 중고령자 고용비율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5. 권기창, "시니어 계층의 취업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124-137, 2014. 

  16. 원선진, "휴대폰 사용 현황 분석을 통한 시니어그룹의 성향 탐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8호, p.66, 2008. 

  17. 김미나, "지방공무원 교육 훈련 만족도 조사의 함의와 과제," 지역정책연구, 제18권, 제2호, pp.21-40, 2007. 

  18. 김춘애, 서원식, "병원조직 구성원의 교육훈련 만족도 결정요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5012-5019, 2013. 

  19. Alan Walker, Ageing and employment in the UK : Toward active ageing, Japan Institute of Labour, 2001. 

  20. Laura L. Carstensen, Derek M. Isaacowitz, and Susan T. Charles, "Taking time seriously: A theory of socioemotional selectivity," American psychologist, Vol.54, No.3, 1999. 

  21. Ostroff, Cheri,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attitudes, and performance: An organizational level 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7, No.6, 1992. 

  22. David E. Guest,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8, No.3, pp.263-276, 1997. 

  23. L. M. Shore, J. A. M. Coyle-Shapiro, X. P. Chen, and L. E. Tetrick, "Social exchange inwork settings : Content, process, and mixed models," Management and Organization Review Vol.5, No.3, pp.289-302, 2009. 

  24. Yang, Baiyin, Karen E. Watkins, and Victoria J. Marsick, "The construct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 Dimensions, measurement, andvalidati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15, No.1, pp.31-55, 2004. 

  25. 유영만, 행복비타민과 생태학적 HRD(HappinessRevitalizationDevelopment), 원미사, 2006. 

  26. 박오원, "핵심인재관리와 조직성과,"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2호, pp.389-409, 2013. 

  27. 장용성, "학습조직이 지식활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대한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pp.331-961, 2009. 

  28. 장영철, 허연, "인적자원개발체계와 기업성과간의 관계-기업의 학습조직화를 중심으로," 인사관리연구, 제29권, 제4호, pp.63-104, 2005. 

  29. Robert M. Grant, "Toward a knowledge based theory of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7, No.S2, pp.109-122, 1996. 

  30. B. J. Avolio and D. A. Waldman, "Variations in cognitive, perceptual, and psychomotor abilities across the working life span: examining the effects of race, sex, experience, education, and occupational type," Psychology and Aging, Vol.9, No.3, p.430, 1994. 

  31. 강여진, "지식 공유 영향 요인이 업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중앙 부처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행정논집, 제17권, 제2호, pp.431-460, 2005. 

  32. G. W. Bock and Y. G. Kim, "Breaking the myths of rewards:An exploratory study of attitudes about knowledge sharing," Pacis proceedings, pp.41-60, 2004. 

  33. M. Fishbein, "A theory of reasoned action: some applications and implications,"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pp.65-116, 1979. 

  34. A. lfie, Kohn, "Why incentive plans cannot work," Harvard business review, Vol.71, No.5, pp.54-63, 1993. 

  35.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Guilford Press, 2010. 

  36. K. J. Preacher and A. F. Hayes, "SPSS and SAS procedures for estimati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Vol.36, No.4, pp.717-731, 2004. 

  37. 엄동욱, 김태성, 배노조, 이상우, "인구고령화와 한국기업의 HRM: 기업의중고령자고용활성화를 위한학제간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2008. 

  38. 방하남, 조준모, 이승길, 박수경, 김명중, 한국의 정년연장실태와 정년연장을 위한 여건 조성 방안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2008. 

  39. 안종태, 오학수, 안희탁, 박희준, 윤동열, 성상현, 박우성, 유규창, 김동배, 정년 60세시대 인사관리, 호두나무, 2014. 

  40. US, Towers Perrin. The business case for workers age50+ :Planning for tomorrow's talent needs in today's competitive environment. AARP Reports, 2005. 

  41. Malmberg, Bo, Thomas Lindh, and Max Halvarsson, "Productivity consequences of workforce aging: stagnation or Horndal effect?," Population and Development Review, pp.238-256, 2008. 

  42. 김진백, 강한자가 아니라 적응하는 자가 살아남는다, BM성안당, 2012. 

  43.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16684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